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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마케팅이 야매마케팅을 이겼네요

2019.04.17 22:14

전옥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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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139

댓글 3

아이보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단어중에 하나가 마케팅일듯하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마케팅과 아이보스에서 사용하는 마케팅은 서로 다른 개념이라고

주위에 지인들에게 이야기 합니다


아이보스에서 사용하는 마케팅이란 단어는 대부분 인터넷마케팅이란 표현이 조금더

그 의미를 정확히 표현하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20~30년전 인터넷이란 세상이 우리 곁에 흔하지 않았던 시절..

그 당시 경영학이나 마케팅 원론 책에서는..

마케팅이란 상품또는 서비스가 제조에서부터 판매및 재구매까지의 전과정이란

표현을 사용했고 작은 의미로는 홍보또는 광고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지요


이것을 저는 마케팅이란 돈을 벌기 위한 모든 행위라고 표현합니다

아이보스와 같은 인터넷커뮤니티에서의 마케팅은 인터넷마케팅이고

그 인터넷마케팅은 검색노출 또는 클릭수(율)에 집중하는것이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즉 예전엔 기업에서 마케팅하는 사람 일명 마케터는 매출또는 수익이란 결과를 가지고

판단을 마케터의 능력을 판단하는데  현재 인터넷마케터의 능력은  매출도 수익도 아닌

검색노출여부와 클릭수 여부에 의하여 능력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동안 저녘밥을 먹으러 가는 단골집이 있습니다

오늘도 그 단골집에서 순대국밥특을 주문하고 쇠주한잔 혼술했습니다

요즘엔 의외로 많은 식당에서 과자류를 판매하는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 식당도 과자류를 판매했는데.. 다른 식당에서 판매하는 과자가 아닌 다른 과자류를 판매했는데

이전에 한봉지 구매했는데.. 너무 맛이 없더라구요.. 반만 먹고 집에 가져갔는데.. 

와이프와 아이들도 한두개 먹더니만 먹질 않네요..


그래서 오늘 계산하면서 기왕이면 단골집 매상올려주고 싶은 생각에 

이 과자 말고 보통 다른곳에서 판매하는 두부과자류를 가져다 놓으면 손님들이

더 좋아할것이고 나두 자주 한봉씩 살텐데.. 이것 먹어보니 너무 맛이 안 맞다고..

나름 조언이랍시고 해주었죠..


[식당주인왈] 이 제품 가져오는 사람은 이 상품 한개뿐이랍니다..

[손님=나] 그럼 다른 종류도 가져다 주라고 하세요..

[식당주인왈] 그 이야기 한번 했더니 자기는 이것만 납품합니다.. 라고 했어요

[손님=나]  그럼 다른 사람하고 거래를 해보세요.. 이것 손님들이 잘 안가져가지  않나요?

[식당주인왈] 자기도 그것은 알고 있어요.. 근데.. 자기는 이런 과자 식당에서 파는것 싫었는데

      이 물건 납품하는 사람이 넘 착하고 성실한것 같아서 그 분 도와주고 싶어서 물건 놓는것이다


라고 하더군요..

손님들의 기호와 주인장의 매출이익을 위해 조금은 어렵게 했던 나의 조언(마케팅=돈버는것)이었지만 그 쥔장에게는 전혀 통하지 않았다는것이 조금 어섹했지만.. 술한잔 기운으로 

사무실에 들어오면서  왜??? 그 쥔장이랑 나의 생각이 다를까??  라는 생각을 해봤네요


결론은... 그 맛없는 매출도 없는 그 상품 납품하는 사람의 마케팅(식당주인이 아니고 자신이 돈벌기 위한 행위) 나의 마케팅(쥔장의 수익을 늘려주고 싶은)  보다 더 월등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식당의 입장이 아니고 그 업소를 마케팅한 그분의 능력..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분이 어떤 분인지 궁급도하고.. 제조사인지 유통업체인지..

유통업자라면 다른 식당에서 많이 판매되는 상품이 아닌 이상한(?)상품을 취급하는 이유가

혹시나 차별화전략이 아닌지..

많은 곳에서 거래되는 상품은 당연히 기존 납품업자와의 가격또는 서비스 경쟁이 필수일텐데

후발 주자로서 차라리 전혀 다른 상품으로 식당쥔장과 뭔가 일명 감성마케팅을 하여서

성공한것이 아닌지..라는 생각이 드는 밤입니다...


마케팅... 돈벌기위한 모든 행위가 마케팅이라면

어떤 행위의 결과 수익이 늘었다면 성공한 마케팅이고

노출이던 만족도이던 클릭이던  결과적으로 돈을 벌지 못한 마케팅은 실패한 마케팅이다~!!

술한잔에 쓴 글이라 오타나 어거지있어도.. 전체적 맥락으로 이해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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