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브랜드 카페 운영이 과연 효율적일까?

2016.03.20 19:48

보스톡

조회수 2,754

댓글 3

[오1*]
"브랜드 카페 운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커뮤니티 역할은 얼마든지 주제별 커뮤니티 해주고 있는 상황이고 이벤트 진행 / 행사소식 알리기 / 공동구매 같은 것들도 사실 별도로 운영 중인 SNS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별로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는데.. 저희 보스께서 카페를 놓지 못하시네요.. 현재 소수의 인원들만 정기 이벤트 참여 및 잡담 글을 올려 간간히(?) 운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1*]
그러면 ... 뭐 ...
[김1*]
카페나 커뮤니티는...어느 순간 활성화가 되면 크게 건들지 않아도 몸을 알아서 불리지만.. ㅠㅠ 그전까지가 ...컨텐츠도 꾸준히 양산해야 하고 관리 인원도 필요하고 투자가 많이 필요한 종목인 거 같아요 ..
[오1*]
네 운영 리소스가 많이 들고 있는 상황이라...브랜드 매니저 입장에서 굳이 브랜드 카페를 운영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 문의 드립니다.. 브랜드 카페 성공사례 같은 게 있을까요? ㅎㅎ
[정2*]
음....커뮤니티 활성화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제2의 홈페이지 형식으로 만들어도 괜찮습니다.
[오1*]
네. 브랜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구성해 놓았습니다.
[정2*]
질 좋은 컨텐츠를 채워 넣으면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카페란에 검색도 되고..물론 상단은 아니겠지만...어찌 되건 들어와서 보는 사람들은 꼭 있거든요. 동일하게 하기 보다는 카페 특성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건 같은 경우는 직원들이 직접 사용한 후기를 남긴다든지 하는..
[김2*]
저희도 카폐 작년에 접었습니다. 블로그 채널로만 운영중입니다. 한 쪽으로 집중하니 더욱 효과가 있었습니다.
[진1*]
저는 어떤 브랜드가 카페를 운영한다고 하면 조금 반감될 것 같아요. 비록 남자이긴 하더라도 네이버 카페 파우더룸을 좋아합니다.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 브랜드들을 다양하게 공유가 가능하고 여러 이야기가 오고가더라구요. 그런데 브랜드로 단정지으면 들어가는 맛이 안생길 것 같아요!
[김1*]
ㅎㅎ
[김2*]
예를 들어 체험단 운영도 가입없이 친구추가 형태로 블로그에서 진행하면 효과가 더 크고 신청자가 늘어납니다.
[오1*]
친구추가는 이웃추가 말씀하시는 거죠?
[김2*]
아 그렇죠 잇추
[오1*]
네네 위에 말씀 주신 내용 고민 중입니다. 카페는 다수가 커뮤니케이션 하는 공간인데 특정 브랜드로 귀결되는 점과 상충되네요.속마음은 카페 운영 안하고 싶다'라서 듣고 싶은 대답을 들으려고 질문 드렸습니다 ㅎㅎ
[김1*]
특정 브랜드가 걸려 있으면 아무래도 소비자들이 순수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공간이라는 생각을 가지기 어렵죠 ~_~ 꾸준히 서포터즈나 체험단을 운영하신다면 특정 목적을 가진 분들의 꾸준한 방문을 유도할 수는 있지만 카페를 통해 얻고 싶으신 가치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확실히 잡으셔야 할 것 같아요.
[오1*]
네 맞는 말씀입니다. 저라도 관심사 커뮤니티 활동을 하면서 관심사 브랜드 카페는 가입하지 않을 것 같네요. ㅋㅋ
[서1*]
키워드광고 대신으로 카페 쓰셔도 되여. 훨씬 싸게 먹힘요.
[김1*]
브랜드 카페 또한 결국은 회사의 이윤 창출을 위한 도구이기 때문에 과연 카페를 가지고 가는 인력과 자원이 그 이윤 창출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생각해 보신다면 ~ ^^
[오1*]
카페 검색 노출 말씀이신가요?
[서1*]
[김1*]
검색노출이 목적이라면 차라리 그냥 블로그 체험단이나 검색노출 건바 진행이 훨씬 나으실지도 ..
[오1*]
넵 말씀 감사합니다.
[서1*]
경쟁 없는 건 카페글 검색노출 몇 달 가여 블로그처럼 단기간x
[김1*]
블로그도 ㅎ 키워드에 따라 몇 달 유지가 가능한 것들이 있어요 ~ 카페 검색노출도 카페 최적화 아이디가 필요하지 않나요?
[정1*]
워워... 논의가 다시 너무 바이럴로 가고 있는데요. 오보스님이 이야기하신 문의하신 핵심은
[정1*]
회사 마케팅 채널로서의 카페의 지속 여부 아닌가요?
[서1*]
모범사례 투척이여~
[오1*]
네 맞습니다.
[정1*]
오히려 채널로서의 가치라는 측면에서 ... 살릴 수 있다면 지속하면 되지만... 아니라면 ... 대체할 수 있는 채널로 대안모색이 맞을 것 같은데요.
[서1*]
휘슬러 브랜드 카페도 모범사례입니다.
[정1*]
커뮤니티성격을 지닌 대안 채널이 어떤 것일까를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1*]
서보스님 링크 감사합니다. 찬찬히 뜯어보겠습니다.
[서1*]
마지막으로 하나 더 http://cafe.naver.com/nespresso
[정1*]
ㅎㅎㅎ 서보스님 이 링크들 정리해서 카드뉴스로 만들어 페북 콘텐츠로 사용할께요 ... ^^
[서1*]
네 알겠습니다~
