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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Facebook AD) 상품 소개(이용자 현황, 장점, 구매 및 과금 방식, 노출 지면, 광고 상품등)
염둥쁜둥아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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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7. 16. 21:30
·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월간이용활동자수(MAU) 기준으로는 국내2위 SNS서비스임, · 페이스북 광고의 장점은 모바일 최적화, 네이티브 광고, 브랜딩·퍼포먼스, 정확한 타겟팅임. · 경매로 광고집행이 이루어지며 CPC, CPV, CPI, CPL, CPM등 다양한 방식으로 과금이 됨. · 전파가 잘되는 광고특성상 월 1천만원 정도 예산 집행이 일반적이나 월 5백만원 이하 소액광고 집행도 많이 이루어짐. · 광고소재 및 목적에 따라 동영상 광고, 이미지 광고, 링크 광고, 슬라이드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광고상품이 있슴. 디지털광고매체 관련하여 계속 글을 쓰면서 SNS광고매체로 약 2달전에 네이버 밴드 광고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빠른 시간내에 페이스북광고, 인스타그램 광고등 다른 광고를 소개해 드렸어야하는데 블로그에 다른 글을 쓰느라고 다른 SNS광고매체 소개가 많이 늦어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매체상품소개서_20.0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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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네이버 밴드 광고에 이어 SNS광고매체 2번째로 페이스북 광고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은 30억명이상의 이용자가 가입한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 웹상에서 이용자들이 인맥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웹사이트로 2004년 2월 4일 개설되었는데 미국 나이를 기준으로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름,이메일,생년월일,성별 기입만으로 간단하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친구 맺기'를 통하여 많은 이들과 웹상에서 만나 각종 관심사와 정보를 교환하고, 다양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현재, 페이스북은 2012년에 인스타그램까지 인수를 하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같이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국내에서는 페이스북 이용자 만큼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늘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같이 판매하고 있으며 그렇기에, 위에 첨부한 제안서도 Overview(매체 개요) 부분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동일한 내용으로 광고 상품도 매우 유사합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에서 페이스북 광고와 인스타그램 광고 2가지 전부를 소개하려고도 하였지만 내용이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이번 블로그에는 페이스북 광고만을 먼저 소개하기로 하고 다음 블로그에서 인스타그램 광고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 이용자 현황 페이스북은 국내의 경우 가입자수가 4천만명에 육박하는데 월간활동이용자수(MAU : Monthly Active User) 기준으로 보면 SNS서비스중에 네이버 밴드에 이어 2번째로 이용자가 많은 1천7백만명정도가 매월 이용하고 있습니 다. 이 중, 94%인 1천6백만명이 모바일로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모바일마케팅에 최적화된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이용자 현황을 보면 남성이 60%로 여성에 비해 높은 편이고 연령대는 모든 연령대에서 고르게 이용하고 하고 있습니다. 2. 페이스북 광고의 장점 페이스북 광고는 매체특성상 정확한 타겟팅을 바탕으로 전파가 잘 되는 광고매체이기에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나 네이버 밴드의 풀스크린 광고처럼 아주 큰 금액을 쓰지 않아도 노출및 전환이 어느정도 이루어져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는 광고매체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항에서는 페이스북 광고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장점은 윗 그림과 같이 모바일 최적화, 네이티브 광고, 브랜딩 · 퍼포먼스, 정확한 타겟팅등 4가지입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도 페이스북과 유사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광고의 장점은 페이스북 광고와 동일합니다. 