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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동시 운영 및 재고관리 관련

2019.01.02|

서리프로스트|

좋아요3|

1,160 읽음

댓글댓글 29개

운영 및 재고관리의 문제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 겨울과 여름 레져 스포츠 용품, 의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울 오프라인 매장 2곳과 온라인 쇼핑몰 2곳 , 오픈마켓은 11번가,지마켓,스토어팜, 소셜커머스(티몬,위메프)까지 2년전 운영하다가 인원부족으로 미운영중입니다.

상품은 위탁 및 매입 모두 3~4천 종으로 부피는 작은 의류에서 큰 장비까지 있어서 계절에 맞추어 매장에 진열하고 바뀌면 경기권 창고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계절에 맞추어 바뀌는 매장이고, 그렇다고 꼭 해당 계절에만 맞는 상품을 팔지는 않습니다.

겨울에도 여름상품이 일부 나가가 여름에도 겨울 상품이 나가기도 합니다.

직원은 매장, 온라인팀 총 15명 정도입니다. 


가장 문제인 점은 매장이 2곳, 쇼핑몰 2곳 동시 판매로 인해서 재고의 정확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회사 시스템은 이렇습니다.

재고관리만 하는 담당자가 없습니다. 입고시만 온라인 팀에서 잡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팔리는대로 셀피아를 통해 재고를 뺍니다.

온라인 주문건은 전산상으로 재고를 확인 후 매장에 가서 물건을 찾고 택배 출고시 뺍니다.

하시만 온라인은 전산상으로 떠있는 물건이 담당자가 출고시 품절로 판매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30% 이상입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이지만 재고관리자의 필요성이 시급한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좋을 지모르겠습니다.

오픈마켓의 재고 문제로 인해 4-5년전 셀피아를 도입하고, 오픈마켓 판매를 위해 사방넷 시스템도 도입하였습니다.

현재는 셀피아에서도 오픈마켓을 위한 배포도 가능하고, 사방넷의 재고관리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두가지 시스템을 한 곳으로 몰아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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