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알림함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쪽지함

구독

모두 읽음

광고수익률로 보는 경영 수익률

2019.03.09 12:07

신용성

좋아요 9

조회수 1,380

댓글 4

온라인광고 기초 교육을 위해 '광고수익률' 개념을 자료로 만들고 있는 중에

이에 대한 고민이나 경영에 대한 고민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에

주절저절 몇 자 적어봅니다.


특정 매체에서 광고를 진행하다 보면 광고수익률이 점점 나빠지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광고주의 문제라기보다는 구조적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광고수익률의 수식을 보면 '광고수익률 = 전환매출 / 광고비용'인데요.

전환매출은 크게 변하지 않는 상태에서 '광고비용'은 경쟁에 의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요즘 한국의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요.


정확한 명칭은 잘 모르므로 그냥 개념적으로 같다 붙이자면

경영 수익률을 '인당매출 / 인건비'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인당매출은 크게 증가하지 않는 상황에서 인건비의 상승률이 가파르므로

경영 수익률이 나빠지기 마련입니다. (이 현상의 옳고 그름에 대한 가치 판단은 배제합니다.)


여기에서 인당매출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전제를 깔았는데,

이는 금리만 봐도 쉽게 추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인당매출이 크게 증가한다면 자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서 금리가 낮을 리가 없을 테니 말입니다.

가까이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회사나 주변의 다른 회사를 봐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광고주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으면 수익률은 점점 나빠져서 시장에서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이미 어느 정도 성숙해버린 시장이라면 '동일한 컨셉의' 광고주가 진입하는 것은 그 자체가 불가능해지기도 합니다.


광고주는 이 상황을 타개해야 합니다. 어떻게든 전환매출을 높여야 하죠.

전환매출을 높이는 핵심은 전환율을 높이거나 객단가를 높이는 일인데

그와 관련된 노력을 통해서 개선이 될 수도 있고

아예 프레임 자체를 변경하는 혁신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경영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로 인건비는 높아지고 있는데

인당매출을 높이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인당매출을 높이기 위해 고용을 줄이고 자동화(로봇, 프로그램)를 도입하거나

고용 구조의 변화를 꾀하게 됩니다.

물론 이는 '합리화'를 통한 인당매출을 높이는 방법이므로 사회적 편익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 방법보다는 '고객을 위한 더 나은 가치 창출'을 통해

고객이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겁니다.

그것이 '고객 - 직원 - 회사' 모두가 윈할 수 있는 모양새니까요.


이런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오늘도 수많은 마케터들은 광고 성과 하락 방지를 위해

경영자들은 경영 실적 하락 방지를 위해 고민하고 있겠지요?


그 고민의 끝에 나오는 것은 간단한 결론.

방치 -> 도태

개선 -> 유지

혁신 -> 모 아니면 도


특별한 인사이트가 있는 글은 아니고 그냥 심심풀이로 적은 글입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핫이슈님 외 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소셜로그인
AD[1] 

아이보스

05.081,173
6치킨집이 망하는 결정적인 이유[3] 

헬로베어

05.081,273
4440대 부도 50대 파산 그리고 재기[24] 

전옥철

05.072,538
[5] 

신용성

04.24820
4[4] 

전옥철

04.191,065
1[7] 

전옥철

04.18718
2[9] 

전옥철

04.172,280
7정통 마케팅이 야매마케팅을 이겼네요[3] 

전옥철

04.171,563
2[5] 

전옥철

04.14879
8통계분석에 대해[6] 

전옥철

04.091,288
[1] 

고양이백마리

04.03855
6어떡하다가 이커머스 기업들이 치킨게임을 하게 되었을까요?[6] 

신용성

04.021,818
9광고수익률로 보는 경영 수익률[4] 

신용성

03.091,381
4[2] 

전옥철

02.191,174
24회사의 발전과 기존 직원 보상에 대한 딜레마[9] 

신용성

01.202,684
4[8] 

전옥철

01.081,515
61인기업 단톡방 개설을 자축합니다[19] 

전옥철

01.022,022
5[6] 

전옥철

12.291,454
6망한다는것이 무슨 의미인가요?[7] 

전옥철

12.271,753
[1] 

엔존

12.26972
[2] 

SNS정석

12.261,22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