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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그룹 활용에 대한 작은 이야기

2017.12.01 04:04

새싹3

조회수 5,221

댓글 5

안녕하세요 :_) 


페이스북 단톡방 새싹3 입니다.

(4년차 마케팅 프리랜서)

 

사실 페이스북내 다양한 부분들에 대해 글을 써보고 싶은데, 

워낙 글솜씨가 없어 먼저 [그룹]에 대해 소소하게 몇 자 적어내 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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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내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몇가지가 될까요?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흔히, 페이스북 마케팅=페이지 란 공식이 기정 사실화 되어, 

그 외에 플랫폼은 생각을 잘 안해보셨을 수 도있을거라 조심스레 짐작해봅니다.

 

 

우선 페이스북은 다양한 목적을 갖추고 있는 플랫폼 들이 결합한, 복합형 매체 입니다.

그중 페이스북 내에서 마케팅 관점상, 활용이 가능하다 판단되는 플랫폼은

무수히 많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것들을 말한다면 

아래 3개가 필히  언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페이지(채널,구독형)

-개인계정(프로필,인터렉션형)

-그룹(카페,커뮤니티형)

 

 

 

페이지는 공식 비즈니스 지원 플랫폼이기에 넘어가고

개인계정은 정책상 비즈니스 활용이 금지되있지만 

높은 파급력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었고,

 

 

그리고 남은것이 [그룹]인데,

 

 

페이지와 개인계정에 비해 사실  주목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ㅎㅎ

 

 

몇번 컨설팅을 나가보니 아예 [그룹]에 존재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굉장히 씁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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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그룹]에 대해 논하기 전에 

페이스북 그룹은 무엇일까요? 

 

 

 

네, 이렇습니다. 

구조적이나,방향성은 다르겠지만 그나마 유사한 매체로는 

[카페(까페)]가 있습니다.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커뮤니티형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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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젠, 서론을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배움이 부족하고 나이가 어려, 글에 두서가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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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은 개인계정과 페이지와 달리, 

아웃바운드형 전달 방식이 아닌 명확한 

커뮤니티기반 인터렉션형 플랫폼입니다. 

 

 

이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확산시키는것에 멈추지않고,

신뢰와 브랜드 인지도를 보다 압도적으로 

[각인] 시키는것에 큰 가치를 둘 수 있다는 기회란 말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아웃바운드형 전달 광고는 (페이스북 페이지,스폰서등)

Frequency

(얼마나 자주 광고가 반복해서 보여졌는가를 나타낸다.)

횟수가 굉장히 까다롭게 적용이 되게 되있습니다. 

 

 

너무나 원론적인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광고주는 많은 사람들에게 더많이 광고가 노출 되길 희망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지나친 노출과 반복적인 노출은 

오히려 광고 소비자들에게, 굉장히 큰 피로도를 만들 수 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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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브랜드에 부정적인 (신뢰)인식이 무의식중에 싹트는 현상에

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시할 수 없을정도로 강한 바이럴 부작용중 하나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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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렇다고 적은 노출로 광고를 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주든, 집행담당자든 광고에 효율 극대화를 위해서는 

 

 


광고 피로도를 만들지 않을정도에 노출과,

광고 효율을 만들 수 있는 많은 노출에 적정 절충선을 찾아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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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해당점은 

정확히 가시화 되는 수치나 통계가 지원될리가 없으니,

(물론, 데이터적으로 접근하면, 약간에 추론은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광고 집행 담당자에 

경험과 감각으로 밖에 의존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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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룹]과 같은 커뮤니티기반 인터렉션 플랫폼에 경우는 

이야기가 좀 많이 다릅니다.

 

 

플랫폼 순환과 운영, 컨텐츠 발행등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은,

관리자가 아닌 

 

 

그룹 회원이며

 

 

이 회원들간에는, 어떠한 사전 바이럴 전략이 수립이 되지 않더라도

그룹 주제에 관한 [유대감]과[소속감] 으로 가입 직후부터 이미 똘똘 뭉쳐있으며

 

그룹내에 컨텐츠에 대해서는 

굉장한 관심과, 컨텐츠 신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타 뉴스피드에 많은 글들이 있음에도,

자신이 가입해 있는 그룹에 글에 눈길이 더 가고, 

 

일반 페이지 컨텐츠보다 좀더 신뢰있게, 

아예 다른 시각으로 글을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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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자신과 같은 집단에 소속되어있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있단 생각에

 

당연할 수 밖에 없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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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그룹] 에 특성 상 

페이스북 페이지내의 샵기능이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상품판매,금전거래등이 이루어졌고

트렌드 전환이나 흐름에도 굉장히 유연하며,

 

신뢰를 기반으로하였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 없이도 높은 활동률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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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페이지에서 옷을 판다고 글을 떡하니 올리는것보단(유기적),

그룹에서 옷에 대한 후기 형식으로 판매를 유도하는 간접적인 글을 올리는것이 

비교 불가 수준으로, 높은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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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을 예시로 든다면,

 

옷을 살 의향이 있는 잠재적 고객 한명

 

세로형 피드에서 패션 페이지 광고글을 슥 하고 넘겨버리는 1초

 

or

 

내가 관심있어 하는 관심사 그룹에 올라온 옷 후기를 보는 30초는 

 

확실히 다른 시각으로 컨텐츠를 보게되겠죠?

