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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oB 사업과 BtoC 사업 에 대한 잡답

2019.09.06 16:22

전옥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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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운영하는 단톡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단톡강의식이 되었던 주제가 있어서.. 
아이보스에서 올간만에 단톡글 그대로 올려봅니다


그동안 일반적인 마케팅고수들이 식자재코리아에서 힘을 못쓰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1) 재고보유마케팅기법과 무재고사업마케팅기법은 원리는 같지만
     적용(응용)이 많이 다르다는것을 이해 못하기 때문
2) 고객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이해못하거나 고객에 대해 모른다는 것입니다
    즉 대한민국 오픈마켓 판매상품의 99.999% 는  BtoC 상품으로
    고객이 일반개인이지만..  
    식자재 상품은 BtoB 상품으로 고객이 사업자(식당및도매상)를 대상이란점입니다

바로 이 두가지의 차이를 이해못하거나 경험이 없다면
쉽지 않습니다..

서울대학 경영학과 교수와 분식집 경력20년차의 아주머니가
만약 둘이서 각각 분식집을 창업한다면 누가 성공가능성이 높을까요??

이론도 중요하지만.. 응용과 경험이 소규모 사업장에선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대표님들이 옥션에서 사용하는 상품을 구매할때.. 그 거래는 BtoC 거래이고
대표님들이 매입을 할때는  그 거래는  BtoB 거래입니다

두가지 서로 다른 선택을 할때
내가 고객일때.. 선택기준이 뭐이고.. 불만사항이 뭐인지.. 고민해보시고
식자재코리아와 거래를 선택할때의  선택기준이 뭐고  불만사항이 뭔지.
두가지를 객관화해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서..

대표님과 식자재코리아와의 거래에서 느끼는 장점과 단점..개선점 불만등등
바로 그것이 대표님에게 상품을 구매할 사람들이 느끼는 장점 단점 개선점 불만
등등입니다.. 바로 이런 부분에서 장점은 강조하고
단점을 개선가능하면 개선하고 개선 불가능하면 감추거나 작게보이게 하는것

바로 이런것이 광고와 키워드보다 더 중요한 마케팅의 핵심일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생각보다 BtoB 와 BtoC의 거래가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뭐가 좋다의 의미는 아니고 다름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마트는 BtoB 사업이 아니고 BtoC 사업을 합니다
이마트는 총판과 제조를 직접하지 않습니다.. 
이마트도 제조를 하거나 총판을 하면 더 저렴하게 상품을 매입할수있다는것은 알지만  그것이 이마트 수익에 좋은 영향보다는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반대편의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은 그것이 수익에 도움이 될거란 생각으로
제조나 총판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생각은  제조던 총판이던 대리점이던 소매점이던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것이고.. 그 장단점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줄이거나 감추느냐가 사업승패를 결정합니다

단순히 제조는 성공하고 소매는 망하는것이 아니란 의미입니다


한가지만 더하면..
하고싶은것과 할수있는것의 차이를 인식하는것도 중요하더군요
가끔 저도 제조를 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제조시설을 할 자금도 없고 상품을 제조할 기술도 없다는 것을 
알기에 결국 할수 없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아이보스 밋업신청했습니다
아래 클릭하면 저의 동영상강의와 그동안 아이보스에 썼던 몇개 글을
정리해서 링크 달았습니다

30년 장사꾼의 무재고위탁배송 사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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