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로그램이란 용어 자체가 너무 광범위한데
덧글 자동프로그램/친구추가 좋아요 자동프로그램/찜클릭/후기작성/블로그 자동 등록 등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야?
아니면 마케팅 분석을 좀더 쉽게 세분화하는 그런 프로그램이야?? 라고 물었습니다
후배왈... 전자라고 하더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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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 결과를 분석하고 세밀화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나를 위한 행위일뿐 누군가에게 직접적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친추.후기,덧글,좋아요,찜,등등은.. 물론 나를 위함이지만.. 그 과정을 생각해보면
그런 행위를 하고 그 행위의 결과 포털에서 노출순위에 영향을 주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것입니다
구매자는 포털에서 제공한 정보 ( 후기,덧글,좋아요,찜..등등) 를 기준으로 구매를 합니다
포털은 구매자에게 더 좋은 상품을 추천또는 노출하는데 그 기준이 ( 후기,덧글,좋아요,찜..등등) 입니다
그런데 판매자가 프로그램등을 이용하여 이것을 조작(?)또는 가공(?)을 한다면 그것은 포털을 속이는 행위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업무방해죄라고 합니다,
그 유명한 드루킹 사건이 바로 프로그램에 의하여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작업을 했고 그 결과 포털이
속았다는 것이 드루팅사건의 핵심입니다.
여기서 특정후보를 지지 반대하는 것을 당신이 했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의사표시이니깐
하지만 이것을 프로그램으로 했다는 것에서 불법을 인정했습니다
불법과 처벌은 다른 개념입니다
금연지역에서 담배를 파는 사람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모두 처벌 받는 것은 아닙니다
음주운전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음주운전자가 처벌을 받는것은 아닙니다
불법은 행위에 대한 이야기이고 처벌은 그것을 경찰또는 검찰에 의해 인식되었을때 입니다
마케팅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다만 모두가 처벌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누가 처벌을 받을까요?
우리 동네에서 가까운 술집이 모여있는 곳에서 우리 아파트로 오는 길이 3개가 있습니다
그중에 1,2번은 대다수 운전자가 이용하는 곳이고 3번째는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가끔 하는 음주측정하는 경찰들은 1,2번에서 주로 합니다
결국 3번길로 오는 사람은 음주운전을 했지만 경찰의 검문이 없어서 무사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3번에서는 음주측정이 없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최근에는 경찰들이 검문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것은 음주측정하는 경찰 숫자는 동일하더군요
즉 예전에는 1,2번에서만 하던것을 최근에는 1,3번 2,3번 또는 1,2번 으로 그때 그때 달라지더라구요
3번을 이용한 분의 이야기가.. 예전에 나 혼자 다닐때는 검문이 없었는데 소문이 나서 이제는
너무 힘들다고..ㅋㅋ
마케팅 프로그램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있습니다
음주운전하는 모든 사람이 아니고 검문을 당한 사람만 처벌 받듯이
모든 마케팅 프로그램 이용자가 처벌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음주운전자가 검문을 받지 않아서 처벌이 없었더라도.. 그 음주운전자는 불법적 행위를 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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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배에게 해준 마무리는
그런 검색노출을 위한 모든 프로그램을 포털은 거부한다
다만 지금 그것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것은 그 포털이 인지하지 못해서이야
즉 음주운전자를 경찰이 검문을 못해서 그들이 처벌을 받지 못한것과 동이한 조건이다
음주운전자들은 내가 비록 음주는 했지만 운전은 안전하게 잘했다고 항변을 하듯이
너 또한 내가 비록 검색 노출을 위한 작업(?)은 했지만 잘했다고 항변할것이잖아
너가 프로그램을 쓰지 않았다면 검색 노출이 안될것이고 그 상품이 검색 노출이 안되었다면
고객은 그 상품을 구매하지 않았을것이고.. 그 상품을 구매하지 않았다면 실망이 없었을것이다
너가 혹시나 내가 검색 노출을 위한 작업은 했지만 상품은 좋았다고 주장할수있는데
상품이 좋은지 나쁜지는 너가 아닌 고객이 판단하는 것이다
마치 음주운전자가 내가 비록 음주운전은 했지만 운전은 잘했다고 주장하는것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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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 검색 노출을 위한 프로그램 사용은 원천적으로 불법입니다
2. 모든 불법이 처벌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3. 불법을 인지했지만 경찰또는 검찰이 처벌하지 않은 여러가지 이유 중에 하나가.. 그런 불법자가 작거나 피해정도가 작을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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