[정1*]
일단 질문 다시 투척요 ... ^^ 카페가 더이상 채널로서 역할을 못한다면 ... 커뮤니티 성격을 가진 대안 채널은 어떤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오1*]
저희는 타겟이 육아맘이기 때문에 카스 댓글을 통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해보는 것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1*]
글쎄요..커뮤니티의 성격을 카페처럼 소비자들이 주로 주도하는 것까지 바라지 않는다면
[오1*]
사실 이것도 인적 리소스 부족으로 게시만 하고 댓글 관리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ㅍㅍ
[김1*]
페이스북도 될 것 같고 사실 블로그도 댓글이나 이웃으로 소통은 가능한데 요즘에는...^.^ ㅋㅋ .. ㅠ 다른 분들 의견이 궁금하네요. 정말 커뮤 성격을 가진 채널이 어떤 게 있을까
[서1*]
카페의 장점 1. 카테고리가 있어서 컨텐츠 분류가 가능 2. 막강한 회원관리 기능 3.회원가입의 간편함 4.컨텐츠 업로드가 쉽고 렉이 없음
[김3*]
요즘 소통이 정말 필요하면 카톡으로 그때그때 하지 않나요?
[김1*]
소통 내용을 또 다른 분들과 공유하길 바란다면 카톡은 다소 폐쇄적이죠 ~? 접근성이 좋은 커뮤 -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성향이어야 카페를 대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
[정1*]
그러면 질문을 좀 거슬러서 .. 카페가 비활성화된 이유부터 찾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아요 ...여기서 회사역량을 재 분석하고 ... 회사가 운영할 수 있는 게 어디까지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회사역량에 대한 분석 없이 무조건 채널만 찾아서 다시 운영한다면 ... 카페에서의 잘못을 반복하게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 역량에 따라서 혹은 할 수 있는 일에 따라서 채널을 선택해야 할 것 같구요.
[서1*]
여러가지 채널이 등장하면서 카페 유저가 분산된 것 같은데요. 여전히 커뮤니티 채널로는 카페가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게임카페 단기간 활성화되는 것도 그렇고요. 컨텐츠의 창고 + 커뮤니티 운영 가능한 매체중에선 카페만한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정1*]
근데 ... 카페는 관리적인 소요를 생각 안할 수 없지 않나요? ...
[오1*]
네 정보스님 말씀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원이 많고 활동이 활발할수록 관리도 많이 필요하겠죠. 근데 사실 회칙과 목적이나 용도에 맞는 카페 메뉴구성만 잘해놔도 잘 굴러가더라구요.
[서1*]
무상으로 인력쓸 수 있는 게 스탭 기능 같습니다. 스탭이 직원처럼 일하는 구조를 잘 만드는 분 알고 있습니다.
[정1*]
네...
[김1*]
게임 커뮤 같은 경우는 게임을 직접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와 애정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구축이 가능한 대신 게임성이 지속되지 못하고 소비자들의 흥미가 떨어짐에 따라 존속이 힘들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카페는 운영자나 직원들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애정이 필요하고 참여도가 필요한 채널이라 그걸 이끌어내기 위한 소스와 컨텐츠들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원낭비가 심하다 라는 말이 나오는 거구요 - 스탭을 공짜로 쓸 수 있는 - 그것도 좋지만 게시판에 상주하면서 댓글 관리나 하고 아무도 안보는 게시글을 올리는 스탭이 과연 막 시작하고 팬층을 만들어야 하는 카페 채널에서 그들에게 그런 걸 기대할 수 있을까 싶어요 ㅎ
[서1*]
전 따로 연락해서 만나여. 사람이니까요.
[김1*]
특히나 브랜드 카페라면 그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있고 사람들이 카페에 상주할 만한 가치를 담은 컨텐츠를 양산할 수 있는 스탭이 필요하겠죠 ~ ^^
[정2*]
깊은 이해도가 필요해서 공부가 필요하죠. 또 다른 업무가 과중하지 않는 스탭....
[김1*]
오보스님께서는 권한도 있으시고 회사에 대한 책임도 있으시겠지만 카페운영을 위해 한분한분 만나기를 권해드리는 건 그야말로 업무 스트레스가 ..^^..
[정2*]
그런 조건이 딱 맞는 스텝은 사장님이긴 하죠. ㅎㅎ
[김1*]
차라리 그에 투자되는 시간과 노력 능력을 더 효율적인 채널에 방향을 돌리도록 하여 집중도를 높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 제 의견입니다
[정1*]
무엇보다 ... 요즘은 선택의 폭이 소비자에게나 사업자에게 다양하게 펼쳐지면서 ... 특정 채널에 집중하기 보다는 ... 각각의 상황에 따른 다채널 운영 전략을 고민하는 것도 중요할 수 있겠네요 ...
[김1*]
ㅎㅎ 카페는 다채널 운영을 가지기에 블로그나 카스 페이스북 채널에 비해 인력소모가 큰 채널이니까요 ~
카페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