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애드워즈 유니버셜 앱 캠페인(UAC) 광고 정리

2018.04.24 16:34

yaoopc2

조회수 7,132

댓글 0

UAC는 왜 생겼을까?

최근 구글의 앱 마케팅이 유니버셜 어플리케이션 캠페인(이하 UAC)이라는 서비스로 전환되었습니다. 복잡해진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광고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구글의 판단 하에 출범된 서비스입니다. 여러가지 정책 변화들이 있는데요. 가장 큰 변화는 다양한 '네트워크 채널'과 '머신 러닝'입니다.

 
구글 네트워크 채널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글 검색, 크롬, 유튜브, 지메일 등 구글의 다양한 채널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정 채널 설정은 따로 안되지만, 광고 소재를 제한하여 운용하면 일부 가능 할 것 같습니다. 각 채널 별 효율을 따져 봤을 때도 UAC의 머신이 학습한 결과로 운용하는 것이 더 나은 수치를 보이네요.
(But, 애플의 앱스토어에서는 사실 현저히 효율이 낮습니다.) 

러닝 머신? 소재 + 타겟 + 채널 자동 분석.
광고 소재 설정

노출 채널이 다양한 만큼, 광고의 소재 또한 여러가지로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머신 러닝의 진가를 체험 할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이미지, 텍스트, 비디오, HTML5의 소재로 한 캠페인에 총 64개의 소재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 여러가지 소재를 집행하면서 구글 머신이 학습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앱서비스 + 타겟 + 소재에 대한 테스트 과정을 통해 어떤 소재가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 되는 지 파악 후 CPI, CPA를 안정화 시키는 과정을 1~2주 정도 거칩니다. 이 과정을 최적화 과정이라고 합니다. 고로 소재는 꽉꽉 채워서 넣는 것이 장기적으로 효율을 높이고 머신을 학습 시키는데 유리하겠죠?

최적화를 위한 팁입니다. 먼저 광고를 접한 유저가 했으면 하는 액션, 예컨데 '인 앱 구매', '튜토리얼 완수', '맞춤 사항 설정' 등의 가치를 정해보고 그 가치 보다 10~20% 높은 단가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머신이 조율 폭을 넓게 가지고 있어야 최적화가 빠르게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 예산의 경우 CPI의 50~100배, CPA는 10~30배 정도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테스트 기간인 1~2주 동안 유의미한 액션들을 취합하고 그 액션을 행한 유저들의 특성을 학습하여 최적화되는데, 이 때 하루에 유의미한 액션이 최소 50개 이상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텍스트 소재]

텍스트 소재는 사실 설명 할 것이 없습니다. 따로 디자인 요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카피를 잘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빨간 박스의 문구 처럼 행동을 촉구하거나,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나, 프로모션에 관련한 내용을 삽입했을 때 더 좋은 수치가 나옵니다. 


[이미지 소재]
 

이미지 소재는 위에 다섯 가지 유의점을 지켜야 하는데요, 이는 채널 정책 면에서 검수를 통과하고, 소비자 심리 관점에서 반응을 높이는 팁입니다. 또한 이미지에 앱스토어, 플레이 스토어 등의 배지를 사용해 행동을 촉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디오 소재]
비디오 소재

범퍼 비디오를 활용하면 CPM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러 길이의 영상을 넣는 것이 좋겠죠?위 배달의 민족 광고 소재를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6초 정도의 분량으로 제작하면 되는데, 우리는 머신을 믿고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간의 가설보다, 기계의 정확한 실험을 믿는다.' 같은 느낌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oMG6Jo429g

 

그리고 유명 모델을 써서 집행하는 광고는 이미지 정립과 브랜딩에 도움이 되겠지만, 액션을 유도하는 데에는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실제 앱을 사용하는 활용 컷을 담는 것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실제 앱을 사용하는 활용 컷을 담는 것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좀 더 디테일한 소재 공식이 있긴 합니다만,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HTML5 소재]
 

요새 게임 어플을 사용하다 보면 보이는 광고입니다. 국내에는 레퍼런스가 거의 없구요. 보통 외국 게임에서 보여지는데요, 광고가 플레이 되고 있을 때 유저가 앱 내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는 광고 소재입니다. 수치로 봤을 때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개발 바보인 저는 세팅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해당 소재를 만드실 개발자 분이 위에 있는 앱마케팅 공식 이메일로 문의하시면 답변을 준다고 합니다.(답변이 좀 늦을 수도 있다네요ㅠ) 국내 그래픽이 화려한 게임의 경우도 해당 소재 세팅이 가능할 지 궁금하네요. 보통은 간단한 2D 보드 게임 정도는 해당 형식의 광고를 본 것 같습니다. 잘 사용하면 굉장히 유의미 할 듯 하네요.

글로 전달드릴 부분은 이정도 인 것 같아요.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했는데요. UAC를 집행하기 전에 아래 요소는 꼭 체크하시고 집행하시기 바랍니다.

1) 예산과 비딩 단가는 목표 단가보다 높게 설정합니다! 그리고 기다립니다.

2) 최적화 과정 도중 불안하다고, 예산을 수정하거나 소재를 변경하지 마세요. 처음에 잘~ 준비하고 시작합니다!

3) 광고 소재는 신경 써주세요. 머신을 믿고 여러 경우의 수를 열어둔 후 제작하세요. 광고 소재는 모든 슬롯을 다 채우는 것이 좋으며, 특히 짧고, 메시지가 있는 영상이 좋습니다.

4)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애드워즈와 연결하여 유저 액션을 파악하시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픽스테이션 서병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붕붕쓰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yaoopc2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