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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부터 시행되는 [중복상품 삭제]에 대한 공지 입니다.

2017.02.01 17:49

리얼포스1977

조회수 4,913

댓글 8

 

 

총 3회에 걸쳐 중복상품 삭제에 대한 공지가 올라와 있더군요.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015년 2월 9일 공지*

 

안녕하십니까?
네이버 지식쇼핑 담당자입니다.

 

지식쇼핑의 원활한 상품DB 처리와 사용자 편의를 위하여
아래 방식으로 현재 삭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들어 동일 상품 페이지임에도 상품명을 조금씩 다르게하여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가 상당 발견되어
서비스 품질 저하 및 광고주 간 공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어 수동 삭제 기준을 강화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1. 중복상품 수동 삭제 배경
1) 동일 상품의 중복 노출로 인한 서비스품질 저하
2) 광고주 간 공정성 저해  및 가격 경쟁으로 한 상품을 중복 매칭 우려 존재

 

2. 중복상품 수동 삭제 기준

1) 상품명, 쇼핑몰, 상품가격 조건이 모두 동일한 상품이 여러 개인 경우
2) 상품번호(PID)가 다르고, 상품명도 조금씩 다르지만, 상품 가격이 동일하고 클릭 시 상품 페이지가 동일한 경우
    (*소셜커머스 입점몰 예외처리)
    Ex. 상품명만 조금씩 다르게하여 동일 상품을 여러 개 등록하는 경우
3) 상품번호(PID)가 다르고, 상품 페이지는 다르지만, 동일 상품명/동일 가격 상품이 여러개인 경우
    Ex.동일 상품을 여러 개 등록하는 경우

 

3. 기준 미준수 시 처리안
1) 위 삭제 기준 2번에 해당되는 경우가 발견될 시 1차 광고주에게 직접 삭제 권고
2) 경고 후 직접 삭제 처리 완료까지 1주일간 유예기간을 두며,유예기간 이후에도 자진 삭제하지 않을 경우 경고처리

    (*단, 광고주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연장기간을 추가 부여하여 삭제 유도)
3) 동일몰이 당사로부터 3회 경고를 받았을 경우 퇴점 조치 (신고 건수 3회가 아닌 회사의 경고 3회)

 

 

*2016년 8월 8일 공지*

 

안녕하세요. 네이버쇼핑입니다. 
 
점차 무분별한 동일 상품을 중복 등록 및 노출 하는 상황이 증가 하고 있어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중복상품을 일괄 삭제 조치 합니다.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DB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니,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추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일시 : 2016년 8월 8일(월요일) 부터 
■ 삭제대상 : 동일몰의 상품 중에서 상품명, 상품이미지, 가격이 모두 같은 상품 (1가지라도 다른 경우는 중복 상품 삭제 대상 제외됨) 
■ 적용내용 : 위 대상 상품에 대해서 삭제 조치
■ 대상 : CPS, CPC, 스토어팜 (쇼핑 내 전체몰 대상)

※ 전체 중복상품 삭제 진행 이후, 정기적으로 중복상품을 삭제할 예정입니다.
   추후 정기적인 중복상품 삭제 시에 클린프로그램 점수가 부여 되오니, 
   광고주님들께서는 중복상품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자체 관리 해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 12월 29일 공지*

안녕하세요. 네이버쇼핑 담당자 입니다.

 

동일 상품을 중복 등록하는 것은 현재 운영기준 상 어긋나는 행위 입니다.

그러나 무분별하게 동일 상품을 중복 등록하는 상황이 증가하고 있어,  해당 건을 더 적극적으로 적발할 예정이오니 관련하여 주의 부탁드립니다.

 

 
- 적용일시 : 2017년 2월 1일(수요일) 부터 적극적 적발 진행
- 삭제대상 : 동일 사업자 내 중복 상품
- 대상 : CPS, CPC, 스토어팜 (쇼핑 내 전체몰 대상)                 
- 적용대상 : 위 대상 상품에 대해서 삭제 조치​​

 

동일 사업자번호의 판매자가 운영하는 각각 다른 몰에서도 중복이되면 안됩니다.

 중복상품 삭제 시, 클린프로그램의 패널티 누적되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결국 동일 제품은 스토어팜 동일 사업자로 중복상품 등록을 하면 페널티 적용 및, 자동 삭제를

시행한다는 내용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3월부터 지금까지 중복상품 공지를 무시하고 진행해 온 결과,

큰 문제는 없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향은 노출페널티가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 검출 로직이 강화된건 사실입니다.

금일부터 집중 강화 시행을 하고 있다하여, 현재 중복상품을 모두 [판매 중단]으로 변경해 놓은

상태입니다.

 

만에 하나라도 조심하게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또한 경쟁업체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앞으로의 판매전략을 구상해야 할것 같습니다.

 

물론, 공지를 무시해도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로직의 검출을 피하더라도 경쟁업체 신고와 모니터링은 피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최근 들어 느낀점은

네이버에서 광고수입 정책을 점차 강화하는 방침으로 느껴지며,

해결 방안은 적절한 광고를 통해 잃어버린 키워드를 확보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선택은 판매자의 몫이기 때문에 피해 없도록 합리적인 대응을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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