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마케팅 플랜 짜는 법(+ 무료 템플릿 공유)

userimage

Waveon Team

0 min read

읽기 목록

이제 새로운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는데, 마케팅이 너무 어려우시다고요?

회사에서 여러분이 제안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기로 결정하고, 이제 그 계획을 발표하라고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걱정마세요! 여러분이 손쉽게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는 무료 자료를 들고 왔으니까요. 😁 이제 이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최고의 마케팅 계획을 짤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봅시다. ( 마케팅 플랜과 더불어 고객 여정 지도 무료 템플릿이 필요한 분들 께서는 고객 여정 지도 제작법(+무료 템플릿) 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

마케팅 플랜 짜는 법(+ 무료 템플릿 공유)

마케팅 플랜이란

마케팅 플랜은 정해진 기간동안 비즈니스를 구성하고, 기획하고, 마케팅 전략을 잘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전략적 로드맵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케팅 플랜에는 회사 내 여러 마케팅 팀이 갖고 있는 동일한 비즈니스적 목표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플랜의 목적은 좀 정돈된 방식으로 전략들을 써내려가기 위함이에요. 이를 통해서 여러분이 진행한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죠.


마케팅 플랜을 작성하는 것은 개별 캠페인의 미션, 구매자 페르소나, 예산, 전략 등을 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곳에 정리함으로써 각 캠페인들의 성과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여러 마케팅과 관련된 일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될거예요. 나아가 어떤 것이 효과적이었고, 어떤 것이 효과적이지 않았는지를 분석할 수 있죠. 즉, 전략의 성공 여부를 보다 쉽게 측정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VS 마케팅 플랜

마케팅 전략이란 비즈니스가 특정 목표나 미션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는 각각의 성과를 측정하고 미션을 기획할, 캠페인, 콘텐츠, 유통 채널, 마케팅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돼요. 예를 들어, 좀 큰 규모나 분야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페이스북과같은 곳에서의 개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플랜은 이런 마케팅 전략을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계획서를 말해요. 마케팅 플랜은 모든 마케팅 전략을 만들 때 기반이 될 수 있는 프레임워크이며, 각 전략이 더 포괄적인 마케팅 기획, 비즈니스 목표에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죠. 예를 들어, 회사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을 출시하고 고객이 가입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마케팅 부서는 이 제품을 관련 업계에 소개하고 유저들의 가입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마케팅 계획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계획에는 회사 전용 블로그, 전문성을 보이기 위한 새로운 Youtube 동영상 시리즈, 이 주제에 대한 대화를 올릴 수 있는 트위터 계정 생성 등이 포함될 수 있겠죠? 이 모든 행위는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이 잠재 고객들을 실제 유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즉 요약하자면, 이 비즈니스의 마케팅 플랜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가입을 유도하는 데 전념하기 위해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 트위터 계정이라는 세 가지 마케팅 전략으로 이 계획을 실행할 것입니다. 물론, 비즈니스에서는 이 세 가지를 각각 구체적인 콘텐츠 전략과 함께 하나의 거대한 마케팅 전략으로 간주할 수도 있어요. 마케팅 플랜을 얼마나 세분화할 것인지는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마케팅 플랜이 따르는 특정 단계들이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마케팅 플랜 템플릿 다운로드 & 계획 작성법

마케팅 플랜 템플릿 다운로드

연간 마케팅 캘린더 다운로드


  1. 비즈니스의 미션을 정의합니다.
  2. 이 미션에 대한 KPI 를 결정합니다.
  3. 구매자 페르소나를 파악합니다.
  4. 콘텐츠 이니셔티브와 전략을 설명합니다.
  5. 계획에서 누락된 부분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6. 마케팅 예산을 정의합니다.
  7. 경쟁사를 파악합니다.
  8. 각 전략의 담당자와 업무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마케팅 플랜 템플릿 다운로드 & 계획 작성법

1. 비즈니스의 미션을 명시하세요.

마케팅 계획 작성의 첫 번째 단계는 명확한 미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 미션은 마케팅 부서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즈니스 자체의 주요 목표와 부합해야 합니다. 구체적이어야 하지만, 너무 구체적이면 안돼요. 마케팅 플랜에는 이제 이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의 미션이 ‘여행 예약 자체를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 이라면, 마케팅의 목적은 ‘여행객을 유치하고, 관광 산업에 대해 교육하고, 이들을 예약 플랫폼 유저로 전환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 미션에 대한 KPI 를 설정합니다.

