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지식쇼핑 순위는 인기순이 아닙니다.

2017.04.13 11:14

릴렉서지누

조회수 14,697

댓글 16

안녕하세요

지식쇼핑에서 스토어팜을 운영한지 3년차된 판매자입니다.

1년차엔 아무것도 모르고 운영을 하다가

2년차에 유입수,판매량,검색어,태그 등등 여러가지 방법들을

알게되었고 적용하여 한종목에서 매출 1위를 꾸준히 유지 하였었습니다.

판매량이 많아서인지 네이버 메인에도 몇번 노출이 되었었습니다.

이제 3년차가 되었고 몇가지 느낀점과 궁금한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식쇼핑에 영향을 주는것이

유입수, 판매량, 매출금액, 카테고리매칭, 키워드(상품명, 태그), 구매평 등이 있고

메인이미지(누끼여부, 문구삽입 여부), 모바일버젼 여부, 옵션 및 추가상품 여부 등이 부가적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항들은 대표적인 키워드 검색에서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키워드는 MD가 관리를 하지요..

예를들어 '행주' 라는 대표적인 키워드가 있고

관련된 키워드로 면행주, 주방행주, 극세사행주, 고급행주, 사각행주, 컬러행주 등이 있고

'스피커' 라는 대표키워드에도 관련키워드로

우퍼스피커, USB스피커, 무선스피커, 블루투스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행주, 스피커 라는 키워드의 순위는 MD가 관리하고 나머지 키워드들은 판매량, 유입수 등에 의한

순위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대표키워드들은 말그대로 매출이 많이 일어나는 키워드여서 MD의 손길이 미치는 것이고

나머지 관련키워드들 까지 관리할 여력 또는 필요성은 없겠지요.

 

솔직히 가만히 MD가 가만히둬도 매출은 자연스럽게 일어날텐데 굳이 순위변동을 시키는

이유는 MD도 일을 해야하기때문이겠지요 

관련된 다른 상품을 임의로 올려서 성과를 이만큼 냈다 라는 일..

 

수개월~1년이상 운영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순위권 내에서 상품이 잘 진열되고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2페이지, 3페이지 뒤로 넘어가서는 1주일~1달 정도 애태우다가

돌연 다시 순위권내로 진입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2페이지, 3페이지로 밀려났어도 밀려난것은 대표키워드에서만 밀려났을뿐

관련키워드들에선 그대로 상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상한 현상도 일어나구요..

밀려났을때 저보다 앞에 있는 상품들을 봐도 전혀 제 상품보다 판매량이 많다거나

구매평이 많은 상품들도 아니구요..

 

톡톡친구, 쿠폰, 스토어팜찜 혜택 등을 활용한 마케팅

상품촬영, 상세페이지 제작에 쏟은 시간과 투자비용을 MD의 관리에의해

순위가 왔다갔다하고 네이버에 문의해봤자 내부로직에 의한 것이라 설명해줄수가 없다

라는 답변만 돌아오기만 하고 회의감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상세팁은 댓글이나 쪽지로 설명드리며..

제가 궁금한것은 이러한 상황을 겪으신 분들은 어떻게 극복해 나가셨는지 궁급합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jmpj님 외 1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