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요청

설정

알림

모두 읽음설정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모두 읽음설정

구독

모두 읽음설정

스토어팜 매출 억대로 만드는 마지막 이야기 8탄

2018.10.10|

근육돌이|

좋아요29|

7,298 읽음

댓글댓글 17개

1탄 : https://www.i-boss.co.kr/ab-5235-487

2탄 : https://www.i-boss.co.kr/ab-5235-489

3탄 : https://www.i-boss.co.kr/ab-5235-496

4탄 : https://www.i-boss.co.kr/ab-5235-501

5탄 : https://www.i-boss.co.kr/ab-5235-508

6탄 : https://www.i-boss.co.kr/ab-74711-667

7탄 : https://www.i-boss.co.kr/ab-5235-534


7탄 까지 많은 이야기를 풀어온거같습니다.


솔찍하게 말씀드리면 저의 방법 또한 정답이 아닙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있을 것이고 

그과정에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시리즈의 마무리를 할까합니다. 

주제는 "브랜딩인가? 검색노출인가?" 입니다.


조금 깊게 다뤄 볼까 합니다.

물론 저만의 혼자 생각이고 고민한 이야기입니다.


사실상 현재 네이버쇼핑은 1,2,3,등만이 매출이 나는

구조의 그런느낌이 매우 강한 쇼핑이 되었습니다.


실제로도 검색노출이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제가 지금 운영하고 있는 매일유업 스토어의 경우

검색노출되어있는 상품코드의 건수와 아닌 상품의

차이가 엄청나게 많이 납니다.  반박 할 수 없는 사실 입니다.


처음 판매를 시작하게되면 상당히

주문건수가 없거나 혹은 0건 일겁니다.

그렇다면 왜왜왜! 라고 고민을 할겁니다.

당연히 노출이 안되서 판매가 안되는것

이것을 벗어나기 위해서 검색노출을 잡아야한다

이것이 정답처럼 유혹이 다가올겁니다.


제가 처음에 말씀드린 1,2탄에서 내가 상품을

파악하는점 그리고 내상품을 노출시킬 키워드

선정 그리고 상품을 표현해야하는 방법을 

고민을 충분히 하고 들어왔다면 충분히 

검색노출을 해볼 만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불행하게도 그냥 잘팔릴거

같으니까 팔아야지 라고 올린 상품들이

대부분이고 남들이 파니까 나도 팔면

잘팔리겠지 하고선 들어오신분이 

대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아닐수도 있습니다.


1,2탄에서 키워드 분석과 상품분석을

매우 잘해서 의외의 황금 키워드를 발견

그 키워드에 등록했더니? 상품의 판매가

갑자기 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수는

매우많이 있고 상황도 시시 때때로 바뀝니다.


여러분들이 판매하려는 상품이

검색노출에 영향을 가장많이 받는상품

이라면 어떻게 당연히 검색노출을 잡아야합니다.


이러한 상품들이 명사가 뚜렷하고

자주 고객들이 찾는 그런 상품들이 많습니다.

소비재인경우, 식품인경우, 생활용품인 경우

물론 큰카테고리로 가장많을거같은 부분만

대략적으로 말씀드린것이고 그외에 소비재인데도!

고객들이 많이 고민하고 비교하고 사는 상품도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휴지를 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휴지 브랜드 이름을 찾거나

휴지를 검색해서 가장 위쪽에있는 상품을 구매

할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2가지가 대표적이고

가격비교를하고 어떤게 더싼것인지 비교하는 비율이

매우 낮다는것도 인지하고 있으실겁니다.


여기서 나오는것이 많이들이 이야기하는

고관여 저관여 상품인데요 고관여 인지 

저관여 인지 는 상품의 카테고리 소비하는 고객의

패턴과 구매 방식 그리고 상품을 구매하는때까지의

고객의 여정이 얼마나 짧은지 긴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부분은 시장조사와 경쟁사분석 그리고 내상품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어느정도 ~ 느낌이 오실겁니다.


휴지말고 다른 상품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아 나는 로봇청소기가 필요해 라고 하고선

바로 급 충동구매로 30~50만원이나하는 

청소기를 바로 구매할까요? 당연히 구매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는 본인에게 질문해보시면

30~50만원? 적은돈일까요 적지않습니다 비싸고

청소기이며 고가의 상품 이라는점 그리고

과연 내가 이 제품이 필요한 만큼에 니즈가 

분명한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면 고객은 

이제 가격을 비교하고 성능을 비교하며

어떤것이 좋은것일까 후기도 볼것입니다.


이게 고관여 입니다. 상품에따라 성격이

전혀 달라지게되며 이것을 잘인지를 해야한다

라고 말해드리고싶습니다. 같은 패션카테고리인데

고객들이 고심끝에 사는 상품어떤것일까요?

꽃무늬 티셔츠 vs 흰색 티셔츠 

당연히 꽃무늬 티셔츠죠 너무 명확한가요?