모든 마케팅 플랜에는 일반적으로 각 부서들의 미션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KPI 를 설정해야 하죠. KPI는 마케팅 캠페인의 여러 요소를 측정하는 개별 지표입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KPI 란? 의 아티클을 확인해주세요! KPI 를 설정하는 것은 각 미션을 개별적인 단기 목표로 설정하고, 타 부서에게 진행 상황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KPI 를 어떻게 설정하고 이용하는지 감이 안 잡히시나요? 예를 들어 일부 미션이 ‘여행객을 유치하는 것’ 이라면 오가닉 페이지 뷰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방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오가닉 페이지 조회수’가 하나의 KPI 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페이지 조회수가 증가하는 것을 측정할 수 있죠. KPI 에 대해서는 4번째에서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3. 고객 페르소나 설정하기

고객들의 페르소나란, 우리 고객이 어떤 사람일지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을 말해요. 나이, 성별, 사는 곳, 가족 구성원, 직업 등 특정 인물을 예상 고객으로서 구체적으로 상정하는 것이죠. 개별 고객 페르소나는 여러분의 비즈니스의 현재 고객과 잠재 고객을 바로 반영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비즈니스 관계자들 모두가 동의할만한 인물로 설정을 해야해요.


4. 콘텐츠 이니셔티브와 전략을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는 마케팅 및 콘텐츠 전략의 메인 포인트를 포함해야 해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과 채널이 매우 다양하므로 어떤 것을 선택할지 현명하게 생각하고, 각 콘텐츠와 채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에 명심해야 할 것들

  •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블로그 게시물, 유튜브 동영상, 인포그래픽 및 이북 등
  • 제작할 콘텐츠의 양: 일별, 주별, 월별, 분기별 간격으로 설명 가능. 워크플로우와 콘텐츠에 대해 설정한 단기 목표에 따라 달라짐.
  • 각 유형을 추적하는 데 사용할 지표(KPI): 오가닉 트래픽, 소셜 미디어 트래픽, 이메일 트래픽 및 추천 트래픽 등. 제품 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랜딩 페이지 등 해당 트래픽을 유도할 페이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함.
  • 이 콘텐츠를 배포할 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링크드인, 유튜브,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5. 계획에서 누락된 부분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마케팅 플랜은 마케팅 팀이 어디에 포커스를 해야 좋을지, 어떤 부분은 누락시켜도 좋을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플랜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한 것은 그 이유가 뭔지 등을 명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마케팅 예산을 정의합니다.

물론 콘텐츠 전략을 짤 때 무료 채널과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마케팅 팀이 고려해야할 몇 가지 숨겨진 비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중개 수수료, 스폰서십, 마케팅 직원 채용 등 여러 비용을 고려하여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고 이 섹션에 각 비용을 개략적으로 설명하세요.


7. 경쟁사를 파악합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도 포함됩니다. 업계의 주요 업체를 조사하고, 각 업체를 프로파일링 해보세요. 그러나 여기에서! 같은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경쟁자가 같은 아이템으로 같은 비즈니스에 동일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노코드툴 플랫폼이라고 해도 웨이브온처럼 사용자 편의성에 집중하고, 마케터들에게 유리한 툴이 있을 수도 있고 아임웹처럼 마켓플레이스 제작에 집중하고 있는 노코드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아가 한 경쟁사는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다른 업체는 여러 소셜 미디어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을 수 있는 거죠.


8. 각 전략의 담당자와 업무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마케팅 플랜이 구체화되었다면, 이제 누가 어떤 일을 할지 정할 차례입니다. 개별 직원들을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할 필요는 없지만, 특정 콘텐츠 유형, 채널, KPI 등을 담당하는 팀과 그 팀장이 누구인지는 알아야겠죠?


자! 이제 실행에 옮겨보세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백지에서 처음부터 계획을 세우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웨이브온이 제공하는 마케팅 자료들을 이용해보세요! 효과적인 마케팅 플랜과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두 가지 비밀 자료를 여러분들께만 공유할게요.