 

 

(그렇다해서 페이지가 등한시 된다는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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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그룹에 활용범주는 굉장히 넓습니다.

N사[카페(까페)] 마케팅에 활용정도가 매우 유사할정도입니다. (거의같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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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노출보단, 후기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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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적인 노출로 인한 부정적 인지도 생성보단,

긍정적 여론 생성을 통한 인지도+신뢰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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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에 최장점이 되겠지요.

 

 

(사진 사이즈 조절이 잘안되네요ㅠㅠ.) 
https://www.facebook.com/groups/kabbu/  

패션에 관한 그룹입니다.

 

 

수치상으로 보이는게 다가 아니겠지만,

다른 커뮤니티형 채널에서는 얻기 힘든 어마무시한 수준에 활동율이 나옵니다.

 

 

최근 30일동안, 37,000여개에 게시글

최근 30일동안, 3,000여명에 신규 가입자

 

 

외부에서 트래픽을 쏴 회원을 가져오는것도 아니고

어떠한 작업이나, 검색 노출등 그외 모든 어떠한 기법도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활동 인사이트 입니다.

 

 

패션이라는 주제 하나를 던져주고,

 

적절한 대화와 소통에 장을 잡아주니.

 

 

모든것이 알아서 물에 순환처럼, 자연스레 굴러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플랫폼 로직적 관점에서 접근했을때

 

그룹은 노출률이 페이지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인터렉션형이기에 당연할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개인계정과 유사하거나 그이상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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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룹] 에는 여타 플랫폼에서 볼 수 없었던 놀라운 기능이 하나 

잠재되어있습니다. ㅎㅎ 

 

 

 

바로, 그룹에 멤버를 강제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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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네, 우려하시는대로 

굉장한 악용 또한 가능합니다.

 

 

관리자 권한이 없는 일반 가입유저라도,

마음대로 누군가를 강제로 추가 할 수 있고

(혹은 친구에 가입 신청을 친구가 승인하거나 거절 할 수도있음, 카페에 매니저권한이 

일반 유저에게 주어짐) 

 

관리자 권한이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일사천리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피대상자에 어떠한 동의 없이도 강제로 추가 되는점이 

굉장히 새롭고 어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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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용사례는 적지 않겠습니다.

어뷰징,불법등에 이용 될 수 있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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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 방법은, 

초기 품앗이나 스폰서 혹은 작업이 필요한 페이지와 달리

 

초기에 노력없이도 수천명을 거느릴 수 있단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관심사에 사람들끼리 굉장히 파급력이 커지는데 한몫을 하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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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룹에 큰 장점중 하나가

위에 언급된 설명(일반 회원도 매니저와 유사한 권한을 가짐) 덕에

굳이 그룹을 구매(소유)하지 않더라도 큰 마케팅적 응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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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사례로 비추어 보면,

저는 중2즈음에 페이스북 마케팅을 처음시작했는데

완전 처음 접문 했을때, 

아무것도 없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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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을 통해 하루 10~20만원에 수익을 꾸준히 내곤 했습니다.

당연히 제 소유인 그룹도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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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로 말로만 마케팅응용이 되는것이 아닌, 

정말로 활용 가치가 있는것이 [그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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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을 요약해서 정리해보자면

 

*높은 노출률


*굉장히 높은 파급력


*트렌드에 가장 유연함


*관리난이도가 劇下 


*정책위반 제제가 거의 없는 편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다 잡기 용이함


*예산이 거의 들지 않음

 

이정도가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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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런 많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왜 뚜렷한 입지를 갖지 못하고 있을까요?

 

 

예상 가능한 답변은 몇가지 준비되 있습니다.

(즉석으로 생각해내, 부실합니다.)

 

1.바이럴(입소문)효과이기에 정확한 인사이트가 없다.

2.단독으로 진행되기보단, 서브 개념으로 훌륭하기에 성공사례또한 찾아보기 힘들다. 

3.극 소수가 노하우 오픈을 거의 안한다.

4.강의,마케팅 주력이 대부분 페이지에 쏠리다보니 관심히 비교적 낮다.

 

 

 

 

네, 

 

 

 

 

우선 단독으로 진행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광고 전략을 기획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상품판매(전환) 을 위해서 큰 틀로

 

 

 

1.브랜딩(바이럴,인지도 심어주기)

 

이 진행이 어느정도 진행이 된후 

 

2. 아이템 홍보(판매,전환 목적) 

 

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룹]은 어디까지나 

1번이 주 목적입니다.

 

 

그러기에, 직접적인 전환을 받아내지 못하여,

구체적인 인사이트나 성공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든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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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급마무리가 되었는데(학교가야해서..)

 

새벽에 글을 써보니 굉장히 말도 어눌하고 뒤죽박죽 횡설수설같네요...

더 좋은 내용이 있다면 보완해서 잽싸게 수정해 놓겠습니다.

 

 

부족하고 알량한 지식 나누는

새싹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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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그리고 곧 성인이 되는19.8 세 입니다.

표현이 저속하거나 알맞지 않으면, 어리니까 그렇구나..라고 

생각하시고 가르침 댓글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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