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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과학신뢰를 통해 성장하는 디지털 광고산업

2021.12.21 08:51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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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시장의 신지형도 그리고 디지털 광고의 당면과제

이미 광고 산업에서 디지털 광고 영역은 규모의 경제로 성장했다. 실제로 2020년 기준 국내 총 광고비의 52.5%가 디지털 매체에 할애되고 있다. 물론 21년도 집계 결과가 나오면 이 수치는 보다 상향될 것이다. 단 몇 년 전만해도 미약하던 디지털 광고의 비중을 생각할 때 충격적 성장속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유튜브(YouTube)는 2020년 기준으로 국내 디지털 동영상 광고비의 무려 73%(페이스북을 포함할 때는 79%)를 점유하면서 국내 대표 광고 매체로 자리잡았다(2020 방송통신광고비조사보고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물론 디지털 광고의 비중이 글로벌 평균 점유 수준인 약 60%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코로나19 감염병이 가져온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이 지속되면서 광고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차근차근 이뤄질 것이다. 문제는 광고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양적 기준으로는 충족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질적 수준은 매우 취약하다는 점이다. 또, 디지털 광고 비중이 분명 높아졌다고 하더라도 해외 플랫폼에 치중해서 운영되고 있어 국내 광고산업 발전에 긍정적 영향은 미미하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광고 콘텐츠의 크리에이티브 수준이나 광고의 편성에 있어서 다양한 유형의 광고주 불만족과 소비자 민원이 빈번하다. 국내 디지털 광고에 대한 불만족의 기저에는 산업의 구조적 문제도 있겠지만 기업과 정부가 책임져야할 부분도 분명히 있다. 본 기고문에서는 한국의 디지털 광고가 더 나은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갖춰야할 역량과 관련된 과제를 문화-과학-신뢰라는 세 축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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