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쇼핑몰 6개월째...앞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2017.07.11 21:35

아웃월드

조회수 5,031

댓글 13

안녕하세요.

 

저는 여성고객도 간혹 있지만, 주로 20대 초중반 남성고객이 대부분인 패션잡화(지갑, 가방, 신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시작한지는 7개월이 된 초짜이고, 시작은 자체 쇼핑몰을 구축해서 시작했습니다. 

마케팅 실무는 따로 배운적 없이 아이보스를 통해 독학으로 공부하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매출이 입점돼 있는 패션편집샵이 아닌 저희 자체 쇼핑몰에서 나기 때문에 어쩌면 브랜드를 운영한다기 보다 쇼핑몰을 운영하는게 맞을 수도 있겠네요...)

 

운영 중 너무 답답하고 궁금한 점들이 많은데...

저한테는 마케팅 실무를 다른 곳에서 해본 경험도,

마케팅을 알려줄 친한 선배나 형도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또 성장을 위해서는 지금 시점에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를 물어볼 곳이 아이보스 밖에 없어 이렇게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내용이 많고 다소 길어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처음에 거의 자본이 없는 상태에서 친구들과 모은 돈으로 지갑 1종을 직접 디자인해서 최소물량으로 생산하여 시작 했고, 마케팅은 페이스북만 진행을 했습니다. 

좋아요가 많은 페이지를 보유했다거나 팔로우가 많은 개인계정도 없고 아무것도 없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브랜드이름으로 만들어서 지인들 초대하고 몇백명 모였을 때 

트래픽광고랑 게시물참여광고에 첫 달 100만원으로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했고 첫 달 매출 1000만원을 올렸습니다. 

 

그 후로 비용을 조금씩 올려서 지금은

페이스북에 200정도 쓰고 있고 

여기에 직접 체험단 모집하고 뿌리고 있습니다. 

매출은 2~3000정도 입니다.

지갑 이후 수익을 차곡차곡 모아 신제품을 뽑아서 지금은 지갑1종, 가방1종, 신발1종, 악세사리1종 총 4개의 제품이 있습니다.(제품별 보통 세가지 color)

 

자...그런데 여기서부터 이제 뭘 어떻게 해야될 지 잘 모르겠습니다. 

너무 광고비를 아낀건가 싶어서 앞으로는 과감하게 비용을 쓰면서 성장을 하고 싶은데...

어떤 마케팅에 어느정도를 투자해야 할지를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아이보스에 계신 수많은 고수분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아래의 제가 고려하고 있는 마케팅 종류 중 어떤게 적합할지, 혹은 이외의 마케팅이나 의견, 조언, 잔소리, 충고들도 괜찮습니다. 성장하고 싶습니다. 간절합니다. 

 

1. 리타겟팅광고 

2. 네이버 키워드광고

3. 네이버메인 쇼핑박스 MEN

4. ATL광고

5. 블로그,인스타 체험단 규모 확대 

 

 

1. 리타겟팅광고 

저희가 페이스북 광고랑 인스타, 블로그 체험단 이후에 눈을 돌린건 리타겟팅 광고였습니다.

그런데 살펴보니까 리타겟팅을 하려면 적정 트래픽이 발생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그 '적정' 이라는게 얼만지를 모르겠습니다. 

현재 저희 사이트 1일 방문자수는 800~900(신규 600, 재방문 200~300), 총 방문횟수는 1200~1400정도 입니다.

정말 큰 보세의류 쇼핑몰들이나 대형 쇼핑몰들은 1일 몇만이라서 리타겟팅을 하시는것 같은데, 저희같이 저렇게 작은 수치로는 효과를 볼 수 없을까요?

 

또 만약 저정도 모수로 리타겟팅을 하는게 크게 나쁘지 않아서 진행을 하게 된다면

GDN, 타게팅게이츠, 모비온을 고려하고 있는데,

(크리테오는 저희가 애초에 최소 집행비용이나 모수가 적어서 안된다고 들었습니다)

패션잡화 업종에서 20대 남성들을 타겟으로 했을 때 여러분들의 경험이나 지식으로는 저 셋 중 어떤게 좋을까요? 혹은 다른 리타겟팅이 괜찮은 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패션 족에서 리타게팅이 아닌 일반 gdn은 어떤가요?

(사실 이 질문글을 올리게 된 계기가, 이 리타겟팅광고를 하려고 했는데 모수를 대체 어떻게 늘려야하는가. 대체 어떤 마케팅을 어느정도의 비용으로 진행해야 잠재고객들이 우리 제품, 브랜드, 사이트를 방문하여 유입하는가를 고민하다가 이왕 묻는 김에 평소 궁금하지만 물을 사람이 없어서 묻지 못했던 질문을 정리해서 여쭈어 보기로 한거에요...)

 

2. 네이버 키워드광고

위에서 말씀 드린것처럼 저희 제품 종류가 4종(1종 당 3색)

키워드 광고를 하기에는 제품 수가 너무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에 하기가 망설여지더라구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의 경우 저희 제품의 사진과 후기샷과 같은 컨텐츠들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었기 때문에 사이트유입 클릭과 클릭 후 구매가 어느정도 있었다고 생각되는데,

네이버키워드광고는 예를 들어 제품사진도 없이 지갑 관련된 키워드 하나로 저희 사이트를 들어왔는데, 지갑이 1종 밖에 없고, 다른 종류 제품들 다 합해도 4종 밖에 없으면 선택지도 적고 뭔가 페이스북에 비해 유입대비 구매율이 훨씬 떨어질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제품 수가 많은 브랜드나 보세의류 쇼핑몰에 어울린다고 생각했는데...

