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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고찰의 장) 여러분은 이 상품 데이터를 보고 어떤 결론에 도달했나요?

2021.08.26 13:51

노란색연필

조회수 2,079

댓글 3

안녕하세요. 최근 운영 중인 스마트스토어의 상품군을 넓혀보려고

이것저것 상품 분석 중에 있는데요.

 

사실 모두 아시는 것처럼 유튜브나, 웹상에 떠도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TIP이나, 키워드 분석법 등

개인의 노하우로 여겨졌던 귀중한 정보들이 교육의 형태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함께하는 ‘아이보스’라는 커뮤니티 공간에서도 물론이구요.

너무나도 감사하고, 소중한 노하우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모든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꿈꾸는 이들의 지식수준은 높아져만 가는데요.

 

근데, 그렇다고 해서 모두가 같은 데이터를 보고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이 글은 위와 같은 소소한 ‘의문’에서 시작합니다.

 

모두 아래의 지표를 보시고 생각들을 공유하거나,

아래의 지표가 아니더라도 상품 데이터에 관해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지 알려주세요!


(스토어링크 사이트 내에서 '족욕기'를 분석했을 때 나오는 지표)


[가정 1]

1. 이 글을 보는 본인은 현재 스마트스토어 창업 아이템을 고르는 중이다.

2. 이제 곧 바뀔 계절을 대비하여 ‘가을~겨울’과 관련한 상품을 골랐고, 아이템은 생활용품 카테고리의 ‘족욕기’이다.


[필자의 분석]

저는 일단 상품의 경쟁력부터 확인했습니다.

물론, 무수히 많은 고려 요소 중에서 우선순위를 뒤로 둘 순 있겠지만

중요한 핵심 요소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각설하고, 우리가 말하는 상품의 경쟁지수란

상품 키워드의 검색량 대비 판매상품의 수로 이해하시면 될 텐데,

쉽게 말해 내가 판매할 상품이 얼마나 검색되느냐의 기준에서 판단이 가능한 점에서

현재 검색한 ‘족욕기’의 판매상품 수는 약 8만여 개, 검색량은 3만 회 정도입니다.

상품 판매 수에 대비해 보았을 때 검색량 또한 나쁘지 않은데요.

하지만 정말 ‘판매하기 좋은 상품’일까요?

 

저는 ‘족욕기’의 상품 특성과 현재까지 계절 색이 짙은 시즌 이슈로 미루어보아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은 월마다 상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실제 [키워드 트렌드 분석] 탭에서 확인해 보았을 때,

최근 1년 키워드 검색량 기준 10월~1월 그리고 3년 키워드 검색량 기준 특정 시즌마다

데이터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이 통계치를 통해 “이후 1~3개월 동안 ‘족욕기’의 검색량은 더 증가할 것이다.”라는

결론을 도출하여 아이템 선정에 힘을 실은 후 타겟을 선정해보겠습니다.

 

위 지표 中 [검색량 한눈에 보기 – 기기별/연령별]에서 알 수 있듯,

모바일에서 ‘족욕기’에 대한 정보 습득은 3~40대의 여성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타상품대비 성별의 구분이 명확하진 않습니다. (남성 46%, 여성 54%)

메인 타겟으로 3~40대의 여성 그리고 남성까지 포함하여 진행할 것 같네요.

3~40대가 원하는 상품은 무엇일까에 초점을 두고 이들이 어떤 상품에 반응하는지

디자인인지, 기능성인지에 대한 분석 후 상품의 디테일을 잡아볼 것 같습니다.

 

자, 어느 정도 아이템의 윤곽이 잡혔다면 시장가 조성에 들어가야겠죠.

[시장규모 한눈에 보기]에서 형성된 시장가를 보고 마진율을 따진 후,

경쟁력 있는 단가 구성을 끝으로 대략적인 결과 도출이 끝났습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데이터만을 보았을 때 ‘족욕기’의 경쟁 지수는 괜찮은 편이지만,

시즌을 많이 타는 상품임을 고려할 때 어느 정도 리스크가 있는 상품이라고 판단됩니다.

만약 이 상품을 판매한다고 가정한다면, 기존 사업군에 시즌성이 없는 생활용품 카테고리의 상품이 존재할 때 셀렉하는 아이템이라고 판단 내렸습니다.

 

저는 위와 같은 ‘시장 경쟁성은 있어 보이나 스마트스토어 내 단일 상품,

창업 상품으로는 판매하기 좋지 않다.’라는 결론을 도출해냈었는데요.

 

해당 분석에 대한 다른 분들의 생각이 궁금해집니다.

여러분은 상품을 선정하실 때 어떻게 접근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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