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관종의 조건 - 이번 년도 트렌드 도서 중 가장 재밌게 읽은 책입니다

2020.12.21 15:43

개심

조회수 2,151

댓글 12

요즘 트렌드 도서 많이 보시죠? 특히 주식을 많이 해서 그런지 경제 트렌드 책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저는 주린이라서 이런 책은 사실 많이 안 보고요~ 온라인 쪽이라서 트렌드코리아 정도는 꾸준히 참고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우연히 교보 갔다가 발견한 책이 있는데요 서서 15분 정도 보고 진짜 괜찮다 싶어서 한 권 사들고 왔어요



<관종의 조건>이란 도서예요 제목이 트렌드책 같진 않은데 문화, 미디어, 온라인 전반에 관련한 트렌드 흐름을 총 망라하고 있어요 ~ 그래서 그런지 여타도서보다 조금 두꺼운 편인데 업계 종사자 분들이 볼 부분만 간단히 말씀드려볼게요~ (이 부분 위주로 읽고 있는 중) 


1부. 관종의 조건 4가지 




관종이라고 하면 과거에는 부정적인 의미로만 쓰였지만 이 책에서는 ‘본인이 가진 매력으로 대중의 관심을 끌어 자본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관종의 조건은 4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저작권 문제 때문에 다는 못 올리고 개인적으로 제일 괜찮았던 부분만 찍어봤어요




진정성이란 말 대신 진실성이라고 한 이유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진정성 있는 마케팅’이 있다면 환영받는다. 이렇게 우리 모두는 진정성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다. (중략) 특히,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진정성을 추구’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궁극의 마케팅 전략이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진실성은 도덕적인 개념이 아닌 실용적인 개념에 가깝다. ‘진실한 척’을 의미하는 진실성이 아니라는 뜻이다. (진정성 호소라는 약발은 이제 안 먹힌다는 내용~)

 

진정성은 상대적이고 진실성은 절대적인 개념인 것 같아요. 지금의 소비자는 진실된 척이 아니라 진실 그 자체를 보여주어야 움직인다는 말로 이해했습니다. 특히, 제가 화장품을 많이 사서 그런지 비건 뷰티가 생각이 났어요. 다양한 이미지나 카피로 ‘비건인 척’할 게 아니라 진짜 ‘비건’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되겠죠.. 


5부. 관종과 마케팅 : 시대의 관심을 저격한 이들의 비밀 




특히, 제가 많이 찔렸던…ㅋㅋ

굉장히 눈길이 갔던 내용이 새로운 시대, 피해야 할 믿음 4가지였어요. 

 

반복된 노출로 관심받을 수 있다는 믿음

몰래 입소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믿음

착하다는 이유만으로 선택받을 수 있다는 믿음

‘좋은 콘셉트’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믿음

 

앞서 말씀드렸던 더 이상 진정성만으로 호소하지 말라라는 메시지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인데..

사실 마케팅 업계에서 일하다 보면 적어도 하나 정도는 해당될 것 같아요.




괜찮은 인사이트도 많고 보니까 저자가 <90년생이 온다> 저자분이시더라고요~ 그 책도 봤었는데 반갑네요~ 아이보스에서 마케팅 자료도 많이 얻어가고 해서 좋은 내용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혹시 괜찮은 온라인 마케팅 인사이트를 가진 책 있으면 저도 추천받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트렌드관종의조건마케팅트렌드온라인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