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광고대행사의 유형과 순위

2021.08.25 10:10

러브진

조회수 16,615

댓글 7

광고대행사에 대해 얘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궁금한적 있지 않으셨나요?

저는 광고라는 의미가 너무 방대하다고 생각해서,

광고대행사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알아보다가 정리한 내용 공유드려요^^



광고대행사 유형


* 광고대행사 : 광고주를 위해 광고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

(네이버 지식백과)


광고대행사란, 광고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을 칭하는데요.

크게 종합광고대행사와 전문광고대행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종합광고대행사 : 온오프라인 모든 광고 영역을 기획과 제작, 집행, 운영하는 역할

- 미디어렙 : 매체 광고를 위탁해 대행사, 광고주에게 판매

- 매체사 : 광고 매체를 갖고 있는 곳들로 네이버, 카카오, 구글, 크리테오 등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 회사.


종합광고대행사는 취급고 규모가 큰 대형 광고대행사를 생각해주시면 되는데요.

국내에서 취급고 규모가 큰 대행사들은 주로 인하우스라고 하는

기업 또는 기업집단에 속한 계열사(또는 관계사) 형태의 광고대행사가 많습니다.



광고대행사 업무 프로세스

아래 그림은 광고대행사의 업무 흐름도 입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이 어느 정도 개발이 된 후 광고 활동이 스타트 됩니다.

보시다시피 이렇게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도 광고대행사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때가 있죠.

(참고자료: 마케팅 원리. 박찬수 저)


광고대행사 순위 (취급고 기준, 2020ver.)


지난해 광고 취급고 기준으로 매겨진 순위입니다.


1. 제일기획(삼성)

2. 이노션 월드와이드(현대자동차)

3. HS애드(LG)

4. 대홍기획(롯데)


모두 대형 그룹사에 소속된 인하우스 에이전시 입니다.


이 외에도 오리콤(두산), 한컴(두산), 엘베스트(LG), 농심기획(농심),

애드리치(오뚜기), 펜타클(메가존) 등 생각보다 많은 인하우스 에이전시가 있습니다.




출처: 2020 광고대행사 순위(취급고 기준)

광고정보센터 https://static.ad.co.kr/data/lit/j10/54/0e/a5/4d/180557.pdf


광고대행사 랜드스케이프


끝으로 국내 광고 산업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랜드스케이프 공유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출처: 모비인사이드. 대한민국 광고 생태계 지형도. Mobiscape 4.0

https://www.mobiinside.co.kr/2019/01/15/mobiscape-4/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새벽녘노을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