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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 알리 익스프레스 제휴를 통해 점쳐보는 이커머스의 미래

2019.08.30 16:20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7,583

댓글 19


안녕하세요 부지런한 엠디입니다.

부지런하게 살아가느라 또 아이보스에 

정말 오랜만에 글을 올리게 되네요 


항상 글 머리에 앞으로는 최대한 자주 글을 써보도록

노력하겠다고는 하지만 지키지 못하는

약속이 되고있어서

혹시나 부족한 제 글을 기다려주시는 분들께는

참 죄송스럽습니다. ㅠ-ㅠ



1.진정한 무역전쟁은 이제 온라인으로


네이버가 8월 6일자로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과 비교해볼수 있게끔 

제휴연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로써 국내 리테일가에 비해

월등한 가격경쟁력과 압도적인 품질을 지닌 

중국산 공산품들이 직구족들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를 지나

국내산 제조품과 수입업자 그리고 구매대행 업자들과

동일한 플랫폼에서 경쟁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국경을 넘어선

무한경쟁의 시대로 돌입하게 된것이죠.




2.사실상 이길 수 없는 싸움


안타깝지만 이 상황에서

국내판매자들과 제조사들은 

압도적으로 불리한 위치를

점할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5천만명을 갖 넘는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공산품과

12억 이상의 내수시장과 그이상의

글로벌마켓을 대상으로 하는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고객 대상의

b2c플랫폼입니다)

공산품은 당연히 가격면에서

승부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익히 알려진바와 같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거의 대부분의 상품들은

국내 리테일가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죠.


두번째로 네이버쇼핑이라는 플랫폼의 특성상 

가장 소비자들의 구매전환으로

크게이어지는 구좌는 바로 

'리뷰많은순' 입니다. 리뷰가 구매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설명해봤자 입아픈일이니

굳이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쇼핑의 로직상

국내 초대형 유통업체도 웬만해서는

따라갈 수 없는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의 

압도적인 리뷰수가 동일한

검색조건하에 정렬됩니다.

당연히 확보된 리뷰수에서 국내 유통업체들은

노출 우선도를 점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세번째로 우리 생각보다도

훨씬 많은 제품들이 사실 중국에서 생산되어

국내로 수입된 뒤 이른바 '택갈이'를 거쳐

한국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브랜드 라벨만 다른

완벽하게 동일한 제품을 며칠만 기다리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쉽게 인지하게될것이며

이는 전체적인 전자상거래의

가격하향평준화를 불어일으키는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한국고객을 주 타겟으로 한 알리익스프레스의 어느 판매자 스토어입니다.


3.알리익스프레스는 겨우 시작일뿐


네이버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시작으로 아이허브 등 

해외 유명 쇼핑몰과의 API연동을

지속적으로 추구할것임을 밝혔습니다.

즉 네이버쇼핑이라는 플랫폼을 통한 

국경의 확장은 이제 시작이라는것이죠.

예상되는 미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알리익스프레스 아이허브등 해외쇼핑몰의 한국 검색엔진 최적화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등이

한글서비스를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아직 국내이용자들에게는

많은 불편함이 존재하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내소비자들의 직구비중이 증가하면

분명히 상품명과 상세페이지등 컨텐츠와

검색정보의 최적화를 구축할것이며

그렇다면 더욱 국내상품과 비교하여

검색에서의 우선순위 노출이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ㄴ.한국 내 물류센터 구축

해외 직구의 가장 큰 장벽은 역시나 배송입니다.

그러나 충분한 판매데이터가

구축된 이후라면? 답은 간단합니다.

지속적인 판매가 일어나는 상품들은

현지에서 예상되는 판매수량만큼의

충분한 재고를 적재한뒤 

주문이 발생하면 즉시 출고해버리는 것입니다.

