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트래픽을 분석하여 매출을 올리는 저만의 방법 part 1 이탈률

2017.02.24 14:32

신상원

조회수 9,235

댓글 20

안녕하세요 실무로 들어오지 얼마 안된 25살의 초보 마케터 입니다 

이 글은 마케팅을 실무로 배운

이론 적으로 빠삭하지 않은 제 기준으로 작성한거니

그저 참고만 해주시면 될꺼 같아요

 

전에 약간의 스토어팜 팁 을 올렸는데 베스트로 가버려서(내심 뿌듯)

부족하지만 그나마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작성 해 보려구 해요

 

로그분석

 

알고보면 어렵지 않지만 그저 숫자가 올라가고 내려가고 만 생각 하면 절때 안 됩니다

 

저의 로그 분석은 보통 세션,페이지뷰,이탈률,세션시간,객단가 를 기준으로 분석을 합니다


세션이 올라갔는데 왜 페이지뷰는 떨어질까 ?

이탈률이 감소하고 있는데 세션시간이 왜 늘어날까 ?  

등등 상황은 수 도 없이 많습니다 

 

당연히 마케터가 해야 할 일이고 

세션이 떨어지면 어디서 떨어졌는지 

어느 채널에서 광고가 잘못 됬는지 

왜 들어오는 사람은 많은데 구매전환이 낮은지

 

수도 없이 확인하고 고민해야 하는게 로그 분석입니다

 

서론은 집어치우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제가 설명드릴껀 

 

1. 기본적인 항목 개선 방법

2. 이탈률 개선 방법

3. 세션당 페이지뷰 개선 방법

4. 평균 세션시간 개선 방법

5. 전환률 개선방법 

 

이 다섯가지를 포스팅을 할 예정이긴한데

시간이 없다보니 오늘 포스트에는 1,2번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3,4,5번은 좀 더 나은 분석을 통해 더 좋은 글로 포스팅하겠습니다

 

 

1. 기본적인 항목 개선방법

 

 

사이트의 목적


고객이 내 홈페이지에 찾아오게 만들어 원하는 정보를 얻어가던지

또한 전환이 일어 날수 있는 환경을 쉽고 간단하게 제공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상품(정보)이(가) 

클릭하고 또 클릭 하고 또 클릭 해서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GA에는 인페이지 애널리틱스라고 클릭률을 보여주는 지표가 있는데

요거를 확인해서 어디가 클릭률이 가장 높은지 분석하고 이런거에는

이런거를 넣으면 좋겠다 등등을 생각해서 페이지를 만드는걸 추천드려요  

 


로그분석을 처음 하는분들의 문제점

 

방문자수를 나타내는 세션에 너무 중점을 두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방문자 수를 높이는게 사이트 성과의 지름길로 보일지 몰라도

이탈률과 방문한 사람의 세션당 페이지 수(페이지뷰)를 중심으로 분석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탈률 개선방법


페이지에 들어온 고객이 사이트내에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했다면 이탈률은 0% 

반대로  찾는 정보나 상품이 없어서 바로 이탈을 해버렸다면 100% 

보통 페이지는 약 40~60% 라고 합니다만 

요건 이론에 불과하지 누구나 20% 10%로 줄일 수 있습니다 


광고비를 똑같이 써서 똑같은 세션을 들어오게 했는데 이탈이 높다면

그 페이지는 결과적으로 효율을 못내는 페이지인건 다들 아시겠죠 

 

보통 이탈률이 높을때 문제점은

 

상품(정보)가 참신하지 않을때

제품이 품절 상태 일때

광고와 다른 콘텐츠 유입

첫인상이 참 허접하다

 

이말고도 많은 문제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방법은

 

좋은 키워드 구성

콘텐츠의 매력을 느낄만한 페이지 구성

사이트의 디자인에서 결과를 도출합니다

 

광고와 다른 콘텐츠 유입은 키워드 검색이 잘 되어 있나부터 확인하세요 

 

저희는 아이폰 케이스 판매업체라 아이폰 케이스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폰을 구매한 고객이 튼튼한 아이폰 케이스를 검색하다

디자인이 이쁜 케이스를 소개하는 사이트를 봤다면?

그저 검색하다가 보이길래 클릭한거 일뿐 흥미가 있는건 아닐 껍니다

튼튼한 케이스와는 상반된 케이스라 바로 이탈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처럼 키워드의 무차별적인 남발은 광고비만 날릴 뿐

 

사이트의 키워드를 개선하는 것은 이탈률 방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광고와 제품에 맞는 보다 충실한 사이트를 만들어보세요 


​기본적으로 사이트에 준비한 콘텐츠가 재밌거나 도움이 되거나 흥미가있으면

당연히 사이트에 머무르는건 당연합니다

 

저희는 이제 이걸 개선하기 위해 상세페이지 개선을 시행했습니다

상품 카탈로그에 달랑 상품 정보만 담겨있으면 재미없겠죠

물론 구매하는 사람이야 있긴 있지만 100명중에 3명 구매하는거보다

100명을 유혹시켜서 20명 구매하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제품에 상품정보만 적지말고 실제로 사용한 느낌이나 

비슷한 상품과 비교한 데이터 등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를 둘수있는 전략을 시행해보세요

 

저희는 이걸로 전환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가 아닌 페이지의 구성도 어떤식으로 바꿀지는 제가 제안을 드리지 못하지만

자신만의 개성으로 차별성을 중점으로 바꿔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왜 이탈이 많지 왜 우리사이트는 이럴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생각만 하지말고 행동으로 옮기세요 이론적으로 빠삭해봐야 행동하지 않으면 꽝입니다 

 

 

사이트 메인을 개선하는 방법

 

당연히 눈에 보이는 요소가 이탈률에 연관을 끼칩니다 

보통 사람은 3초이내에 자신에게 필요한 사이트인지 아닌지 판단을 한다고 합니다

핵심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사이트 메인에 뛰워 나야지만 고객이

한번이라도 더 보려고 클릭을 할 것입니다 

차이도 없고 뭔가 밋밋한 사이트라면 당연히 엑세스 창을 누르겠죠?

흥미를 뛰우는 문구나 자신만의 독창적인 감각을 메인에 올려주세요

쇼핑몰운영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치치차차님 외 5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