이 자료를 통해서 마케팅 플랜/전략을 완성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유저들의 트래픽을 높일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터가 알아야 할 필수 지식 리스트

마케팅 인사이트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웨이브온 뉴스레터 구독하기

*email을 입력해주세요

Waveon Banner Image

관련된 아티클

CRM 마케팅 성공사례 - 아마존, 델, 캔바
Marketing

CRM 마케팅 성공사례 - 아마존, 델, 캔바

CRM 마케팅 이란?CRM 마케팅은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전략입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어딘가에 저장해 놓고, 이 정보를 이용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마케팅을 진행 합니다.아무래도 개인화되고 타게팅된 메세지를 받으면 고객입장에서 관심이 가고 거기에서 더 나아가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겠죠.물론 단순히 메세지를 보내는 것만이 CRM 마케팅은 아닙니다. CRM 마케팅은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하는게핵심이지요.글로벌하게는 이미 많은 기업에서 CRM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아마존, 델, 캔바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CRM마케팅 성공사례 1 - 아마존(A

옴니채널이란? -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및 기업 사례 등
Marketing

옴니채널이란? -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및 기업 사례 등

옴니채널이란?최근에 물건을 쇼핑하신 적이 있나요?저는 최근에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유튜브 광고를 통해 제품을 알게 되어드럭스토어 어플에 들어가 후기를 찾아봤어요. 그리고 집 앞에 있는 드럭스토어에 가서 테스트 해봤지만,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있어서어플로 구매했습니다. 제가 고객으로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인지하고, 구매하기 까지 모든 고객 여정을 '옴니채널 경험'이라고말합니다.옴니채널은 '모든'을 뜻하는 '옴니(Omni)'와 유통 경로를 뜻하는 '채널(channel)'의 합성어로, 고객을 중심으로 모든 채널을통합하고 연결하여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온라인 사이트든, 오프라인 매장이든 특정 채널에 상관없이 끊이지않고 원활한

쇼핑몰 구매전환율 - 기초 정보, 개선 방법과 성공 사례 분석
Marketing

쇼핑몰 구매전환율 - 기초 정보, 개선 방법과 성공 사례 분석

최근들어 퍼포먼스 광고 효율이 떨어지면서, 한번 들어온 사용자가 구매하는 비율인 구매전환율은 필수적으로 살펴보고 관리해야 할 지표가 되었습니다.구매전환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쇼핑몰에 많은 방문객이 유입되고, 그중 상당수가 실제 구매로 이어진다는 의미니까요.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쇼핑몰의 마케팅을 하고 계신 마케터님을 위해 쇼핑몰의 구매전환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구매전환율 (Conversion Rate)이란?구매전환율(Conversion Rate)은 웹사이트를 방문한 전체 사용자 중 실제 구매한 고객의 비율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방문자가구매자로 전환되는 비율인 셈이죠. 구매전환율이 높을수록 쇼핑몰의 매출 증대로 직결되기 때문에 쇼핑몰 사장님과 온라인 마케터들이 주목하는지표입니다.왜 구매전

'가정의 달' 프로모션을 위한 마케팅 이벤트 템플릿 3종 추천
Marketing

'가정의 달' 프로모션을 위한 마케팅 이벤트 템플릿 3종 추천

안녕하세요 웨이브온 블로그 구독자 여러분!2024년이 된 것도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5월이 되었어요. 웨이브온 마케터는 왠지 5월은 항상 기분좋은 일이 가득할 것만 같은, 따뜻한 달처럼 느껴져요. 아마 가정의 달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등...5월엔 각종 기념일로 인해 평소보다 지출이 많아져요. 스스로를 위한 소비에 비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선물은 좀 더 값비쌀지라도 소비의망설임이 덜해요.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사람들이 지갑을 많이 여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이벤트/프로모션을 매년 필수로 진행하고 있습니다.기업들이 사랑하는 가정의 달에 어떤 기념일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가정의 달 마케팅을 위한 5월 기념일5월 5일: 어린이날5월 8일: 어버이날5월14일