 

제 판단이 틀린걸까요? 소액으로라도 키워드 잡아서 진행을 해보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제품 수가 조금 더 늘어날 때까지 하지 않는게 좋을까요?

키워드를 잡는다면 몇개, 얼마정도를 잡는것이

해보신분들의 경험으로 저희상황과 규모를 봤을때

적절할까요?

 

4. 네이버메인 쇼핑박스 MEN 

신제품을 여럿 뽑았지만 여전히 지갑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갑을 이 쇼핑박스 MEN부분에 광고를 해보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이 쇼핑박스가 트래픽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그 유입 수만큼 구매는 그렇게 폭발적이지 않다는 의견들도 있으시고, 광고비 대비 괜찮은 매출이라고 말씀하셨던 분들도 있으셔서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저희가 20대 초중반 남자 를 타겟으로 하는데, 

뭔가 MEN영역에 노출되는 제품들은 20대 후반~30대초반인것 같고

그 제품들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사이트나 상세페이지가 감성적인 브랜드 느낌보다는 굉장히 상업적이고 제품 수도 엄청 많아서 마트에서 파는 제품? 같은 느낌이 대부분이여서 타겟이 좀 안맞는것 같은 느낌이더라구요...

혹시 경험해보신 분들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5. ATL광고 

사실 ATL이라기 보다는 더 좁게 패션잡지, 드라마나 예능 협찬, 연예인 공항패션 협찬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말 이 부분은 진짜...저희같이 작고 자본이 없는 사람들은 엄두도 못낼 만큼 비용이 비싸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드는 걱정은

정말 저희 입장에서 큰 투자 한다고 생각하고 한방에 5000정도 비용을 써서 예능 같은 곳에 협찬을 한다고 해도 한 번 나와서 그게 매출로 크게 이어질지...

한 번 나왔다고해서 갑자기 네이버에 저희 브랜드 검색이 막 늘어나진 않을것 같고...

다른 업체들은 한 번 출연 후에 그 컨텐츠와 브랜드 키워드를 연결해서 불법으로 인위적으로 검색량을 늘려 인기검색어같은곳에 노출을 시키는건지... 아니라면 어떻게 그 방송 컨텐츠를 활용하는지...

또 들은걸로는 그 한 번 출연한 컨텐츠를 우리가 갖고 있는 여러 채널들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다시 마케팅을 하여 신뢰도도 올리고 매출도 올린다고 들었는데, 저희가 가진 채널이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계정 밖에 없어서...이게 정말 비용 5000을 회수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 방송출연 컨텐츠를 뉴스기사로 엄청나게 뿌리라고 하는 것도 들었는데, 그것도 크몽같은데서 송출해주는 곳 기사 하나에 10~30정도면 기사를 몇개정도를 뿌려야 효과가 있을지...

도무지 감을 못잡겠습니다...

잡지도 마찬가지로 한번 실릴 때 몇백 몇천의 비용이 필요하던데...

혹시 패션브랜드 분들 중 그 잡지광고로 효과를 보셨다거나, 혹은 완전한 측정은 불가능하지만 패션브랜드이기에 한번은 해볼만 한 마케팅임을 장단점으로 설명해주시면 정말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또 공항패션과 같은 연예인 패션 협찬에 대해 경험해보시거나 아시는분 있으신가요?...

 

5. 블로그, 인스타 체험단 규모 확대

지금까지 제품별로 한 달에 20~30개 정도 인스타그램 체험단에 뿌려 왔는데요.

가장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하고 팔로우가 많고 활발하다고 판단되는 셀럽을 직접 골라서 뿌리고 있습니다. 결과는 일단 지금까지는 제품별로 효과가 많이 다릅니다.

페이스북 광고로 주로 팔리는 지갑은 오히려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구매하는 고객은 거의 없고, 저희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에코백 제품은 체험단을 보고 구매한 고객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인스타그램에 적합한 제품만 인스타체험단을 진행할 생각인데, 대기업은 아니지만 저희보다는 훨씬 큰 디자이너브랜드들을 보니 엄청나게 많이 뿌리더라구요.

그래서 앞으로 한 달에 한 제품 당 100개 정도 뿌려볼 생각인데, 

보통 저희 정도 매출 수준에서는 몇개 정도를 뿌리는지와

많이 뿌리면 그만큼 많은 비용을 쓰는 것인데, 비용대비 효과가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네이버 검색 시 저희 브랜드 정보가 많이 부족한 것 같아서 100개 중 네이버블로그에도 20개 정도 뿌려볼 생각입니다.)

 

 

먼저 이렇게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걸 이렇게까지 구체적으로 묻는것이 아이보스 게시판의 규칙, 매너 상 아니였다면 바로 내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저한테는 마케팅 실무를 다른 곳에서 해본 경험도, 마케팅을 알려줄 친한 선배나 형도, 없기 때문에, 아이보스 게시판들이나 교육들은 저에게 학교이기도 하고 또 밥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이 답답한 마음과 성장을 위해 궁금한 것들을 물어볼 곳이 여기 밖에 없어서 이렇게 길게 남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ju124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