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탐색과 관련해서, 인기앱 순위를 구경한다던가, 커머스 순위를 훑어본다던가 하면서 인사이트를 쌓는 경험은 종종 마케터분들과 커피챗하게 되면 듣곤 하는데, SNS에 관해서는 다들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가 궁금해요.
내가 올린 SNS 게시글의 성과 외에, 마케터 입장에서 다른 게시글 다수(몇 백 개 이상?)의 성과를 필요로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면 혹시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당장 떠오르는 건 인플루언서 시딩을 위한 조사나 경쟁사 광고 레퍼런스 조사 등이 있는데... 이것도 모호한 것 같아서 조언을 얻고 싶어요.
SNS 게시글 링크를 여러 개 넣으면 각각의 좋아요나 조회수, 댓글 등을 스크래핑해서 한 번에 확인해볼 수 있는 무료 툴을 팀에서 개발했는데, 베타런칭이라도 해보고자 해당 툴의 정확한 타겟 페르소나를 뒤늦게 그려보려니 모호한 감이 있더라고요... 일단은 몇백개 이상의 SNS 게시글 성과 기반의 인사이트가 필요한 분으로 좁혀보고는 있는데, 팀에서 제가 마케팅 일을 전담하고는 있지만, 발바쁘게 뛰어다니면서 대화하고 조금씩 배운 것 외엔 마케팅 경험이 적다보니 대상을 구체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장기적으로 왓애즈같이 마케터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툴로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싶은데... 어떻게 방향을 잡으면 좋을지 어렵네요... ㅠㅠ
혹시 비슷한 필요를 느껴보셨던 분이 계시다면 경험을 나누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웹 기반 툴인데 혹시라도, 가볍게 써보고 용도에 대한 피드백을 남겨주실 분이 계시다면 더욱 감사할 것 같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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