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A tip] 광고클릭과 GA숫자가 왜 다르죠? ㅠㅠ

2017.06.06 19:49

여태경

조회수 14,359

댓글 3

 

 

"광고보고서 클릭 숫자와 GA의 숫자가 왜 다른지 아시는분? ㅠㅠ"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보스에서 일하면서 게시판과 로그분석 단톡방에서 가장 많이/자주 듣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릭', '고유클릭', '세션'은 모두 다르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링크클릭 지표는 '링크클릭'과 '고유링크클릭' 두가지입니다.

링크클릭 : 링크를 클릭한 횟수

고유링크클릭 : 링크를 클릭한 인원수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세션 지표는 클릭횟수가 아닌, '방문횟수'를 카운트합니다.

세션은 마지막 행동(클릭, 페이지뷰 등의 상호작용)으로부터 30분간 유지되는 온라인상의 '방문행위'를 카운트하는 지표로 하나의 세션안에서 클릭/페이지뷰/주문을 여러차례 했더라도 각각의 행동은  모두 1회로 카운트하게 됩니다.

 

즉, A라는 사람이 오전에 광고클릭 3회 / 한시간뒤에 2회를 클릭했다고 하면

링크클릭 : 5회

고유링크클릭 : 1회

세션 : 2회

이런식으로 숫자가 (당연히)다를 수 있습니다.

 

 

2. 기술적인 문제

GA는 웹사이트가 열린후 '추적코드가 실행되어야만' 카운트를 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가 링크를 클리한 후 '웹사이트가 열리기 전에' 창을 닫는경우에는 카운트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로드되더라도 추적코드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가끔)발생합니다.

 

 

3. 스팸 필터

GA에서는 정상적인 클릭이 아닌 스팸봇의 유입을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 중, 단축URL의 경우 이러한 스팸봇의 트래픽을 체크하지 않으므로 위의 1번과 2번의 경우와는 또 다르게 수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는 경우

GA에서 유입을 체크할 때, 맞춤캠페인( 참고 :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421/ )으로 설정하는 경우,

'리퍼러 정보가 아닌 도착URL의 UTM정보'를 가지고 유입출처를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맞춤캠페인 설정이 되어있는 URL을 1)복사하여 공유 하거나, 2)즐겨찾기로 저장하는 경우, GA는 공유된 링크 유입이나 즐겨찾기 유입을 판단하지 못합니다. 이같은 경우에는 광고상의 클릭은 올라가지 않지만 단축URL과 GA의 유입수치는 늘어나게 됩니다.

 

 

5. 각각 로그추적 시스템간의 차이

구글 애드워즈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데이터가 반영되기 까지 최대 48시간이 소요됩니다.

(페이스북과 네이버는 정확히 몇시간이 걸리는지 잘 모르겠네요)

 

각각의 시스템이나 계정에 따라 추적정보가 정확히 표시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이 시간내에 확인하는 정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제 유입된 정보'가 며칠후에 확인했을 시 숫자가 달라져 있을 수 있습니다.

 

 

6. 알수없는 또다른 원인

위의 1~5번의 경우는 제가 GA와 광고시스템들을 관리하면서 겪었던 사례이나, 알수없는 특이한 경우는 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들은 가장 일반적으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이니, 잘 참고하시어 성과분석에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또다른 원인이 있으신가요?

GA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지금눈와요님 외 1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