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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3-2. 기본 설정에 의한 GA 데이터 처리

2018.03.26 13:01

김종진

조회수 5,903

댓글 8


기본(default) 설정에 의한 GA 데이터 처리


기본 설정에 따른 데이터 처리


기본 설정에 의한 GA 데이터 처리

구글 애널리틱스는 추적코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사전에 정의된 규칙에 따라 처리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후 이를 다양한 보고서를 통해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처리 순서

GA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합니다. 그런 다음 히트를 세션(사용자가 사이트에 참여한 시간)으로 분류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적 코드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소스와 결합합니다.  


사용자 분류 (신규 방문자 및 재방문자)


GA 사용자 분류 - 신규 방문자

첫 번째 단계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구분합니다. 추적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방문하면 GA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쿠키를 심게 되며, 이 쿠키에는 임의의 고유 ID가 부여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각각의 고유 ID를 고유 사용자로 간주합니다. 
 
GA 사용자 분류 - 재방문자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쿠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신규 방문자(New Visitor)'로 집계하고 이를 히트와 함께 전송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기존의 ID를 감지하면 히트와 함께 '재방문자(Returning Visitor)' 값으로 전송합니다. 


세션 정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참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히트의 생성 시간에 기초해 사용자 히트를 분류하며, 이러한 시간을 측정할 때 '세션수'라는 측정항목을 사용합니다.

세션 분류하기

세션 분류하기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GA 추적코드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때 세션이 시작되고 '페이지뷰' 히트가 생성됩니다. 이 히트는 다른 히트가 기록되지 않으면 30분 후에 종료됩니다. 세션이 종료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를 새로 조회하게 되면 새 세션이 시작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비활동 시간이 30분을 넘으면 세션의 제한시간이 초과되지만,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반영하여 구성에서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A에서 세션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구성하면 보고서에 표시되는 다양한 측정항목(예: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다른 소스 연결 


그 다음 처리 과정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는 추적코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지정된 다른 소스와 연결합니다. 측정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다른 구글 계정에 연결하여 외부 시스템의 데이터를 추가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GA와 외부 데이터 소스와의 연결


측정 프로토콜 (Measurement Protocol)


측정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POS(Point of Sale)단말기, 웹 연결 키오스크와 같은 웹 연결 기기의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히트를 전송하는 추적코드와는 달리 구글 이외의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URL 문자열을 통해 히트를 직접 전송해야 합니다. 

측정 프로토콜은 맞춤 추적 ID를 이용해 히트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들 히트를 지정된 GA 계정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다른 구글 계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애드워즈, 애드센스,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 다른 마케팅 도구의 데이터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애드워즈 클릭수, 노출수, 비용 데이터를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처리 순서에 따라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자를 구분하고, 세션을 구분하고, 기타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와 세션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히트와 더불어 GA에서 가장 기본적인 측정항목(metrics)이자,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중요한 개념이기에 위 설명과 약간은 다른 각도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트, 세션 그리고 사용자


히트, 세션 & 사용자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데이터는 히트와 세션, 사용자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는 위계형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히트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가장 작은 단위가 되며, 여러 히트가 모여 하나의 세션을 구성하며, 또 여러 세션이 모여 하나의 사용자를 구성합니다. 

 

히트 (Hits) 


데이터 레벨 - 히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로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을 ‘히트’라고 하며 (구글 공식)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에서는 '조회'로 번역됩니다. ‘페이지뷰(pageview)’, '이벤트(event)', '거래(transaction)'가 가장 대표적인 히트에 해당합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하나하나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페이지뷰), 각각의 버튼/링크를 클릭하거나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스크롤을 움직이는 것(이벤트), 제품을 구매하는 것(거래) 등 사용자가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취하는 모든 각각의 상호작용이 바로 히트에 속합니다. 

  

세션 (Sessions) 


데이터 레벨 - 세션

세션은 동일한 사용자가 1회 방문 동안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의 1회 방문을 정의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GA에서는 활동성을 토대로 히트를 하나의 세션으로 그룹화하며 30분 동안 활동이 없는 경우 해당 세션이 종료됩니다. 즉 방문자가 취한 각각의 액션(히트)이 모여 하나의 세션을 구성함에 있어 30분이란 비활동 기간을 그 기준으로 삼는다는 뜻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예외의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는 세션 산정에 있어 이러한 30분 세션 시간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 속합니다. 

1. 날짜가 바뀔 때 


날짜가 바뀌는 경우 30분이 경과되지 않았더라도 새로운 세션으로 카운팅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오후 11시 50분에 방문해서 12시 05분에 웹사이트를 떠난다고 가정할 경우 첫 번째 세션은 11시 59분 59초에 완료되고 오전 12시 정각에 두 번째 세션이 시작됩니다. 

2. 캠페인이 변경될 때 


캠페인 변경에 따른 신규 세션 생성

위 예시와 같이 '자연 검색(organic)' 캠페인으로 유입된 후 사이트를 이탈했다가 다시 '유료 검색(cpc)'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등 유입 캠페인/채널이 달라지는 경우 30분이 경과되지 않았더라도 별도의 세션으로 산정됩니다. 

3. 브라우저가 달라질 때 


브라우저 단위에서 쿠키가 생성되며, 이 때 만들어진 고유한 쿠키 아이디 값으로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세션은 사용자 하위 개념으로 브라우저가 달라져 사용자가 달라지면 세션 또한 자동으로 달라집니다.(아래 사용자 개념 참조) 

세션수, 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 세션 시간, 목표/전자상거래 전환율 등 구글 애널리틱스 표준보고서에서 제공되는 많은 측정항목이 세션을 중심으로 구성되기 세션 개념은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 (Users) 


데이터 레벨 - 사용자

익명의 사용자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대다수의 웹분석 툴과 마찬가지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 측정에 1사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작은 텍스트 파일로 익명의 식별자(고유 ID)를 포함하고 있으며 웹사이트 최초 방문 시 브라우저 단위로 생성되어 2년간 유지됩니다. 이후 해당 브라우저에서 GA 서버로 히트 데이터가 전송될 때마다 쿠키에 포함된 고유 ID가 함께 전송되어 이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데이터 수집에 쿠키를 사용하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 수를 산정함에 따라, 사용자를 구분할 때는 아래 2가지 제한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1. 웹브라우저에서 쿠키가 삭제되거나 차단되는 경우, 사용자 방문시 새로운 쿠키가 생성됩니다. 이 경우, 실제로는 재방문임에도 재방문이 아닌 신규 방문으로 인식합니다. 

2. 쿠키가 브라우저 단위로 생성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다양한 브라우저 혹은 기기를 통해 방문할 경우 여러 방문자로 인식합니다.(여러 기기를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User-ID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추후 다루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제 히트와 세션, 사용자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이해되시나요? GA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인만큼 정확히 이해하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디지털마케터와 사업자의 웹분석 역량을 높여줄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을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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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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