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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에 배너, 포스터 설치하고 홍보효과 측정해본 후기

2018.02.05 15:15

구텐버그

조회수 4,722

댓글 2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 글쓰기는 처음이지만,

혹시나 카페나 요식업종에 종사하고 계신 소상공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글 남깁니다.

 

 

저희는 비즈하우스라고 하는 web2print 인쇄업체이며, 소상공인분들이 주 고객층입니다.

현수막, 배너와 같은 홍보물이 필요하지만, 홍보비에 비용을 들인 만큼의 매출이 오를까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고, 저희도 홍보물이 얼만큼의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서

직접 홍보물을 설치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구로디지털단지에 위치한 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회사가 많은 지역의 카페가 비슷하겠지만, 이 카페 역시 3년째 커피를 최저가로 판매하고 있었고,
매일 아침마다 '아메리카노'를 주문하는 단골들이 많지만 객단가와 마진율은 낮았습니다.

또한, 지역특성상 주말에는 손님이 없어 평일의 매출만으로 임대료를 커버해야 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희는 먼저 커피보다 객단가가 높은 

'차' 상품의 매출을 작년 대비 30% 이상 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사용할 홍보물을 선정했는데요, 이 때 생각한 포인트는 세가지입니다.

 

1. 사람들 눈에 잘 띄어야 한다.

2. 제작 및 주문이 쉬워야 한다.

3. 제작부담을 덜기 위해 저렴해야 한다.

어떤 것을 먹을지 고민하는 분들 중에서는 보통 카운터와 가까운 쪽에 비치된 홍보물의 상품을 주문하기 쉽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홍보물을 배치했습니다. 

 

1. 매장 앞 : 배너

2. 매장 내부: 액자형 실사출력

3. 유리 벽면: 부착형 실사출력

홍보물을 자세히 안내하면 홍보가 될 수도 있어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가장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싶은 상품 3종 (생강차, 유자차, 후르츠펀치)의 내용을 담은 홍보물을 제작했습니다.

배너의 경우에는 앞면엔 차, 뒷면엔 전체 메뉴를 담았고요.

 

 

홍보물을 설치한 다음 한달간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일단 카페를 지나가다가 배너를 보고 "유자차 있어요~?" 라고 물어보며 들어오는 손님이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결과는, 겨울이라 자연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던 예상 매출액보다 116%나 초과 달성했습니다.

차 전체 매출만 보더라도 작년 12월 대비 22%가 상승했고, 주력 3종상품은 88%가 상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홍보물에 투입된 비용의 2배 이상의 수익이 발상했습니다!^^

 

 

홍보가 좋다는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효과가 알고싶었던 분들께 

홍보가 확실히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전단지를 이용한 A/B테스트 중입니다. 

이것도 성공해서 아이보스에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인쇄물 사진 등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올려놓았으니 참고해보세요:)

https://blog.naver.com/bizhows/221190657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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