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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17. 잘팔리는 쇼핑몰을 만들려면 상상력이 중요합니다.

2018.08.31 12:00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6,229

댓글 19




안녕하세요~

부지런한온라인 MD입니다

오늘은 잘되는 쇼핑몰과

잘 안되는 쇼핑몰을 

오프라인 매장과 비교하여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수많은 전문가분들이 대거 포진하고계신

이곳에서 감히 제가 이야기를 풀어놓는게

너무나 떨리고 죄송스럽지만 

부족하고 다듬어지지 않은 경험과 지식이라도

조금의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남겨봅니다. 



상상력이 매출을 만든다

뜬금없이 왜 상상력이냐구요?

두말할 것도 없이 온라인유통은

얼마나 '이미지화'를 잘 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에선 잔뼈가 굵은데

온라인은 영 모르겠다.



저에게 컨설팅이나 상담을

요청하시는 사장님들 실무자분들 대부분

자신이 몸담고 계신 분야에서는

잔뼈가 굵으신 분들입니다. 

척하면 척입니다


제품보면 척하고 답이나옵니다

잘만들었는 잘 팔릴 제품인지

매장 가보면 딱 사이즈가 나옵니다

장사 잘될 매장인지 곧 망할 매장인지.

저는 절대로 그런 인사이트와 경험을

따라갈수없습니다. 

다시한번 존경합니다 대표님들


그런데 이렇게 자신만만한 대표님들

온라인만 보면 겁부터 덜컥 먹습니다. 

어려워하십니다 

오프라인과는 완전히 정 반대인것 같습니다

수십년동안 쌓아오고 배운 지식과 경험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것 같아 

두렵습니다.





결국엔 '장사'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나도 다를게 없습니다

그러므로 두려워 하실 것이 없습니다.

본질은 완벽하게 똑같습니다.

그러나 형태만 다를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니고 계시다면

그것을 온라인으로 풀어낼 

상상력만 지니고 

계시면 되는것입니다.




식당을 예로 들어서 오프라인에서 

장사가 잘되는집과 안되는집을 비교해볼까요.


*써놓고 보니 빼먹은게 인테리어네요~^^;;


이렇게 장사가 잘되는 식당과

그렇지 않은 식당의

차이점을 적어보라면 누구라도

손쉽게 그 차이를 말할 수 있을것입니다.


온라인도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위치,접근성,가격,서비스,혜택

이 모든것이 고객지향적으로 잘 갖춰지면

장사는 웬만해선 잘되게 되어있습니다.

이 모든것을 다 갖춰놨는데도 장사가 안된다면

상품에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경쟁사 제품에 비해 아예 메리트가 없거나

그러한 이유에 의해서일것입니다. 



자 그럼 장사가 잘되는집과 안되는집을

인터넷 쇼핑몰로 바꿔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위에서 빼먹은 인테리어는 온라인 쇼핑몰로 비유하면
사이트 디자인/UX 등으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뭔가 굉장히 오프라인과는 다르다고
느껴지시나요? 낮설게만 다가오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형태와 시스템만 조금
다를뿐 위에서 보여드린 오프라인의 요소와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연상법이지 정답은 아닙니다.
이 글의 핵심은 모두가 각자 지니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것을 '온라인' 이라는 유통형태에 맞게 
바꿔 적용할수있는 상상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상상력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본질이
동일하다는것을 깨닫고 나면 온라인 결코 무섭지 않습니다.
어렵지도 않습니다.
 결국 상품을 고객이 구매하게 만든다는것은
완벽하게 똑같은 행위입니다.



'불편함이 존재하는 지점에 수요가 있고
상상력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든다'


이전에 작성한 한국 이커머스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글을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온라인 유통은 끊임없이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습니다.

누군가는 결제를 진행할때 수없이 뜨는
팝업창과 설치파일들을 그냥 당연한것으로 
여겼겠지만 누군가는 불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상상했습니다.
'아 그냥 손가락 몇번만 놀리면 바로 결제가 되면 좋겠다.'

그래서 지금 간편결제는 
시장경제의 미래 그 자체가 되고있습니다.

이렇듯 변화하는 시장과 환경에서
항상 필요한것은 바로 상상력입니다. 
꾸준히 바꿔생각하고 반대로 생각하고
다르게 생각하는 습관을 지님으로써

상상력을 강화하는것

이것이 잘팔리는 쇼핑몰을
만드는 첫번째 조건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해봅니다



길고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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