그럼,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페이스북 광고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상품입니다. 모바일 중심의 이용 패턴에 따라 모바일에 최적화된 풀스크린 화면을 제공하며 인스턴트 경험 광고(구, 캔버스 광고), 스토리 광고등 모바일 최적화 소재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마케팅을 위한 서비스 및 광고 상품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2) 페이스북 광고는 네이티브 광고를 노출합니다. 일반 유저, 유명 페이지 업로드 콘텐츠와 유사한 형태의 네이티브 광고를 콘텐츠 중간에 노출하기에 콘텐츠처럼 다가가서 타겟에게 쉽게 소구할 수 있습니다. 페북의 네이티브 광고는 데스크탑 뉴스피드, 모바일 뉴스피드와 같이 새 글을 보는 면에서 콘텐츠에 섞여 노출되던가 페북메신저 받은 메세지함의 리스트 중간에 섞여 나오기에 사용자들에게 콘텐츠처럼 다가옵니다. 3) 페이스북 광고의 3번째 장점은 브랜딩 캠페인부터 퍼포먼스 캠페인까지 광고 목적에 따라 최적화 운영이 가능한 Full Funnel 마케팅 채널이라는 점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증가, 게시물 참여, 트래픽 증가, 잠재고객 확보, 카탈로그 판매등 광고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 유통시켜 목적달성을 할 수 있습니다. 4) 페이스북 광고의 마지막 장점은 정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유저의 인구 통계 데이터와 행동에 기반한 오디언스 중심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핵심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등 다양한 타겟팅 기능의 활용이 가능하여 타겟별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핵심타겟은 가장 기초적인 타겟으로 위치, 인구통계, 관심사등의 옵션을 조합하여 생성한 타겟이며, 맞춤타겟은 CRM데이터, 웹사이트 / 앱 내 트래픽 데이터와 페이스북 유저 정보를 매칭하여 생성한 타겟이며, 유사타겟은 SEED 타겟과 가장 비슷한 페이스북 유저를 모아 생성한 타겟입니다. 3. 페이스북 광고 구매 및 과금 방식 페이스북 광고는 먼저 소개한 네이버 밴드 피드광고와 구매 및 과금 방식등이 거의 유사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경매를 통해 광고집행이 이루어 지는데 입찰가를 셋팅하여 진행하는 방식으로 광고집행이 이루어 집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광고주가 직접 광고집행하기도 하고 광고대행사를 통해 광고집행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계속 입찰을 하는 관계로 사람이 계속 관여를 해야하기 때문에 보통은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 기간 및 총 예산을 주어 광고집행을 의뢰하면 대행사에서는 선진화된 광고시스템에 의해 최적의 입찰가를 셋팅하여 진행하는 방식으로 집행됩니다. 페이스북광고는 CPC,CPV, CPI, CPL, CPM등 다양한 방식으로 과금이 되기에 광고주의 광고 목적에 가장 적합한 과금 방식을 찾아서 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기업들이 원하는 광고효과는 기업의 핵심성과지표(KPI)에 따라 다르겠지만 페이스북이 전파가 잘되는 광고매체이기에 보통 페이스북 광고에 아주 큰 금액을 쓰지는 않습니다. 보통 월 1천만원 정도의 예산으로 광고집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집중해서 광고 집행시는 월 2~3천만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하기도 하며 월 5백만원이하의 소액 광고집행도 많이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화면 구성은 윗 그림의 좌측과 같은데 프로필정보, 본문문구, 광고소재, 표시URL, 링크제목, 링크설명, 행동유도버튼등 7개로 구성되어 있다. 페이스북의 광고 정책은 일반 광고의 정책과 비슷한데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콘텐츠는 사용이 불가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는 표시가 불가하고 주류 광고 콘텐츠는 우리나라의 경우 만19세 이상 타겟팅을 필수적으로 해야 광고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4. 