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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분석하여 매출을 올리는 저만의 방법 part 2 페이지뷰

2017.02.27 11:36

신상원

조회수 5,583

댓글 6

안녕하세요 보스님들 주말 잘 보내셨나요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 입니다 

저번글에 이탈률에 관한 글 을 포스팅을 했는데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탈률 글 다시보기  :: http://www.i-boss.co.kr/ab-5163-233 

 

이번에는 제 생각에 가장 중요한 로그분석의 꽃인 세션당 페이지뷰 글을 하나 올려보려고 합니다

 

세션당 페이지뷰

한 고객이 얼마나 내 사이트를 둘러봤나를 

나타내는 척도라고 생각하면 될꺼 같아요 

 

조금 더 깊게 들어간다면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페이지내에 페이지를 둘러봤는거에 대한 평균 수

이 수치가 크면 방문한 사용자가 흥미를 느끼는 것 이라고 생각하면 될꺼 같아요 

 

근데 알고 가야 할게 한가지 있어요


세션은 어느 상황에든 높은게 좋지만 

페이지뷰는 낮을때가 좋을수도 있고 높을때가 좋을수도 있거든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고객을 유입을 많이 시키는건 정말 누구나 다 하고 싶을꺼에요

세션이 1만보다는 2만 10만 100만이 누가 생각해도 좋지 않을까요

 

저희같은 쇼핑몰 기준은 페이지뷰가 높다는 의미는 고객이 메인에 접속해서

상품을 계속해서 둘러봤다는 의미가 될수도 있고 이 상품을 보고 구매 페이지로 넘어가서

구매 전환을 했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정보를 알려주고 싶은 설명 페이지 기준으로

페이지뷰가 높다는 의미는 그 사람이 이 한 페이지로 궁금증을 해결을 못 하고

더 찾아볼라고 또 들어가고 또 들어가고 했다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페이지 뷰에 관한 의 약간의 팁을 드리는 것이지 

정답을 드리는게 아님을 분명히 명시 합니다 이 글을 따라 한다 하더라도

목적에 맞게 상승 할수도 있고 반대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는 내가 원하는 사이트면 더 많은 페이지를 읽게 됩니다

반대로 내가 원하지 않는 페이지에 접속하면 이탈률이 높아질 뿐 더러 페이지 뷰도 하락합니다 

 

그래서 이탈률에 관한글을 먼저 작성을 한 것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1. 보스님의 페이지 세션당 페이지 뷰 수는 얼마인가요 ?

 

일반적으로 이 란은 쇼핑몰 운영에 관한 란이니 

쇼핑몰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제가 이론은 참 싫어하는데 세션당 페이지 뷰의 수가 

3 이 넘지 않으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라고 합니다 

 

근데 이 이론을 보고 생각한게

 

먼저 메인에 들어와서 -> 상품을 보고 - > 구매페이지 - > 구매완료페이지 후 이탈

이렇게 들어와버리면 세션당 페이지 뷰는 4입니다 

 

근데 보통 광고를 상품에 할테니

 

상품을 보고 - > 주문서 작성후 -> 구매완료페이지 후 이탈

이렇게 들어오면 세션당 페이지뷰는 3입니다

 

근데 이 기준은 가장 효율적인 기준일 뿐

이렇게 구매하시는 분들은 몇분 안 되실꺼에요 

 

전에 글에 설명 했는데 이탈률은

보통 페이지 기준 40%로 보고있습니다

이분들의 세션당 페이지뷰는 1 

이분들을 빼고 나머지 60%의 기준으로 세션당 페이지뷰를 잡아야

좀 더 정확한 도출값을 낼수 있습니다 

보통 3의 기준을 잡는다면

 

60%가 보통 5개의 페이지를 둘려봐야 약 3 의 기준이 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탈률을 줄여야 페이지뷰가 상승합니다 

이탈률 20%에 나머지 80%가 4페이지 보는거랑

이탈률 40%에 나머지 60%가 4페이지 보는거는 당연히 차이가 나겠죠?

 

 

보스님의 페이지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


​중요합니다 세션당 페이지뷰의 수는 이 인터페이스가 크게 좌우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으면 일일히 찾을까요 과연?

왠만하면 이탈 해 버립니다 어디있어 어디있어 하지 않습니다

그 고객들이 남성층이면 더욱 더 이탈합니다 .

 

사용 편의성이 없는 페이지면 방문자를 다음 페이지로 적절히 유도할수 있는 페이지를 만드세요

 

" 아 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에 글로 상세히 적어놨어 "

 

결과적으로 어쩌라고 입니다 이거 봐줄꺼라 생각하지마세요

 

사용자는 쉽고 편리한 페이지를 찾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도 그렇구요 

만약에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발견했는데 구매 방법을 몰라서 구매를 포기한 사례

가 있을수도 있고 사용 편의성이 나빠서 구매를 포기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우리 젊은 층은 왠만하면 쇼핑몰에서 뭐 몇번 클릭해서 찾아서 구매 를 할수 있습니다 

저희 페이지 기준으로 저희 인터페이스는 정말 쉽게 되어 있습니다 엄청 고민을 해서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 놨습니다 

그런데도 전화문의로 오는 손님들중 구매를 못하겠어요라는 문의를 몇번 받았습니다

 

계속해서 생각하세요

어떻게 해야 손님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여기를 더 노출 시킬 수 있을까

 

이 인터페이스는 대표님 기준으로 생각하지말고 

당연히 아시겠지만 사용자 기준으로 생각해서 철저히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글보다는 버튼이 찾기 쉬울꺼고 

쇼핑몰 입장에서는 제품에 따로 추가구성 설명을 하는것도 좋을꺼고

고객센터를 보다 편하게 찾을수 있게 만들고

자신의 사이트 에서 다른 사이트로 빠질 수 없게 만드셔야 합니다

추가 구성 상품을 넣는건 객단가와 페이지뷰 를 둘다 올릴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그냥 제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

 

이렇게 주저리 주저리 떠들었는데

 

제가 하고자 하고 싶은 말은

 

딱 한가지만 기억하고 생각하고 행하세요

 

어짜피 페이지뷰를 늘리는 대책은

결국에는 방문자가 다른 페이지도 보고 싶어하게 유도하라


이상입니다 ~

쇼핑몰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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