꽃무늬는 내가 어떤 꽃을 원했는지

그리고 가격이 천차만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흰색티셔츠는 가격이 안정화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하지만 시장의 느낌이나 상품구성을

보면서 나는 어떻 방식으로 홍보를 할것이며

어떤 채널이 효과적일 것이다 라고 고민이될겁니다.


저관여 일수록 검색노출이 답이 될 수가 있습니다.

고관여 일수록 브랜딩이 답이 될 수 있는 확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즉 판매를 할때 상품이 어떤위치에

있는가 에 대해서 고민을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냥팔면 될거야 나는 검색노출 짱짱 이라면서

했더니 결국 광고비를 500만원쓰고 매출은 800만원

나왔다고 생각해봅시다... 원가에따라서 제품에따라서

마이너스 순익을 기록하거나 혹은 마진이 0원일 

경우가 있을 겁니다. 충격적이겠죠? 이렇게 몇달을

버틸수있는 업체도 있을겁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실제로 1등이 되며 상품이 판매가 잘되고 매출이 

더 늘어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그렇게

버틸수있는 업체가 몇군데나 될까요? 소상공인 시점에서

저같은 근육돌이 도... 하루 광고비 10만원쓰기도 두려운

시점에서 한달에 500만원 광고도 쓰기 힘듭니다.


그러나 순익까지 나오지않는 상황이라면

더 앞이 깜깜한 느낌이겠죠 이제는 생각을

다르게 갈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의 목록부터 정리해봅시다 그리고 그상품의

위치 와 어떤식의 마케팅이 먹힐지 그리고

그상품들을 어떻게 표현하면 신선하게 고객들에게

어필이 될지 부터 고민을 해봅니다. 


제품소싱을 먼저하고 고민하기보다는

제품소싱을 하기위한 여러가지 시장조사와

키워드 조사를 병행하고 내가 가야할 방향점을

확실하게 정해주는 것이 첫 스마트스토어의 

성공의 지름길이 될수가 있습니다. 


다시 브랜딩과 검색노출로 돌아가면

위에서 말했듯이 브랜딩을 해야할상품이라

한다면 적극적으로 브랜딩을 해봅니다.


그렇게해서 나온 결과가 이렇습니다.

빨간색 칠한 위에 부분이 브랜드명으로 검색

아래 쪽이 해당 카테고리의 메인 키워드 매출

입니다. 검색노출 전략을 전혀 쓰지않았습니다.

검색어 없음의 경우 광고로 유입입니다. 실제로

쇼핑에서 메인키워드의 노출로 7번쨰쯤 노출되긴합니다.

하지만 키워드가 메인이 아니라 브랜드명으로

충분히 매출이 1달에 700만원정도 나오는 스토어입니다.

300만원정도가 해당 브랜드 키워드로 발생합니다.

유입당 전환율도 엄청납니다.. 5% ~7% 정도나옵니다.

메인키워드는 1% 정도입니다. 유입되는 양대비해서


광고비는 달에 150만원정도 소진을 했습니다. 실제로 

순익은 200만원정도 남았습니다. 700매출에 말이죠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떤 방향일까요? 


자 이상품은 매우많이 고민하고 선택하는 상품입니다.

고민하고 선택하는 상품이다보니 적극적으로 

이런식의 노출이 필요했습니다. 충분히 먹힐거라

생각을 하고 SNS 에 광고를 집행했더니 

브랜드 검색어로 달에 200건이 발생했습니다. (네이버검색도구 기준)

실제로 유입된 고객은 400명정도됩니다 (네이버애널리틱스 기준)


그중 10% 정도가 전환을 했습니다. 약 40명정도 라고 봐야합니다.

앞으로도 고객확보에 힘쓰기위해서 다양한 SNS 에 마케팅을 진행을

할것입니다 .이러한 상품도 있다는 걸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브랜딩 이란게 어려운게아닙니다. 쉽게 접근하면

A상품은 B브랜드 입니다. 라는 각인을 시켜주면됩니다.

나이키는 스포츠상품 , 스타벅스는 커피집 , 

그런데 그냥 이렇게 밍밍하게 표현하라는게아니라

색을 입히라는것입니다. 더 깊게 설명안드려도되겠죠

색을 입혀라 라는것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S 상품 그런데 

A , B, C, 가 좋아지는 S 상품 이라고 표현해보자구요

메리트가있고 타겟이 좋아할만한 혜택까지 주면

고객들은 어 이거 사야겠는데 라고 검색해보는거죠

그리고 나의 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그게 그냥 브랜딩이라고

간단하게 표현해봤습니다 .


저는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배우지않아서 

진짜 브랜딩이 무엇인지는 모릅니다.