샤오미 등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식수준이 높고 구매율이 높은 몇몇 아이템을

시작으로 국내 직출고를

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ㄷ.간편결제 플랫폼의 연동

결제또한 해외직구의 큰 장벽중 하나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해외직구가

신용카드결제를 지원하지만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등

온라인 소비자들 대부분은 이미 간편결제라는

소비방식에 익숙해져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장벽의 해소를 위해

해외 유명쇼핑몰들이 국내 간편결제플랫폼과

연동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아마도 그 첫번째는 네이버페이가 될

가능성이 가장 높아보이구요.





4.그렇다면 국내 이커머스는?

자 그렇다면 어찌보면 이 엄청난 변화속

국내 판매자들과 제조사들은

어떤방향으로 나아가게 될까요?

물론 제 예측이 다 맞으란 법은 없지만

짧은 식견으로는 앞으로 일어날 변화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ㄱ.네이버쇼핑 의존도 하락

사실 지금도 네이버쇼핑에 검색되지 않는

이른바 '폐쇄몰'과 'SNS 공동구매' 매출은

꾸준히 상승중입니다.

최근 임블리사태등으로

철퇴를 맞으며 살짝 주춤하긴 했지만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한

세포마켓 시장은 별다른 이변이 없는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나 Z세대들의 성장과 사회진입이 본격화되는

미래에는 더욱 그 비중이 커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지금과 같이

네이버쇼핑이라는 비교검색플랫폼에서

해외쇼핑몰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수록

국내 이커머스 유통사들의

불만은 커져갈 수 밖에 없습니다.

조심스러운 예측이지만 

유수의 오픈마켓 혹은 종합몰 중 네이버쇼핑

연동거부를 선언하는 곳이

등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제조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이 저가의 중국상품과

동일플랫폼에서 가격비교가 되는것을 달가워할

제조사는 극히 드물것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쇼핑에 의존하지 않는

온라인 유통을 구축하고 추구하는

제조사의 비중도 점차 늘어갈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톡스토어 런칭후

아직 지지부진한 카카오톡스토어와

다음 쇼핑하우의 도약점이 될 수도 있겠죠.



ㄴ.큐레이션과 컨텐츠 마켓의 강화 


네이버쇼핑의 의존도는 위와같은 이유뿐만 아니라 

상품 DB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노출구좌는

압도적으로 한정되어있다는 네이버쇼핑의 특성상 

소비자들에 의해서도 점차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과거에는 몇백개정도의 상품중에 고를 수 있었지만 

이제는 무엇을 검색하건 몇십만개의 상품이 검색되고

그중에 고르는 행위는 매우 지루하고 괴로운 일이 되기 때문이죠.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큐레이션과

상품의 설득력을 강화하여 구매를 불러일으키는 

컨텐츠 마켓이 선호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ㄷ.해외 역직구 몰의 활성화

또한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알리익스프레스와 아마존을 이용하듯

메이드인 코리아 제품에

대한 해외소비자들의 니즈와 수요도

그만큼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위기이자 기회가 될 수 있는 상황인것이죠.

한정된 규모의 내수시장은 이미

무한경쟁으로 그 파이가 조각나다못해

가루가 되고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더 큰 파이로

눈을 돌리는것은 예정된 수순입니다.



안타깝지만 예정된 미래

사실 저도 한사람의 온라인판매자이자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로서 이런 변화가 참 반갑지는 않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가격과 품질 판매이력 리뷰수 

모든면에서 압도적인 경쟁자가

아무 예고도 없이 시장에 

진입해버린 상황이니까요 

아마도 온라인 판매와 유통을 하고계시는 많은 분들도

비슷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술의 진보와 시대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는법입니다.

또한 한정된 크기의 이커머스라는 시장에서 

네이버쇼핑 이라는 단일플랫폼을 이렇게 거대하게 

만들어버린 것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의 합작품입니다. 

때문에 받아들이고 준비하는것이 최우선 이겠죠.


분명한것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우리가 이제껏

경쟁이라 여겼던 그 관념이 우스울정도로 상상을 넘어선

무한경쟁의 시대로 이어진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그 치열함 속에 항상 새로운 기회와 먹거리는 

탄생합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여러분 모두 미래의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기회를 포착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물론 저또한 그래야만 하구요.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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