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4인 규모 회사에 130명이 지원하게 만든 비법 공유합니다.

2021.05.07 18:19

창업봇1

조회수 2,816

댓글 20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대표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번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아직 사업적 역량과 경험 등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이 글을 통해 전달해드릴 제 노하우가 

많은 대표님들이 겪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4인 규모의 브랜딩/디자인 에이전시를 운영하고 있는 젊은 대표입니다. :)



이번에 새로운 5번째 멤버(직원)를 모집하게 되면서,

130명 이상의 구직자들을 지원하게 만든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모두 합치면, 140~150명 정도 예상됩니다.)


5월 4일 기준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저희처럼 작은 기업들은 복지/급여/근무 조건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구인 공고에서 차별화 된 전략을 세워야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전략을 크게 5가지로 정리했습니다.



1. 회사 키워드 분석

저희 회사의 키워드는 브랜딩/디자인/4인 규모의 스타트업/20대/트렌디/MZ세대 였습니다.

이 때 키워드를 분석하는 이유는 우리 회사의 채용 공고 컨셉을 어떻게 설정해야 좋을지 선택하기 위해서 입니다. 


왜 저희가 '회사의 채용 공고 컨셉'을 정해야 된다고 생각했는지는 아래의 글을 통해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MZ세대 트렌드 파악

"내가 왜 MZ세대의 트렌드까지 파악해야 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러나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생각이 자연스럽게  바뀌실 겁니다.


먼저 대부분의 회사에서 희망하는 인재들의 연령대는 20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더불어 저희같은 작은 스타트업은 비교적 작은 환경에서 함께 성장하고 이겨낼 사람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구인을 할 때 만큼은 직원이 아닌 멤버와 동료를 구한다는 진정성을 가지고 활동을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MZ세대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취업과 관련된 커뮤니티와 SNS 채널을 조사하며, 앞으로 어떤 전략을 세워야 채용 공고에 관한 경쟁력이 있을지 방향성에 대해 연구를 했었습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작은 회사들의 고민과 지원자들의 고민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양극화는 점점 더 커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그 차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충분히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확신했었습니다.



3. 채용 공고 상세페이지 기획 및 제작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도 아니고, 채용 공고 상세페이지까지 제작하라고?"

네 하셔야 됩니다. 이런 작은 부분도 대표님께서 원하는 인재를 모집하기 위한 진정성을 나타내는 일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심지어 이번 130여 분의 지원자분들 중 면접을 진행한 분들은 "채용 공고의 트렌디함이 좋았다"라는 감사한 말을 해주셨었습니다.


상세페이지에는 회사의 비전과 미션, 근무 환경, 복지, 업무, 복장, 근무 여건, 자격 요건, 전형 절차 등을 트렌디하게 풀어냈습니다.


약간의 카피라이팅과 지원을 하고 싶게 만드는 구성을 기획해 제작했습니다. 

(저희 회사 채용 공고가 궁금하신 분들은 쪽지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디자인/브랜딩 에이전시라 일러스트로 제작했지만, 미리캔버스 혹은 망고보드로 제작하셔도 큰 무리는 없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4. 이미지 호스팅

채용 공고 상세페이지를 제작하고 나서, 채용 공고 수정 및 입력란에 사진으로 첨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상세페이지 길이가 너무 길어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채용 공고 사이트마다 상세페이지 사진 첨부 기능(가능/ 불가능) 여부가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닷홈'을 이용해 이미지 호스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닷홈은 1달 동안은 무료로 이미지 호스팅을 제공하고 있으니, 검색을 해보시면 이용 방법등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네이버에 '닷홈 호스팅'이라고 검색하셔야 나와요!)


이미지 호스팅을 완료한 후, html코드를 채용 공고 입력란에 있는 'html 코드 입력'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올리지 않아도 자동 적용이 되며, 정상적으로 채용 공고에 제작된 상세페이지가 업로드 됩니다.



5. 채용 공고 광고

광고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저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됐을 때 저희 회사에 간절하게 입사하고 싶은 사람들이 더 많이 지원할 것이라고 예측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상세페이지를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어떻게 보면 마케팅과 비슷한 면도 있네요)


그리고 함께 일하는 동료를 뽑는 다는 것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자원이라는 것을 '손자병법'을 통해 공부했기 때문에 광고비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핵심만 적어보려고 했는데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제가 많은 시간을 들여 알아낸 정보와 노하우가

대표님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면 매우 기쁠거 같습니다. :)



만약


1) 채용 공고 상세페이지 기획 하는 방법 / 130명을 설득한 상세페이지 구성

2) 이미지 호스팅을 하는 간단한 방법,

3) 상세페이지를 수정했을 때, 채용 공고 HTML코드를 수정해도 되지 않는 방법


위 3가지가 궁금하신 분들은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그럼 다음에 3가지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 줄 요약 :  MZ세대의 트렌디 함을 적용한 우리 회사만의 특별한 채용 공고 상세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채용 채용공고 면접 구인구직광고 구직사이트 구직 구인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잊찌말자님 외 1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