2024 뷰티업계 트렌드, '컨셔스 뷰티'의 마케팅 사례
Marketing

2024 뷰티업계 트렌드, '컨셔스 뷰티'의 마케팅 사례

컨셔스 뷰티에 이르기까지, 뷰티업계의 가치소비 트렌드 뷰티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클린뷰티', '비건뷰티'와 같은 키워드가 유행했습니다.비건뷰티와 클린뷰티는 사회와 환경을 고려한 트렌드로, 가치소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올리브영에가면 친환경 패키지에 담긴 비건 화장품들이 한 매대를 꽉 채웠을 정도니까요😮 이전에는 고객이 피부로 느끼는 발림성, 향, 색상 만이중요했다면, 클린뷰티, 비건뷰티의 트렌드는 뷰티업계의 이면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문화를 구축하였습니다. 이처럼 뷰티업계의 사회적/환경적 책임이더욱 중요해지며 새롭게 떠오르는 키워드인 컨셔스 뷰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컨셔스 뷰티란? 클린뷰티/비건뷰티와의 차이점 컨셔스 뷰티에대해 설명하기

숙면도 돈으로 사는 시대, '슬리포노믹스' 시장의 성장과 전략
Marketing

숙면도 돈으로 사는 시대, '슬리포노믹스' 시장의 성장과 전략

안녕하세요 웨이브온 구독자 여러분! 여러분은 밤에 잠을 푹 주무시고 계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정말 부럽습니다. 웨이브온 마케터는 자꾸만 잠을설치고 있거든요😪💤 그런데 수면의 질이 떨어진 건 비단 저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2020년, 국내에서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의 수가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2022년에는 116만 명을 넘어 여전히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수면욕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것은 스트레스와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한국인의 수면 만족도는 41%로, 전 세계 평균 수면 만족도인55%보다 훨씬 낮은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처럼 수면장애로 고통받는 현대인들을 위해 새로운 시장이 급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수면산업, 슬

뉴스레터 만들기: 꼭 알아야할 5가지 뉴스레터 제작 단계
Marketing

뉴스레터 만들기: 꼭 알아야할 5가지 뉴스레터 제작 단계

사실 따지고 보면 이메일 만큼 고객에게 쉽게 접근할수 있는 채널이 별로 없습니다. 광고는 비용이 들고, 바이럴은 컨트롤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만약 고객의 이메일을 확보하고 있다면 고객에게 원하는 메세지를 즉시 전달 할 수 있습니다.이런 점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뉴스레터나 CRM 마케팅을통해 이메일을 보내서 고객에게 접근합니다. 기업들은 뉴스레터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 이야기를 전하고, 가치를 제공하면서, 고객과의 관계를유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마음이 멀어지는 것처럼, 고객에게 노출되지 않으면 곧 우리 제품을 잊어버릴 것입니다.하지만뉴스레터 만들기를 막상 시작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 글에서는 비록 처음 뉴스레터를 운영 하시더라도 전문가처럼뉴스레터를

MZ 트렌드는 즐거운 건강 관리! 식품업계의 '헬시플레저' 마케팅
Marketing

MZ 트렌드는 즐거운 건강 관리! 식품업계의 '헬시플레저' 마케팅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란?헬시플레저는 최근 주목 받는 건강 트렌드입니다. 헬시플레저는 '건강한(healthy)'과'기쁨(pleasure)'의 합성어로, 즐겁게 하는 건강 관리를 의미합니다.기존의 건강 관리는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이 하는 것', '살을 빼기위해 다이어트 하는 것' 등, 일상적인 행동보다는 특별한 관리로 여겨지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운동 방법,건강식 요리 방법 등을 공유하고, 이를 따라합니다. 건강 관리가 그 자체로 일상의 즐거움이 되어, 하나의 놀이 문화로 확산된 것이죠.이러한현상은 재미를 추구하고, SNS를 통해 인증하는 것을 좋아하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MZ 세대가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추구하는이 현상은 '어

마케팅 믹스 4P 전략이란? ⎯ 뜻, 유래, 핵심 질문, 기업 적용 사례(스타벅스, 애플) 등
Marketing

마케팅 믹스 4P 전략이란? ⎯ 뜻, 유래, 핵심 질문, 기업 적용 사례(스타벅스, 애플) 등

안녕하세요 웨이브온입니다! 지난 번 STP 전략에 대한 소개에 이어,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상식인 마케팅 믹스 4P 전략에 대해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마케팅 믹스 4P 전략이란? 마케팅 믹스 4P 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과정을 구성하는 4가지 주요요소인 상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유통채널(Place)을 최적화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4P는 기업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시장 내에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핵심 요소들입니다. 4P 전략은 마치 레시피를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선 밀가루, 설탕, 계란, 버터 등 여러 재료가필요한 것처럼, 제

마케팅 인사이트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웨이브온 뉴스레터 구독하기

*email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