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찹쌀떡이라도 팔아본적이 있나? 라는 말을 듣고 직접 팔아본 후기

2017.12.27 18:42|

Justdoit|

좋아요42|

조회수3,985|

댓글30

안녕하세요. 마케팅업에 종사한지 2년차 미만인 초짜의 찹쌀떡 팔아본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글쓰기 능력이 부족해 두서없는점 양해바랍니다.


바야흐로 때는 2017년 6월, 회사에서 매출을 낼수 있는 방법을 무엇이든 찾으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저의 업무는 자사 제품 브랜딩, 마케팅, 오픈마켓 판매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서 물건을 팔아보자 생각하였습니다.

 

일단 자본이 거의 안들어가는 도소매 쪽을 공략해봤습니다. 배송대행을 하려 했으나 후불정산이 아닌 선불정산 시스템이라 회사에서 컨펌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소매를 하자 마음 먹고 사입하였습니다. 

 

소매로 처음 시작한 아이템은 기능성 주걱... 가격이 너무 저렴하여 3개 이상 한명이 구매시 배송비가 더 나와서 마진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는 꿈에도 꾸지 못하였습니다. 

 

사입은 도저히 아니다라고 생각하여 위탁판매를 하자라고 결심했습니다. 

먼저 CS가 적으며 제품 종류가 단순한 상품 위주로 조사하고 컨텍을 시도하였습니다. 

 

전화를 걸어 업체를 설득시키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않아 위탁판매 제안서를 제작하여 말과 함께 컨텍을 시도하니 보다 수월했습니다.

 

수많은 시도 끝에 5~6가지의 업체 컨텍에 성공하였습니다.
 

농협(옥수수), 만두, 묘목, 공기정화식물, 화장품 등 여러가지 아이템중 농협과 협업하여 옥수수를 판매하려 했으나... 농협측에서 신뢰도 문제로 보증금 100만원을 요구하여 컨펌이 나지 않았습니다.


노다지? 를 놓치고 다시 시도하던 차에 우연히 찹쌀떡이라도 팔아본적이 있나? 등 의 이야기를 들은것이 생각나서 찹쌀떡 업체 컨텍을 시도하여 성공하였습니다.

총 두개의 찹쌀떡 업체 컨텍에 성공하였는데, 공급가 및 마진율이 더 좋은 업체와 최종 계약을 하고 저의 첫 위탁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기존 업체의 상세페이지, 썸네일, 문구, 브랜드 컨셉 모든것을 변경하였습니다. 경쟁사중 매출이 잘나오는 업체의 상세페이지 등을 보며 연구를 하여 접목시켜나갔습니다.


7월 20일에 첫판매를 
오픈마켓,소셜커머스에서 시작하여 7월 매출 120만원 정도 달성하였습니다. 
광고비는 6만원 정도 사용했었습니다.
 

8월에는 주타겟이 3~40대인점을 감안하여 네이버 밴드, 페이스북 그룹, 네이버 카페에서 공동구매를 병행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8월 총매출은 250만원 정도 달성 하였으며, 그 중 공동구매로 130만원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비는 10만원 정도 사용했습니다.
 

더욱 더 박차를 가하기 위해 다시 상세페이지 및 썸네일 등을 개선하고, 떡 종류를 추가하고, 유통망을 늘려 진행해본 결과 9월 매출은 240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광고비는 13만원 정도 사용했습니다. 오픈마켓에서는 8월대비 전체적으로 매출과 판매량이 증가하였지만 공동구매에서 40만원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워낙 예산을 조금 가지고 시작한 지라 무료로 공동구매 플랫폼을 이용하다 보니 이래저래 제한이 걸리기 시작했습니다. 

 

대망의 10월 쉬는날이 너무 많아서 신경을 거의 못쓴결과 매출이 하락하여 180만원 달성하였습니다.

광고비는 6만원 정도 사용했습니다. 특히 10월에는 공동구매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지만 아쉬운 매출로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11월 사측에서 다른 프로젝트에 더 신경쓰라하여 한가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공동구매를 1회정도만 실시하였고 거의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역시나 매출은 115만원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신기하게도 광고비는 6만원 정도 사용되었습니다. 지마켓의 경우 사용된 광고비가 11월이 최고로 많이 나오게 되는 결과가 생기게 되었는데 11월 수능의 영향으로 키워드 광고비가 올라간것으로 예측됩니다. 

 

 

7월 22일부터 11월 29일까지 133일간의 찹쌀떡 438개 판매로 총 매출 915만원 달성하였고, 광고비는 44만원 소진하였습니다. 특이점으로는 총 매출중 SNS공동구매 진행으로 336만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추후 보완할점으로는 리텐션 마케팅 병행과 마켓수수료가 저렴한 유통망 확보, 다양한 상품군 확보 그리고 예산안 추가 등이 남겨진 숙제라 생각됩니다.

리텐션 마케팅의 중요성은 어느제품이나 마찬가지일텐데요. 찹쌀떡을 판매하는 동안 재구매를 꾸준히 해주시는 고객분들이 있었는데 그분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못드린 점과 비교적 마켓수수료가 저렴한 스토어팜을 처음부터 주력으로 키우지 못했던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판매했던 찹쌀떡은 일반적인 찹쌀떡과 달리 지역특산물로 이용해 만들어졌기에 마케팅 진행시 장단점이 있었는데요. 장점으로는 생소한 제품으로 궁금증 유발, 차별화 등이 있었고 단점으로는 생소한 제품이기에 맛을 표현하기가 가장 어렵게 작용했습니다. 그래서 바이럴 마케팅과 컨텐츠 마케팅을 병행하여 단점을 보완하고자 노력했었습니다. 

 

 

저의 찹쌀떡 판매 후기를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미리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럭키매니아님 외 41명이 좋아합니다.

아이보스 정회원
아이보스 정회원입니다.
 Justdoit
하면된다
  • 활동지수7단계 (1,161점)
  •  

목록글쓰기
댓글 30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Justdoit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