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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MD 이야기 6. 무신사는 어떻게 성공했는가? 몰링을 온라인에 구현하는 방법

2018.08.14 11:33

부지런온라인MD

조회수 15,008

댓글 7

안녕하세요~

9년차 현직 온라인 MD입니다.

아이보스에서 여러 전문가님들의 

좋은 글 많이 읽으면서

온라인 MD로서 그래도 느끼고 경험한것들에 대해

나눠보고자 

그리고 이곳을 이용하는 온라인 MD분들에게

도움이 될수있을까 싶어서 

제 블로그에 연재중인 글을 아이보스에도 같이 올리고자 합니다.

많이 부족하고 배움이 필요한 글이지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패션민감도가 높은
10대~20대 
심지어 저같은 30대 들도
즐겨찾는 쇼핑몰이 있습니다.
무서운 기세로 매출이 신장하고 있는
'무신사' 입니다

'무진장 신발을 사랑하는 사람들'
의 줄임말인 무신사는
2000년대 초반 프리챌이라는
포털사이트의 신발관련 커뮤니티 사이트로
시작되어 올해 연간 매출 4,000억을
목전에 두고있는 
국내 최대의 온라인 편집샵입니다. 



'출처 무신사 홈페이지'

유통에는 '몰링'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몰링의 의미는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여가도 즐기는 소비 형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스타필드나 타임스퀘어 처럼
쇼핑몰안에 다양한 문화,여가 시설을 갖추어
쇼핑과 게임 영화 등등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만드는 형태입니다.

무신사가 쟁쟁한 대형 유통채널들을
제치고 젊은이들의 패션편집샵에서
독보적인 위치하게된 이유는 
바로 이 '몰링'의 온라인상에서의 구현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게시판이 활성화 되어있는
무신사의 커뮤니티 

'구경만 해도 재미있다'

무신사의 최대 강점은
룩북/스트릿스냅사진/뉴스기사/커뮤니티/댓글 
등의 다양한 컨텐츠가 자연스럽게
'쇼핑과 융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컨텐츠와 읽을거리 볼거리가
갖춰져 있는 무신사는 단순히
상품만 진열해놓은 쇼핑몰과는 달리
보고 즐길거리가 풍부합니다.

원래 우리나라 스트릿 편집샵계의
부동의 1위는 '힙합퍼' 라는 채널이었습니다.
그러나 무신사는 2010년대 이후
무서운 속도로 힙합퍼의 매출을 추격하고
지금은 그 어떤 온라인 멀티샵과도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매출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힙합퍼 또한 스트릿 스냅사진과 
룩북 다양한 기사등의 
매거진과 커뮤니티 기능이 존재했으나.
그것은 '스토어'와는 별개로 운영되었습니다.
즉 다양한 컨텐츠는 쇼핑과는 
연결되지 않았으며 여기서 
무신사와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모든 컨텐츠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다'

사실 무신사의 성공이후
무신사를 벤치마킹하여 
비슷한 느낌으로 기획하고
런칭한 사이트들이 
수도 없었지만 대부분 
잊혀지고 사업을 철수한 상황입니다.
이유는 명백합니다. 
무신사의 겉으로 드러난
인터페이스만 차용했을뿐
진정한 무기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예를들어 보여드리겠습니다.
인기 스트릿 브랜드인

'커버낫' 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인기순서대로 
정렬된 스토어 상품이 노출됩니다.





그 바로 아래 브랜드와
관련된 뉴스들이 노출됩니다

무신사 자체적으로
기획한 매거진 컨텐츠들입니다.




브랜드에서 기획한
룩북 이미지들입니다.




해당 제품을 실제로 착용한
패션피플들의 거리스냅샷




심지어 해당 브랜드에서
근무하는 스텝들이 
직접 착용하고 찍은 스테프 스냅





마지막으로 커버낫과 관련된
커뮤니티 게시글과 댓글들까지
브랜드 하나를 검색해도
이렇게 광범위한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게 인덱싱되어 
출력됩니다. 

그야말로 읽을거리
볼거리가 넘쳐나는
온라인 몰링의
정석적인 사례라고 하고싶습니다.


'90% 이상은 결제 전 검색을 한다'

아무리 잘 기획된 마케팅이라도
아무리 잘 만들어진 상품이라도
아무리 메리트 있는 프로모션이라도
소비자에게 노출되자마자
결제버튼을 누르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구매자는 
구매결정을 내리기 전에
해당 제품에 관한 정보를
검색을 통해 탐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패션의 경우 
'이 아이템을 다른 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나?'
'이 제품이 과연 얼마나 인기가 있나?
'이걸 구매하면 유행에 처지지는 않을까?'
'사이즈와 품질은 사진과 같을까?'

등등 아주 많은 요소가
구매의사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므로
고객들은 네이버등의 포털사이트로
정보의 탐색을 위해 이탈되곤합니다.

최악의 경우는 이탈된채로
동일한 제품을 더 나은 효용을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하게 되는것입니다.

무신사가 성공한 이유는 
이러한 구매 결정요소를 
사이트내에 일원화 하여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최대한 망설임이 없게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보이는것과 같이
단순한 사이즈 실측정보 뿐만아니라
구매해본 고객이 
키와 신장을 예로들어 
조금크다/작다/넉넉하다/딱맞다
등의 사이즈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고객이 구매하는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최대수준으로 제공합니다.

이러한 고객만족을 추구할수 있는 배경은
사이트의 유래인
'무진장 신발을 사랑하는 사람들'
그 이름 그대로 
무진장 패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운영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패션에 대한 열정과 사랑
그것이 바로 원동력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수많은 패션 편집샵들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앞서나가고 있으며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무신사의 강점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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