페이스북 광고 노출지면 및 광고소재, 광고목적 페이스북 광고 노출지면은 윗 그림과 같이 데스크탑 뉴스피드, 데스크탑 오른쪽 칼럼, 모바일 뉴스피드, 오디언 스 네트워크, 메신저받은 메세지함의 광고등이 대표적인광고노출 지면인데 이 5가지 지면외에도 여러가지 광고가 더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대표적인 광고는 모바일 뉴스피드로 페이스북 광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소재를 살펴보면 슬라이드 형태로 복수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사용하는 슬라이드(캐러셀), 단순 이미지 소재, 이미지의 슬라이드 쇼로 생성한 동영상 소재, 상단 메인소재(동영상/이미지)와 하단 제품 썸네일 4컷(이미지)로 구성된 컬렉션, 이미지/동영상/슬라이드 형태로 뉴스피드에 광고가 노출되는 인스턴트 경험(구, 캔버스)등 5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항의 광고상품을 살펴보면서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 목적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 캠페인 도달 확보, 동영상 조회수 확보, 웹사이트 클릭 유도,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전환 최적화,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댓글 공유 증대, 모바일앱 설치 유도, 메신저 대화 유도, 페이지 좋아요 늘리기, 이벤트 홍보, 잠재 고객 DB 확대, 앱에서 발생하는 전환 최적화, 제품 구매 유도, 오프라인 샵 방문 유도등 그야말로 아주 다양한데 광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광고 소재에 대해서는 위의 표에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페이스북 광고 상품 페이스북 광고 상품의 경우 광고소재, 광고목적에 따라 아주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첨부한 제안서에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여기서 전체 광고상품을 소개하지는 않고 대표적인 광고 상품 몇가지와 실제 광고 집행 사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업로드하여 피드에서 홍보하는 광고 상품으로 3초이상 동영상을 조회한 회수가 동영상 하단에 노출되는 광고상품입니다. 유저 디바이스 및 페이스북 설정에 따라 자동 재생 기능이 적용되며 30초이하 동영상은 최대 90초까지 반복재생되며 동영상 하단 링크 영역 추가하여 랜딩페이지 유입 유도가 가능합니다. 동영상 조회자 대상 리타겟팅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광고 집행사례로는 현재 광고집행중인 SNU서울안과의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SNU서울안과의 경우 스폰서 이름을 알리지도 않고 '노안을 교정하면 세상이 달라집니다'라고 표시한 후 동영상을 송출하면서 페이스북 콘텐츠인 것 처럼 홍보를 하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클릭을 하여 댓글을 달거나 인적사항을 남겨서 큰 광고효과를 본 경우입니다. 위의 화면처럼 짧은 동영상을 걸어 놓으면 최대 90초까지 반복 재생이 됩니다. 이때, 광고화면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을 입력하는 창이 뜨고 개인 정보를 50대 사람들이 입력하면 잠재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면서 상담을 통해 노안 수술을 권유할 수 있습니다. 비용대비 광고효과가 아주 큰 사례 입니다. 2) 페이스북 이미지광고 페이스북 이미지광고는 1개 또는 그 이상의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홍보하는 광고상품으로 페이스북 광고중 가장 많이 집행하는 광고중 하나입니다. 일반 이미지 뿐만아니라 파노라마, 360도 사진 사용도 가능하며 2개 이상의 이미지를 활용할 경우 멀티 이미지 형태로 광고가 노출되는데 콘텐츠를 만들기가 쉽기 때문에 광고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별도의 모바일 홈페이지가 없는 광고주들이 간단하게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페이스북 이미지 광고의 예로 리레코코리아, 히어로비즈니스센터, ARENA특허법률사무소의 광고 화면인데 스폰서(광고주) 이름, 본문 문구, 이미지 사진 및 카피를 넣은 후 이미지나 지금 신청하기, 더 알아보기등을 클릭하면 상담 신청 화면이 뜬다든가 연락가능 시간을 표시하여 고객과 직접 컨택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3) 페이스북 링크광고 페이스북 링크광고는 페이스북에서 외부 랜딩페이지로 유저의 이동 및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동영상 소재를 활용할 경우, 동영상 클릭시 상단 소재 + 하단 웹사이트 랜딩으로 분할되어 노출되며 링크 영역 및 CTA버튼 클릭 시 웹사이트 랜딩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페이스북 링크광고는 광고주가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을때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 광고주들이 모바일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에 소개한 페이스북 이미지광고 만큼 많이 사용됩니다. 