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쇼핑..검색 랭킹의 가중치란?

2017.01.06 15:31

악동스

조회수 5,495

댓글 7

어제에 이어 오늘도 지식쇼핑 검색 랭킹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가중치 하면 사람들은 다들 몇가지 항목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는데

네이버 쇼핑의 검색 알고리즘은 상당히 복잡하고 가중치를 결정하는 요소들이 아주 다양하고

수시로 그러한 가중치 항목들과 비중을 조정하고 있습니다...그래서 마케팅 대행사들이 아주 힘들어 하긴 하죠^^

 

먼저 검색 랭킹에 관여되는 요소들을 대략 30여 가지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품명, 가격, 상품군(카테고리), 판매 수량, 판매 금액, 리뷰 수량, 리뷰 갯수, 리뷰 평점, 배송 평균 기간, 쇼핑몰 등급, 찜 회수, 단골회원수,,,,,,,,

너무 많아서 일일이 나열할 수 없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상위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판매지수! 서비스 지수! 활동지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판매지수는 판매 수량, 판매금액, 판매 가격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판매지수는 네이버 쇼핑에서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스토어팜은 판매지수가 100% 반영되는 반면, 네이버 페이만 적용한 업체인 경우, 네이버 페이 결제분만 적용되기 때문에 반영율이 낮고, 오픈마켓이나 외부몰은 거의 반영되지 않는다 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두번째는 서비스 지수! 

말하자면 배송을 빠르고 잘 하고 있는지
고객문의에 대해 응대가 빠르고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객의 불만이나 반품 요청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 하는지
네이버는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서비스에 대한 응대이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 지수도

쇼핑에서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자기매김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지수가 높다면 동일 판매지수 라고 해도 좀더 상위로 올라갈 수 있겠지요^^ 

 

세번째는 활동지수! 

얼마나 네이버쇼핑에서 Activity하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의미 합니다

어떻게 보면 회원들에게 다양한 Benefit을 제공하고, 네이버 쇼핑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척도 입니다

 

방문자 수, 단골 고객, 찜, 톡톡, 적립금 등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즉, 가중치는 랭킹 알고리즘에서 동일한 스코어가 나왔을 경우, 상위 랭킹으로 올라가는 요소인 것이지 해당 지수가 높다고 하여 반드시 상위 랭킹이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따라서, 제가 말씀 드린 핵심적인 지수를 확보하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고, 한번 상위 랭킹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자주 리프래쉬 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신상품 등록과 프로모션을 실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럭투나 타임특가 같은 행사 지원에는 끊임없이 제안하시는 것이 돈들이지 않고 돈버는 지름길?!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오늘까지 검색 랭킹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도데체 네이버 쇼핑이 원하는 상품명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지구인소녀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