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 쉐어링
찜하기

게이트 쉐어링

웹 3.0 시대 뉴 미디어 성장 전략이 바뀐다
  • 저자
    유봉석
  • 출판
    매경출판
  • 발행
    2014.01.03.
책 소개
『게이트 쉐어링』은 뉴 미디어의 흐름을 읽어 내는 하나의 키워드로 ‘게이트쉐어링(gatesharing)을 제안한다. 게이트쉐어링의 기본 정신은 개방과 공유에서 출발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처럼 커뮤니티에 더 많은 사람이 가입할수록 더 많은 정보가 생겨나는 경우를 말한다. 게이트쉐어링에 충실한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모델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게이트쉐어링을 콘셉트로 새로운 뉴미디어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기획 요소를 다뤘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경영일반/이론
  • 쪽수/무게/크기
    236445g153*225*10mm
  • ISBN
    9791155420720

책 소개

『게이트 쉐어링』은 뉴 미디어의 흐름을 읽어 내는 하나의 키워드로 ‘게이트쉐어링(gatesharing)을 제안한다. 게이트쉐어링의 기본 정신은 개방과 공유에서 출발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처럼 커뮤니티에 더 많은 사람이 가입할수록 더 많은 정보가 생겨나는 경우를 말한다. 게이트쉐어링에 충실한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모델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게이트쉐어링을 콘셉트로 새로운 뉴미디어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기획 요소를 다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정보 공유와 소통의 시대를 열 새로운 패러다임, 게이트쉐어링!

* 게이트쉐어링이란?
게이트쉐어링의 기본 정신은 개방과 공유에서 출발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처럼 커뮤니티에 더 많은 사람이 가입할수록 더 많은 정보가 생겨나는 경우를 말한다.

검색 사이트의 알고리즘 변경만으로도 검색 순위가 바뀌어 인터넷 사이트의 매출이 바뀐다. SNS를 플랫폼으로 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SNS의 작은 변화에 휘둘려 트래픽이 왔다 갔다 한다. 이제 정보를 잘 만드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용자가 보게 하려면 세일즈 전략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때문에 콘텐츠 생산만큼이나 소비와 유통 전략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누구나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콘텐츠와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뉴 미디어 시대의 풍경은 콘텐츠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시대의 종말을 예고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뉴 미디어의 흐름을 읽어 내는 하나의 키워드로‘게이트쉐어링(gatesharing)을 제안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콘텐츠 가치와 수익성을 극대화하려면 외부 플랫폼으로 외연을 넓히고 그 속에서 이용자를 만나라는 것이다. 2011년 소셜 게임 ‘팜빌’에서 새 앨범을 홍보한 레이디 가가의 예에서 알 수 있듯 내가 좋은 정보를 가졌으니 관심이 있으면 와서 보라는 방식 대신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에 직접 찾아가 정보를 세일즈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게이트키핑(gatekeeping) 시대의 문(gate)은 닫혀 있고 이용자와 격리된 것이지만, 게이트쉐어링의 문은 상생과 공유, 이용자를 만나는 공간이다. 이미 두각을 나타내는 플레이어(player)들은 이 키워드에 충실한 서비스와 전략으로 뉴 미디어의 선두 주자로 나서고 있다.

이 책은 현장 얘기를 많이 담고 있다. 제1장에서는 게이트쉐어링의 개념을 정의하고 제2장에서는 이 개념이 나오게 된 상황을 짚어 봤다. 제3장에서는 게이트쉐어링에 충실한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모델들을 하나하나 살펴봤다. 제4장에서는 게이트쉐어링의 그늘진 부분을‘공유지의 비극’ 개념에 견줘 풀었고, 제5장에서는 정보 과잉으로 이용자의 관심이 희소해진 시대에 스마트한 이용자가 되는 법을 정리했다. 마지막 장에서는 게이트쉐어링을 콘셉트로 새로운 뉴미디어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기획 요소를 다뤘다. 이 이야기들은 뉴 미디어에 관심 있는 학생들과 업계, 학계 관계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머리말 ? 4

Part 1 게이트키핑에서 게이트쉐어링 시대로의 변화
사건 1 13
사건 2 17
게이트쉐어링(Gate-sharing)의 개념 22
원 소스 멀티 퍼블리싱(One Source Multi-publishing) 26
게이트쉐어링은 웹 2.0의 플랫폼 버전 32

Part 2장 게이트쉐어링의 진화 배경과 과정
레이디 가가와 관심 경제학 55
기사가 종이 신문에서 분리되다: 뉴스의 탈(脫)플랫폼화 60
기자에게 지급한 노트북 컴퓨터가 뉴 미디어 시대를 열다 68
게이트쉐어링 탄생의 경제, 문화적 배경 74
게이트쉐어링 진화의 방향성 82

Part 3장 게이트쉐어링 모델링 둘러보기
〈뉴욕타임스〉와 플립보드의 전략적 제휴 91
네이버 뉴스캐스트와 뉴스스탠드 98
〈타임〉의 게이트쉐어링 110
SNS를 이용한 게이트쉐어링 115
구글의 리빙스토리즈(livingstories)와 패스트플립(fast flip) 124

Part 4장 게이트쉐어링의 그늘: 공유지의 비극
BMW의 소셜 미디어 캠페인 138
뉴스캐스트의 선정적, 자극적 기사 제목 143
포털과 언론사 검색 제휴 갈등 151
공유지의 비극을 넘어 166

Part 5장 게이트쉐어링 시대 이용자의 자세
스마트 유저가 되기 위한 여섯 가지 툴 177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186
큐레이터와 프로세미네이터 190
게이트쉐어링 시대 피해 구제 194

Part 6장 게이트쉐어링 중심의 미디어 전략
상위 계층 전략(Upper Layer Strategy) 205
온·오프라인 통합형 N스크린 전략 212
콘텐츠 유료화 전략과 게이트쉐어링 217
게이트쉐어링은 올 액세스(All Access) 전략 226

주석 232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작가 소개

정보
작가 프로필 사진
본인 또는 대리인이 네이버 인물정보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입니다.더보기
최신 업데이트 2024. 04. 26.
작가 소개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유봉석
유봉석
글작가
저자 유봉석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영국 외무성 장학생으로 엑스터 대학에서 MBA 과정을 마쳤다. 매일경제신문에서 10여 년 동안 기자 생활을 하며 유통·IT·산업·증권·정치 분야를 두루 취재했고, 지금은 네이버에서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워밍업 경제학》, 《금융IQ를 높이자》 , 《주식투자 IQ 확 높이기》, 《자영업으로 돈 버는 이야기》, 《대박 뒤엔 뭔가 특별한 게 있다》(공저)가 있다.

판매처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작가 소개

정보
작가 프로필 사진
본인 또는 대리인이 네이버 인물정보 서비스에 등록한 정보입니다.더보기
최신 업데이트 2024. 04. 26.
작가 소개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레이어닫기
유봉석
유봉석
글작가

저자 유봉석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영국 외무성 장학생으로 엑스터 대학에서 MBA 과정을 마쳤다. 매일경제신문에서 10여 년 동안 기자 생활을 하며 유통·IT·산업·증권·정치 분야를 두루 취재했고, 지금은 네이버에서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워밍업 경제학》, 《금융IQ를 높이자》 , 《주식투자 IQ 확 높이기》, 《자영업으로 돈 버는 이야기》, 《대박 뒤엔 뭔가 특별한 게 있다》(공저)가 있다.

경제/경영베스트셀러

정보
베스트셀러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제공받는 데이터로 네이버 도서의 카테고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레이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