링크광고인지 여부는 이미지 클릭시 제일 위해 홈페이지 주소가 뜨는 지 보고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페이스북 링크광고 집행사례를 몇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의 링크광고인데 이미지화면이나 지금신청하기 버튼 클릭시 모바일 페이지로 넘어가서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맨 마지막에 방문 예약등의 버튼을 만들어서 고객이 직접 예약할 수 있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의 링크광고인데 이미지 화면이나 더 알아보기 버튼 클릭시 프린터를 렌탈하는 부라더 공식 렌탈센터의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양한 내용을 보여주면서 전화 및 카톡, 상담등을 통하여 고객의 컨택 및 상담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4) 페이스북 슬라이드 광고 페이스북 슬라이드광고는 복수의 광고 소재를 업로드하여 홍보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최대 10개 소재까지 셋팅이 가능하며, 페이지 프로필 슬라이드를 추가하여 최대 11개 슬라이드의 노출이 가능한데 최적화 기능을 적용하면 효율이 우수한 소재부터 노출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각각의 소재별로 개별 랜딩페이지 연결도 가능한 광고 상품입니다. 아래는 히어로비즈니스센터의 페이스북 슬라이드 광고 집행 사례입니다. 옆으로 슬라이드처럼 사진을 넘길 수 있고 각각 사진이나 더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랜딩페이지에 고객의 정보를 입력하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대표적인 4가지 광고외에 페이스북 광고에는 광고목적과 형식에 따라 인스트림 동영상광고, 인스턴트 경험 광고(구,캔버스 광고), 컬렉션 광고, 스토리 광고, 모바일 앱 광고, 앱 데모(Playable) 광고, 투표 광고, AR광고, 페이지 좋아요 광고, 샵 광고, 카탈로그 판매 광고, 협력 광고, 잠재 고객 광고, 이벤트 응답 광고, 쿠폰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매장 방문 광고, 메시지 광고, 받은 메세지함(=메신저 홈) 광고등 매우 다양한 형태의 광고 상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을 하나하나 설명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길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생략하였으니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매체상품소개서_20.0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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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면 , 페이스북 광고는 정확한 타겟팅을 바탕으로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금액의 광고 집행시 광고주의 광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광고매체이기에 수많은 광고주들이 광고 집행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밴드 피드광고처럼 네이티브광고가 콘텐츠와 섞여 나오기 때문에 광고보다는 콘텐츠로 인식하고 광고물을 클릭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콘텐츠 2~3개가 지나가면 광고가 나올 정도로 광고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실제 광고집행시 광고주가 직접 광고집행을 하기도 하고 광고대행사에서 광고집행을 하기 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광고대행사에 공식적으로 지급하는 대행피가 없기 때문에 대행사에서 원가에 마크업(이윤)을 더해서 광고 제안을 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일부 콘텐츠기업에서는 페이스북에서 다양한 유통 채널을 만들고 유통 채널을 통해 구독자를 늘린 후 광고주에게 접근하여 그 유통 채널에 광고주 콘텐츠를 올려서 광고 노출을 시키고 비용을 받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불법적인 것은 아니지만 위에 소개한 것과 같은 페이스북 정식 광고상품은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SNS광고매체중 2번째로 페이스북 광고 상품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블로그에는 인스타그램 광고 상품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위에 첨부한 페이스북 매체상품소개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궁금한 사항은 댓글이나 메일, 아래 명함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지털광고 #모바일광고 #스마트폰광고 #SNS광고 #SNS매체 #소셜미디어광고 #SNS서비스 #페이스북 #페이스북광고 #페북 #페북광고 #Facebook #FacebookAD #페북동영상광고 #페북이미지광고 #페북링크광고 #페북슬라이드광고 #밴드광고 #네이버밴드광고 #동영상광고 #이미지광고 #링크광고 #슬라이드광고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광고 #Instagram #BAND광고 #유튜브광고 #트위터광고 #카카오스토리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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