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용] 의류쇼핑몰 키워드 가이드 - 2

2017.12.27 12:00|

핵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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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0

 

안녕하세요, 핵심마케팅입니다.

과거 의류쇼핑몰이 알아야 할 초심자용 키워드 광고 가이드에 대해 업로드했었는데 유용했다고 말씀해주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추가적인 의류쇼핑몰이 가져가야할 지향점과 키워드 광고에서의 특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차 가이드 <초심자용> 의류쇼핑몰 키워드 가이드

http://www.i-boss.co.kr/ab-6141-30239&PB_1499924161=3 

 

1. 의류쇼핑몰의 분류

 1) 브랜드 의류 쇼핑몰

시중에서 유통되는 제품 외에 자체 브랜드를 런칭하여 생산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의미

 2) 소호(보세) 의류 쇼핑몰

나의 제품을 타사에서도 사입 또는 샘플을 제공받아 판매가 가능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쇼핑몰

 

#키워드 광고에서 브랜드 키워드를 경쟁사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쇼핑몰에서 해당 브랜드를 취급하는 경우 가능합니다.

쇼핑몰이 일반 수제 신발을 판매한다고해서 나X키 를 경쟁사로 등록할 수 없는것과 같습니다.

 

단, 보세의 경우 동일한 제품을 타사에서도 판매할 수 있기때문에 경쟁사 등록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2. 의류 쇼핑몰의 광고운영

#1 키워드 광고

의류 쇼핑몰에서 '키워드광고'는 저렴한 광고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낮은 광고로 볼 수 있습니다.

단, 의류쇼핑몰의 키워드 광고는 성별에 따른 전략이 다르게 적용되는 광고로써 그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여성의류 쇼핑몰

여성의류 쇼핑몰의 주 고객층은 '단골'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다는데에 있습니다.

본인의 쇼핑몰이 금번 시즌 핵심아이템으로 '니트' 류를 밀어붙이고 싶다하여, "니트"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니트'를 판매하기 위한 경쟁자는 남성으로도 확대 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경쟁간에 불가피하게 상승하는 CPC(클릭당단가) 입찰가를 따라가기에 벅찰 수 있습니다.

 

여성의류 특성은 기억하세요. "경쟁사" 구성 입니다.

 

여성의 쇼핑 특성상, 위에 안내했듯이 본인의 단골 쇼핑몰을 기점으로 쇼핑은 시작됩니다. 물론, 지그재그와 같은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특징을 가진 매체의 경우는 다를 수 있습니다만 지금은 '키워드광고' 에서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니 키워드 광고에 국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과 매우 유사한 경쟁사 상호 키워드 광고로 구성하여 운용한다면 고객은 단골샵과 유사한 컨셉을 타사에서도 찾기 위해 쇼핑을 시작할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본인소유 쇼핑몰이 어떤 타겟층을 타사와 공유하고 있는지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는 여러 쇼핑몰을 자주 둘러보는 습관을 들이시는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대략적인 분류로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나의 쇼핑몰 고객 연령대를 분석하라.

- 본인 소유 쇼핑몰이 어느 연령대를 타겟하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확신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키워드 도구의 월간 검색수 사용자 통계를 참고하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 위 쇼핑몰의 경우 20대초반부터 30대후반까지 고루 분포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음 단, 네이버가 제공하는 연령평균은

범위가 매우 넓은축에 속하므로 위의 경우는 가장 그래프 폭이 큰곳을 기준으로 좌우 지표를 보는것이 타당하므로

위 쇼핑몰은 20대중반~30대초반의 쇼핑몰로 타겟기준을 삼으면 될 것입니다.

 

2) 나의 쇼핑몰의 제품 컨셉을 확립하라

쇼핑몰의 컨셉은 매우 다양하고 이러한 컨셉을 잡지 못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은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10대 여성의류는 러블리, 유니크, 심플, 데일리룩, 캠퍼스룩 등등 다양한 컨셉을 찾을 수 있을것이고 10대 타겟 쇼핑몰에서 공급처의 단가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20대후반들이 즐겨찾는 상품을 올려둔다면? 컨셉에 맞지 않기때문에 상품 판매는 저조할 것이고 어울리지 않는 상품의 갯수가 많아질 수 록 컨셉이 섞이게 되어 매출에 직결되는 결과는 불보듯 뻔할 것입니다.