어떤 전문가분이 이글을 읽으면 욕하실지도 모르겠네요

간단하게 저는 A상품은 B브랜드 입니다 를 기반으로

광고를 뿌립니다. 그 광고 소재는 상황 대입이나

혜택 강조, 혹은 그상품의 기능을 상황에 빚대어

고객들이 필요한점을 강조해주고 브랜드 이름을 

각인시켜주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방식이 가장

고객들에게 잘먹히는 방식이라고 저는 생각해서

자주 이용하고있습니다. 제가 하는 카테고리 에서 말이죠


모든 카테고리에 이용이 가능하다는점 

조금만 생각을 돌리면 충분히 할수있는게

많다는 점 저비용으로도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예선에는 힘들었지만 이제는 우리에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있으니까요 그외

유튜브도 있고 다양합니다. 카카오도 있죠


이렇게 잡아가면서 유입시키고 나의

고객들이 자체적으로 후기를 남기게하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다른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터를 만들어내는것이 저만의

방식이기도 합니다. 시간이 오래걸리겠죠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쇼핑의 기능을 최대 혜택을

받는데 왜 그짓을 하냐? 라고 하실겁니다.


그냥 상품가져와서 상위네 올리면 되지 

라고 당연히 그런상품들도 많고 그렇게하셔서

유통 방식을 잡아서 들어가셔서 대박나시는분

많이 봐왔습니다. 하지만 규모만 크지 내실은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였고 매출이 다가아니라

적게 일하고 적은 광고비를 쓰고 일을 재미있게

하려면 이방법도 좋지않을까 추천해드리는것입니다.


그래서 검색노출을 충분히 하면 좋은 상품이라면

이런 SNS 광고를 하실 필요는없습니다 지금 제가

아까 말해드린 매일유업의 상품의경우 각 키워드를

적제적소에 검색노출을 잘시키고 그외에 


고객들이 검색은하지만 타사나 동종업의 경쟁자가

쓰지않는 키워드에 적극 노출시켰떠니? 매출이 

첫달 300만원에서 딱 3개월째에 1억 2천만원이 되었습니다.


물론 매일유업에서 브랜딩이 잘되어있고 하니

그 브랜드 키워드만 점유해도 매출이 뜁니다

이러한 경우에 적극적으로 검색노출을 해서

매출을 만들어 가시면 충분히 재미를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쇼핑몰이름을 걸고 나온

소상공인 이고 자그마한 구멍가게입니다.

그러하면 한명의 고객이 아쉽고 검색노출

하기엔 자금이 부족하니 조금씩 하나씩

나의 입지를 넓혀간다 오래가는놈이 이기는거

라는 느낌으로 진성 나의 고객들을 100명만

모아보자라는 느낌으로 SNS 브랜딩 광고와

여러가지 나의 상품을 표현하는 방식에대한

실험을 많이하셔서 나만의 브랜딩을 이뤄나가시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거 같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정리하면

브랜딩을 하면 좋은 상품이있고 

검색노출을 하면 좋은 상품이있다

둘다 적절하게 믹스를 해야하는 경우도있고

너무 다양한 경우의 수가있으니 나의상품이

어느위치에 있는 파악하고 거기에 맞게

나만의 전략과 채널을 선정하고 진행하면

아마 1년안에 1억매출은 금방 달성하실겁니다.

년매출 1억은 금방일겁니다. 그이후 가 문제고


광고비 100만원써서 매출 1000만원 에 순익 500만원

광고비 1000만원써서 매출 3000만원에 순익 500만원

여러분들은 어떤걸 선택하실건가요? ㅎㅎㅎ 고민을

해보시구 둘다 정답입니다. 다만 나의 상황이나 방향

그리고 가야할 점에 있어서 오답인지 정답인지는

본인의 판단 하기 나름입니다 어떤 책에서 어떤 강사가

어떤 사람이 이방식으로 해서 매출이 났다?

그게 정답이다 ? 하고 따라가시면 평생 매출 

1억 못합니다. 상품분석하고 냉철하게 판단해서

광고를 집해하시는것이 여러분들의 매출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포인트가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브랜딩인가 검색노출인가는의 마지막 끝맺음은

본인스스로 상품을 잘안다면 적절하게 선택하자

입니다. 즉 1,2탄에서 말했던 내용의 반복입니다.

제품선정 -> 판매 -> 광고 -> 개선 의 반복

선정할때 꼭 잘 멋진 상품 선정하셔서 

매출 대박 내시면 좋을듯합니다~ 굿밤입니다.


제가 많이 바빠져서 나머지 채널에 대한

설명을 많이 하지못했습니다. 나중에 더욱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8탄을 마무리로~ 끝내겠습니다 많이 읽어주신분

들에게 감사함을 표현하고싶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바쁜일이 끝나면 또 다시 글을 써보도록하겠습니다

모두 득매출 하십쇼! ~~♪


아참 그리고 건강관리 잘하시구요

체력 , 건강 = 매출 입니다.  by 근육돌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야움님 외 28명이 좋아합니다.

아이보스 정회원
아이보스 정회원입니다.
 근육돌이
자기 소개가 없습니다.
  • 활동지수7단계 (1,398점)
  •  

목록글쓰기
댓글 17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근육돌이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