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AI 혁신: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생성형 검색 경험(SGE)로의 전환

2023.05.17 10:12

호허혀

조회수 1,560

댓글 14


인공지능(AI)의 진화는 검색 엔진을 혁신하고 있다. 최근 'Google I/O 2023'에서 발표된 '생성형 검색 경험'(Search Generative Exprience, SGE)은 기존의 SEO 전략을 뒤바꿀 수 있는 충분한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검색 결과로 크롤링된 웹페이지 링크를 받는 것이 아니라, AI가 생성한 답변을 우선적으로 제공받을 것이다.

 

구글의 발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라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탑재한 검색의 변화다. 기존의 검색 인터페이스는 유지하되,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인공지능의 답변이 상단에 노출되며, 해당 답변은 연관 링크와 각 문장의 출처를 함께 제공한다. 또한, 'Ask a follow-up' 기능을 통해 추가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구글의 광고 비즈니스 모델에도 영향을 미치며, 구글 쇼핑 기능은 인공지능이 생성한 답변에 연동된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검색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완료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인공지능 답변이 상단에 노출되면서 SEO 전략은 더욱 경쟁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더욱 직접적이고, 명확하며, 개인화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검색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이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정보의 가치를 증대시키며,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정보를 대체하지는 않는다. 구글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가치있게 여긴다'라는 점을 강조하며, 기존의 검색 방식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SGE의 도입으로 검색의 품질과 수익성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SEO전문가들은 이 변화에 대비해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적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기업들은 SEO 전략을 SGE에 맞춰 재정립해야 하며, 마케팅 전략에도 이를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도전이자 기회로, AI 혁신을 이용해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시점이다.

 

SGE는 사용자에게는 더욱 정확하고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정보 접근성을 보장하며, 기업에게는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보다 깊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제 SEO전문가들과 마케터들은 기존의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생성형 검색 경험'로 전략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다. 이는 단순히 키워드를 최적화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함을 의미한다.

작성자: 펑션투웰브 그로스 마케터 김윤

yoonkim@function12.io

인공지능SEO
목록글쓰기
댓글 1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