 

20대 의류 쇼핑몰은 컨셉카테고리 구분이 더욱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페미닌, 모던시크, 섹시, 심플, 유니크, 오피스룩 등등이 존재하며 컨셉의 기준을 유지하는것 역시도 쇼핑몰 운영자의 핵심 역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업 특성상 근무시 복장의 기준이 정장 등 특수한(?) 경우 오피스룩을 선호하게 될 경우를 예를 들자면 오피스룩과 페미닌룩은 매우 유사하지만 미묘한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것을 글로써 표현하기에는 제한적이고, 이미지로 표현하자니 저작권의 문제가 있어서 최대한 잘 묘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상 선택의 제한이 있는 곳에서 근무하는 여성의 경우 조직 내부의 톤앤매너를 갖추기 위한 옷들을 선택할 텐데

(남성이 정장 근무를 하는것과 같이) 중요한 일정이 있는 경우 차려입는 수준의 옷을 페미닌 스타일로 분류하면 될것 같습니다.

시장에서 가져가고자 하는 본인 쇼핑몰의 컨셉기준을 확립하고, 가져가는것이 '경쟁사 확보' 에 효과적일 수 있다 라는 점입니다.

 


▶남성의류 쇼핑몰
남성의 소비특성은 매우 심플합니다. 그만큼 그 심플함에 몰려드는 경쟁자는 더욱 많아서 치열한 경쟁구도를 역으로 형성하게 됩니다.
남성의 소비특성은 직관적이라 이미지 광고에서 표현되는 제품이 마음에 든다면 클릭 > 전환으로 이어지는 매우 심플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광고에서도 유사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과가 나오는 키워드에서만 성과가 집중되어 나온다"

라는 부분은 실제로 남성의류 쇼핑몰의 키워드광고를 운용해본 분이라면 공감하실 것입니다.

키워드 : 남자쇼핑몰, 남성쇼핑몰
상품키워드 : 남자슬랙스, 남자바지, 남자셔츠 등 

위처럼 직관적인 키워드에서의 전환이 높은 편입니다. 그만큼 경쟁이 심화되어 있어서 CPC(클릭당단가) 가 매우 높은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과 약간 모순되는 점이라면 제한된 예산안에서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키워드광고인것은 맞지만 남성의류를 키워드광고를 통해 진행코자한다면 같은 예산 내에서 여성의류에 비해 유입자수를 적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남성의류 쇼핑몰의 경우는 광고의 척도를 CPC 단가로 치환하여 판단하시는 것이 용이합니다.
예) 남성의류 평균 CPC 를 400원으로 가정하고 1,000명의 유입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광고별 금액
키워드 광고 : 400원 x 1,000명 = 400,000원입니다.

남성 이미지광고 중 하나인 네이버 메인 쇼핑박스 MENS 탭(상단) 광고의 경우 금주차(12.26기준) 낙찰금액 450만원입니다
일 평균 유입은 7,000~11,000 정도로 보시면되고 가장 타이트하게 7,000 유입정도로 계산해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광고
일 광고비 :  450만원/7일 = 1일당 광고비 약 64만원
CPC 환산 : 64만원 / 7,000유입 = 클릭당 약 91원 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즉, 이미지 광고는 표면적으로는 비싸지만 키워드 광고보다 1/4 수준으로 저렴한 유입당 단가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키워드 광고는 유입되는 고객당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률이 이미지 광고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위 내용들을 간추리자면
여성의류 : 컨셉, 연령대에 맞는 경쟁사 키워드 위주로 셋팅이 필요하다!
남성의류 : 키워드 광고보다 이미지 광고로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입니다 :) 

다음 회차에는... 여성의류 쇼핑몰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광고들의 장단점에 대해 서술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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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스 정회원
아이보스 정회원입니다.
 핵심마케팅
온라인 쇼핑몰 컨설팅 및 컨디션 검토 / 온라인 광고 운영 (키워드 쇼핑광고, 리마케팅, SNS 등) 노출 채널 믹스 / .패션, 쇼핑, 기업 브랜딩, SPA, 소매몰, 보세몰 등에 특화 된 현직에서 근무중인 전문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 활동지수5단계 (46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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