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알림함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쪽지함

구독

모두 읽음

세계 최고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의 풀필먼트에 대해 알아보자.

2019.06.10 15:52

아이보스김성지

좋아요 3

조회수 237

댓글 1

세계적으로 이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약 4,55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유통산업에서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유통업과 이커머스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고객이 주문을 한 시점부터 창고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유통업에서의 창고는 상품을 매장으로 전달하기 전의 단순한 재고 보관의 기능을 수행하지만 이커머스에서의 창고는 직접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매 순간 주문 처리가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풀필먼트가 필요한 것이죠.

특히나 무수한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도 상품이 출고되기까지의 주문 처리 과정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풀필먼트 기능은 이커머스의 본질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풀필먼트의 과정은 입고 → 적재 → 관리 → 피킹 → 포장 → 출고 → 반품관리 까지 입니다.

그리고 이커머스의 풀필먼트 이야기를 시작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커머스 업체지만 주요 전통 리테일 기업의 시가총액 합보다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아마존입니다.

미국 이외 14개국에 자체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하여 세계 최고 풀필먼트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풀필먼트의 역량은 자체 풀필먼트 센터 뿐만이 아닙니다.

바코드를 기반으로 상품의 입고부터 상품 정보가 등록되어 배송까지의 전 과정의 흐름을 지켜보며 관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인 만큼 신기술을 접목해 물류의 혁신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모든 상품을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자동화는 물론이고 빅데이터, 로봇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항송 화물 허브를 구축해 드론 배송이 실현되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의 풀필먼트를 FBA (Fulfillment By Amazon)라고 부릅니다.

사업자가 아마존의 창고보관부터 배송까지 풀필먼트 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것으로 이렇게 아마존은 셀러들에게 상품기획과 마케팅 등 핵심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입니다.


온라인 셀러가 상품에 관련한 데이터를 아마존에 등록하면 그 이후부터 발송까지는 아마존 풀필먼트 서비스에서 진행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 풀필먼트 서비스의 가격입니다.

풀필먼트 가격은 작은 박스 당 2~3달러 사이이고, 한 달 기준 일정 공간 스토리지 보관료는 1불이 채 되지 않습니다.



보통의 온라인 쇼핑몰이 물류 관련 업무에 쓰는 비용을 합산해보면 훨씬 효율적인 가격일 것입니다.

물론 비용 이외에도 국내 쇼핑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물류 인력 관리문제 또한 보장되어 있으니, 일석이조·삼조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마존 FBA를 이용하는 셀러들은 그렇지 않은 셀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품 노출이 확대되고 신뢰도를 확보하며 매출 확대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고객 만족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데요,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셀러가 있을 경우 아마존에서 바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비교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죠.

FBA를 이용하는 판매자의 상품은 가격 뿐만 아니라 배송비를 포함한 다양한 가격 경쟁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해집니다.



고객 만족이 높아져 고객 신뢰도를 확보하고 매출 확대가 가능하니 매출 성장률 또한 높게 나타날 수 밖에 없겠죠.


실제로 2017년 아마존이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16년 대비 17년 매출 성장률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FBA를 이용하는 셀러의 매출 성장률이 36%, 일반 셀러의 경우 16%를 기록했습니다.


다음은 국내의 이커머스 풀필먼트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짚어보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및 대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전문기관인 로아인벤션랩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럼 미국의 아마존 FBA같은 풀필먼트 서비스는 한국에 없을까요?

바로 '마이창고'가 있습니다. '마이창고'는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형 창고 시스템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 입고, 검수, 보관, 출고, 반품 CS까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아이보스 물류 대행 서비스 파트너 :: 마이창고https://www.i-boss.co.kr/ab-7207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코히덕후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소셜로그인
AD 

아이보스

06.11948
4 

아이보스김성지

06.11474
3[1] 

아이보스김성지

06.10238
[2] 

마케팅이어려워요

03.30434
2[4] 

전옥철

01.14669
2[1] 

항상자기만

05.21988
2 

항상자기만

04.30977
[1] 

전옥철

05.251,380
[1] 

환희씨

05.241,266
6브랜드 상표등록하기 꿀Tip! 

보스톡8

10.212,362
2 

보스톡8

10.181,891
2 

보스톡8

10.121,587
1[2] 

blogface

08.301,529
목록 글쓰기
1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