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요식업 창업의 구조적인 문제점..

2016.07.12 23:12

mkgd

조회수 5,364

댓글 2

35efbb9202a2311c3b7044f79e468205_1467822 

 

창업을 고려하는 사람중 대부분이 요식업창업에 

대해서 한번쯤은 고민을 해보셨을것입니다. 

그이유는 요식업이 진입장벽이 낮기때문이죠.

 

밖에서 봤을때 큰 기술 없이도 조금만 배우면 

할수 있거나 프랜차이즈에 맡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음식이 맛있어야 되겠지만 

요식업 창업은 음식맛이 전부는 아닙니다.

 

유명레스토랑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실력있는 셰프가 

자신의 가게를 차렸다 쪽박난 케이스도 많습니다.

 

35efbb9202a2311c3b7044f79e468205_1467822 

 

그럼 요식업창업에서 성공방정식은 무엇일까요??

맛? 분위기? 마케팅? 서비스?

글세요 성공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는것같습니다.

 

주요 연령층이 높은지 낮은지,남자인지 여자인지

시내인지 대학가 근처인지등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 하기때문에

저마다 매장의 특성에 맞는 전략이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엔 요식업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요식업 창업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2014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전국의 숙박 및 음식점 수는

650,890개에 달합니다. 낮은 진입장벽과 프랜차이즈 업체의

난립으로 누구나 쉽게 창업할수 있다보니 

그만큼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치열한 경쟁

 

요식업창업은 굉장히 치열한 경쟁시장입니다.

시장의 파이는 그대론데 그걸 나눠먹는 참가자수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은 곳 이익의 감소를 의미하고 다른 가게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질수 없다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35efbb9202a2311c3b7044f79e468205_1467822
 

문제는 장사가 잘되도 문제입니다.

장사가 잘되면 그근처에 같은 종류의 식당이 생깁니다.

결국 나눠먹기식이 되서 서로 힘들어지는거죠.

 

프랜차이즈업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SNS나 맛집으로 뜨는 가게나 메뉴가 있으면

금세 배껴 가맹사업을 시작합니다.

생과일쥬스만 해도 현재 프랜차이즈업체가 수십개입니다.

 

내수부진

 

내수부진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저번 글에도 말했다시피 글로별경제 침체와

구조조정 문제,가계부채 문제,실업률등으로 

내수경기 역시 회복되지 않고있습니다.

 

작년에 메르스가 터지면서 직격타를 날리기도 했죠.

반면에 편의점 도시락의 판매량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35efbb9202a2311c3b7044f79e468205_1467822 

 

1인가구의 증가와 가벼워진 주머니사정으로 

저렴하면서도 알찬 '가성비'를 앞세운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선호가 높아진 것 이죠.

 

사람들은 소득이 줄어들면 외식비 지출을 가장먼저 줄입니다. 

최근조사에 따르면 연령대가 높을수록 외식비 감소비율이 높았습니다. 

그만큼 중장년층의 소비여력이 줄어든것입니다.

 

치솟는 임대료

 

요즘에 조물주위에 건물주 있다는 말이 유행이 되었습니다.

강남이나 명동의 주요거리의 임대료는 이미 감당할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강남역 인근 1층 매장의 임대료가 1억원에 육박하는등

대기업도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수익이 목적이아닌 적자를 내면서도 홍보차원에서

매장이 유지되고 있는것입니다.

 

또한 문제가 되고있는것이 '젠트리피케이션'현상인데

기존의 상권을 부응시킨 상인들이 높은임대료를 버티지 못하고

주변지역으로 내몰리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것입니다.

 

35efbb9202a2311c3b7044f79e468205_1467822 

 

대표적으로 인사동,대학로,홍대,가로수길,경리단길

상권이 활성화되기전 특색을 가진 카페들이 들어서고

문화와 예술의 거리로 자리잡으면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장소가 유명해지자 대기업이 건물주에게 높은 임대료를 

제공하고 들어와 기존 가게들을 몰아내고 있습니다.

 

현재의 요식업시장은 딜레마에 빠진것처럼 보입니다.

내수부진으로 손님은 줄어들고 경쟁은 심화되면서

가격파괴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많이 팔아도 남는게 별로 없습니다.

 

35efbb9202a2311c3b7044f79e468205_1467822
 

또 장사가 잘되도 문제입니다. 

금세 같은 상권에 경쟁자가 생기고 임대료가 올라갑니다.

그저 좋은 건물주를 만나길 바랄수밖에요..

 

현재 요식업은 매우 힘든 사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음식점을 준비합니다.

힘든시장이지만 대박집역시 존재하니 최대한 잘 준비하셔서

대박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엔 실제사례로 보는 음식점 성공사례도 

포스팅 하겠습니다^^

 

출처-http://marketguild.co.kr/bbs/board.php?bo_table=column_1&wr_id=5

창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갑동이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