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센터 "해외구매 소비자 불만 증가…반품 불가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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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불만신고가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반품이 안돼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해외구매와 관련된 불만신고가 66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늘었다고 2일 밝혔다.

피해유형별로는 계약취소나 반품이 안되는 경우가 265건(40%)으로 가장 많았다. 사이트 폐쇄로 사업자와 연락 안되는 사기 피해는 203건(30.6%), 배송지연은 153건(23.1%)으로 조사됐다.

피해 품목은 의류가 289건(44%)으로 가장 많았다. 신발·가방 등 잡화가 272건(41%)으로 뒤를 이었다. 유아용품은 38건(5.7%)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관계자는 “해외 직접구매는 동일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고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브랜드 제품을 구할 수 있다”며 “다만 해외직배송, 배송대행서비스는 국내법을 적용해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용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외구매는 구매대행, 직접배송, 배송대행으로 분류한다. 구매대행은 주문부터 배송까지 대행해주며, 소비자가 해외사이트에서 주문하고 배송받는 것이 직접배송이다. 배송대행은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을 현지 물류창고나 제 3자에게 배송 받아 국내로 배송만 대신 해준다.

전자상거래센터는 소비자피해 발생을 막기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업자 이용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구매대항 형태별 소비자문제 책임범위를 정하고 구매전 소비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하는 방안이다.

전자상거래센터는 이와 관련 오는 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국경 없는 시장,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10주년 기념 국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덧붙였다.

[김범수 기자 kb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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