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안들고 매출 오르는 'SNS 마케팅'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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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와이드 백브리핑 시시각각 '생활경제' - 최재봉 마케팅 전문가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는 물론 청년층이 자영업에 뛰어드는 요즘, 누구나 성공을 바라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은데요. 이럴 때일수록 가장 많이 자해야 할 게 바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돈 안 드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볼까 하는데요.최재봉 마케팅전문가 모셨습니다.

Q. ‘돈 안 드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 구체적으로 어떤 건가요?

SNS 마케팅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을 활용 사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이끌어내 상품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Q. 그렇다면 SNS마케팅이 꼭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높은 신뢰성과 파급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현재 SNS사용자는즉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란 얘기입니다.

SNS 마케팅 광고의 필요성은 이런 부분에서 드러나는데요, 스마트폰 광고 점유율만 따져보더라도 PC검색보다 우위로 드러났습니다.

SNS에서 화제가 되면 포털에 해당 업체명, 상품명 등을 검색하게 되고 찾게 되는 효과입니다.

Q. 구체적으로 보면 소비 패턴과도 연결된 거죠?

네, 그렇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보면 구매 욕구가 발생하고, 종류와 가격대에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검색을 하며, 정보를 수집하는데요. 정보 검색이 끝나면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 상품 만족도 등을 SNS에 올려 정보를 공유합니다.

Q. 그렇다면 SNS 마케팅 활용 방법은 뭘까요?

페이스북 활용합니다. 전체 모바일 사용시간의 25% 이용 대부분의 사용자가 매일 뉴스피드를 확인하기 때문에 좋아요, 댓글, 공유 기능을 통해 확산 효과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활용이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단기간 높은 파급력 최근 사진 10장까지 업데이트 가능하기 때문에 팔로워, 좋아요, 해시태그 등으로 뛰어난 홍보효과있는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두 컨텐츠를 등록하고 노출한 뒤 확산하는 것으로 파급력이 있습니다.

즉 손쉽게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의 장점을 특징화하여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부담 없는 광고비용으로 무한대의 사람에게 광고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투자 대비 이익이 커지는 구조죠.

Q. 활용법만 안다 해서 다 끝난 게 아니죠. 효과적인 SNS마케팅 TIP도 알려주실까요?

SNS마케팅은 심리게임입니다. 소비자가 떠나는 이유를 찾아야합니다.

나의 스토리를 잘 팔아야 합니다. ‘좋아요’, ‘팔로워’를 들리는 콘텐츠는 따로 있습니다.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이벤트 등으로 고정 고객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김영교 기자(gyo@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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