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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상세페이지, 이것만은 알고 갑시다!

2019.03.26 14:22

아이보스김성지

조회수 6,230

댓글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쇼핑몰 (특히 온라인 의류 쇼핑몰) 상페페이지를 만들 때 꼭 기억할 몇 가지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상세페이지는 ‘왜’ 중요할까요?

사업자는 열심히 광고를 하고, 홍보를 하고, 마케팅을 하여 고객을 내 사이트로 유입시킵니다.

 

그런데 사이트가 엉망이라면?

고객은 바로 이탈을 하게 되겠죠? 그러면 광고비만 날리고 마는 셈이 되고 맙니다.

그래서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랜딩페이지를 최적화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을 내 사이트에 머물게 했다면, 이제 이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도록 해야합니다.

사이트에 오래 머물게는 했지만 구매절차가 복잡하든지, 상세페이지가 잘 되어있지 않아 결국 고객이 이탈해버린다면, 이 역시도 광고비만 날리는 셈이 됩니다.

 

이 때,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상세페이지’입니다.

 

많은 사업자분들이 유입수를 늘리는 일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입수를 늘리기에 앞서 랜딩페이지가 잘 갖춰져 있어야 하고, 상세페이지가 매력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고객 흐름의 순서로 사업자가 해야할 일을 정리하자면,

1단계: 유입시키기 (광고/홍보) → 2단계: 이탈 방지하기 (랜딩페이지/사이트전략) → 3단계: 구매 유도하기 (상세페이지)

가 됩니다.

 

지금은 위 단계 중 특히 3단계, 구매유도를 위한 상세페이지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매력적인 상세페이지 만들기 5가지 전략

 

1. 상품이 좋아야 한다.

이건 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마케팅의 대가 ‘린다 네즈닉’은 “나쁜 제품에 대한 마케팅은 아무리 잘해도 결국에 막다른 골목을 만나게 되고, 제품이 쓰레기면 광고, 마케팅, 디자인이 아무리 좋아도 소용이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상품이 좋아야 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2. 같은 옷, 다른 느낌

동일한 상품이지만 다른 느낌의 사진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과연 왜 그럴까요?

 

사업자가 흔히 범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상품에 가치를 입히지 않고 정말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죠.

고객은 상품이 아닌 가치를 사는 것인데 말입니다.

 

상품을 팔 때에는 상품만 파는 것이 아니라 느낌을 함께 보여주어야 합니다.

즉,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한 상품을 촬영할 때,

1)    커피숍에서 저녁에 수다를 떨고 있다는 스토리

2)    남자친구와 놀이공원에서 데이트를 할 때 어울리는 옷이라는 스토리

3)    휴양지에서 잘 어울리는 옷의 스토리

4)    운동할 때 어울리는 옷의 스토리

5)    결혼식에서 어울리는 옷의 스토리

등등

 

언제, 어디서, 왜 이 옷을 입고 촬영을 하는지 각각의 상품에 스토리를 입혀야 합니다.

쇼핑몰 사진의 배경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니까요,

또한 한 곳에서 촬영을 하더라도, 동적인 움직임을 포착한 사진과 감각을 포착한 사진은 고객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의 후기는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한다.

상세페이지에는 상품에 대한 설득도 있어야 하지만, 이것으로는 불충분합니다.

설득과 함께 고객의 불안요소까지도 제거해줘야 좋은 상세페이지죠.

 

고객은 이 상품이 정말 좋은 상품인지 궁금해합니다.

특히나 온라인 쇼핑몰일 경우 스크린 상으로 상품의 질을 판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죠.

이 옷의 질은 좋을까? 사진상으로는 괜찮은 것 같은데 실제로도 괜찮을까?

 

이러한 고객들의 의구심과 불안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후기” 입니다.

고객들은 나와 같은 입장에 있는 사람의 말을 더 신뢰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는 불안요소 제거 뿐 아니라 구매로 이끄는데 가장 강력한 도구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이 후기를 쓸 수 있도록 잘 유도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후기를 쓰도록 할까요?

그냥 쓰라고 하면 쓸까요?

 

고객들이 후기를 쓰게 하기 위해서는 후기를 작성하면 적립금을 주거나, 쿠폰을 발행해주거나, 베스트 포토후기를 뽑아 적립금을 주는 이벤트 등 장치를 함께 마련해야 합니다.

 

4. 적절한 코디와 함께 관련 상품 제시

의류 쇼핑몰이라면 코디에 대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고객들은 옷 자체보다 옷에 대한 느낌을 보기 때문이죠.

 

이 느낌을 표현하는 데에 가장 좋은 것이 스토리이고, 그 다음이 해당 옷과 함께 입거나 걸치는 코디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어떻게 코디해야 할지 감을 못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쇼핑몰에서 적절한 코디를 해주고 관련 상품을 함께 제시한다면, 객단가(고객이 한번 구매할 때 지불하는 금액)도 올라가고, 고객에게 더욱 잘 어필할 수 있습니다.

 

5.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가독성이 좋은 타이포그라피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잘 쓴 글이라도 가독성이 좋지 않으면 쉽게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그 글은 아무도 읽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에 설명문구나 장바구니, 바로 구매 등의 문구를 쓸 때에도 가독성이 좋게 쓰셔야 합니다.

쇼핑몰에 자주 쓰이는 폰트는 주로 고딕계열 폰트가 많이 쓰입니다.

 

또한 글자에 포인트를 주거나 크기 조절, 자간, 장평 조절, 굵기 조절 등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나 중요한 부분은 눈에 띄도록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상세페이지는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구매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내용들을 잘 기억하시고,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적용해보세요.

구매율이 달라지는 것을 금세 느끼실 겁니다!

 

모두 건승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_ 아이보스 심진희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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