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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중국 뷰티 시장의 트렌드 : 의료미용, 항노화, 엑소좀

2025.05.09 18:56

뷰티더라이브

조회수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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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내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책임지고 있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K-뷰티 브랜드사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시나요?

요즘 한국 스킨케어 시장,

레티놀 / PDRN / 엑소좀 / 나이아신 아마이드 같이 생소한 의학적인 성분부터 새로운 제형까지

정말 빠른 속도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뷰티더라이브에서 중국 진출시 가장 강조하는 포인트가

'왕홍들이 실제로 선호하는 제품', '확실한 효과와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소구하는 제품' 이다보니,

중국 진출을 고민하시는 브랜드 사 입장에서는

"우리 제품 효과는 확실히 좋은데 중국 시장 트렌드에 안 맞으면 어떡하지?"

라는 고민이 있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국 스킨케어 시장의 요즘 트렌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医美 의료미용

최근 중국에서는 메디컬 에스테틱(医美)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그 인기도 대단한데요!

<2024 중국 의료 미용 산업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연소득이 30만위안 (약 5,000만원) 이상인 가구가

연수입의 무려 9%(약 450만원)을 의료 미용 분야에 지출한다고 합니다.

<중국 의료미용 산업 2024년도 통찰>

하지만 일반적인 중국의 소비자들은 여전히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최근에는 '轻医美(가벼운 의료미용)'​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하며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의 인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1,38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93.5%의 소비자들이 轻医美(가벼운 의료미용)를

경험해봤다고 응답한 결과도 있을정도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간편하게 에스테틱 수준의 효과를 원하는 니즈가 커진거죠!


중국 소비자들이 스킨케어에 기대하는 효과
소비자들은 사람마다, 계절마다, 피부 컨디션에 따라 저마다 다른 스킨케어 제품을 찾죠!

2024-2025 중국 뷰티 산업 발전 현황 및 소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제품 성분 (58.8%) 와 제품 효능 (41.4%)을

가장 많이 따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중국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을 고를 때 가장 기대하는 효과로 항노화를 꼽았습니다.

나이 불문 중국 소비자의 60% 이상이 항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규모는 2027년 1,000억 위안(한화 약 20조)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될 정도인데요!

단순한 피부관리 차원을 넘어 근본적인 안티에이징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2023년 홍콩 세쿼이아 글로벌 헬스케어 서밋에서도

미토콘드리아 기능 조절, 노화세포 제거, 손상세포 관리, 줄기세포 치료 등

과학 기반의 접근법이 제기되었습니다.


엑소좀 (EXOSOME)

의료미용과 항노화에 대한 연구가 지속됨에 따라 화장품 분야에서도

기능성 중심의 성분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에서 가장 핫한 성분으로는 엑소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엑소좀은 쉽게 말해 세포 간 소통을 돕는 '우체부'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30~150nm 정도의 크기를 가진 매우 작은 물질로 세포 속을 왔다갔다하면서 유효성분을 전달해주기 때문에

항노화, 콜라겐 생성, 염증 개선, 세포 재생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엑소좀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바로 '안정성' 덕분인데요,

성분 자체가 줄기세포 배양액으로 피부 본연의 에너지 활성화를 도우면서 부작용은 적기 때문에

중국 SNS에서는 "抗老天花板" (항노화 끝판왕) , 黑科技(블랙 테크놀로지) 등의 수식어까지 붙어있어요.


그래서 원래는 엑소좀 성분 피부과 시술에서 많이 사용되었지만,

최근 중국에는 다양한 분야의 스킨케어 성분으로도 각광받고 있는데요

샤오홍슈에는 엑소좀 1회 사용 = 물광주사 水光针 시술 3회

이라는 문구로 엑소좀이 소개되기도 한답니다!

물광주사(水光针) 은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의료미용 주사 시술 중 하나인데,

그런 물광주사를 '세 번 받은 효과'라고 표현될 만큼,

엑소좀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이 매우 크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이죠.




최근에는 내수용 제품들도 늘어나고 있고,

바르는 스킨케어 뿐만아니라 폼클렌징, 샴푸 등 각종 제품에 엑소좀이 함유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샤오홍슈 등 SNS에서도 덩달아 KOL/KOC 들이 엑소좀 함유 제품을 사용한 나이트 루틴을 소개하는 콘텐츠들도 많이 올라오고 있고,

피부과 의사들이 직접 엑소좀 성분과 피부개선 원리를 소개하는 콘텐츠 역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엑소좀 성분은 

구체적이고 디테일하게!

피부개선 원리를 '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서 중국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스킨케어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뷰티더라이브가 항상 강조드리는 K-뷰티 중국 진출 포인트로 과학적 근거와 수치에 기반한 접근으로

엑소좀 성분이 중국 시장에 잘 자리잡았다는 점!

참 재미있지 않나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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