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10,731·2015. 10. 16

검색 조회수와 노출수의 관련성에 대해

검색 조회수와 노출수의 관련성에 대해

 

네이버 키워드광고 진행 시 조회수와 노출수라는 개념이 나온다.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기는 하지만 광고 초보를 위해 이 개념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 조회수 : 지난 30일간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이다. 관련 키워드를 등록하고자 할 때 광고주센터의 '키워드도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노출수 :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가 실제로 노출한 횟수이다. 광고를 진행한 후 결과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조회수와 노출수는 같은가?

 

위의 설명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서로 다른 개념이다. 하지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조회)했을 때 해당 광고가 노출이 된다면 '비슷한' 숫자가 될 것이다. 물론 시점 때문이라도 100% 일치할 수는 없다. 조회수는 지난 30일의 데이터이고 노출수는 그 조회수를 확인한 시점 이후부터 진행한 광고에 대한 데이터이기 때문이다.

 

100%는 같지 않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조회수와 노출수는 거의 비슷한 값이어야 한다. 적어도 아래의 전제 하에서라면.

 

전제1 : 지난 달의 조회수와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달의 조회수가 비슷한 수치여야 한다.

전제2 : 해당 키워드로 검색(조회)했을 때 광고가 계속 노출되어야 한다.

 

전제1과 같은 상황이라면 조회수는 대체적으로 노출수보다 많은 것(조회수 > 노출수)이 정상이다. 그리고 조회수 대비 노출수를 계산한 값은 곧 '광고점유율'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즉, 조회수가 100회인데 노출수가 100회 안팎이라면 이는 광고점유율이 100%에 이른다는 뜻이 된다. 조회수가 100회인데 노출수가 20회 정도라면 20%의 광고점유율이다.

 

만약 사업자가 해당 키워드에 대해 경쟁력이 높으면 광고점유율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좋다. 반대로 경쟁력이 낮으면 광고점유율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관리해야 한다.

 

광고점유율이 100%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의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이유1 : 입찰 관리.

이유2 : 노출 전략.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키워드에 따라 광고가 화면에 노출되는 개수가 다르다. 어떤 키워드는 3개만 노출되지만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15개가 노출된다. (간혹 10개가 노출되기도 한다.)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입찰 관리를 하지 않으면 순위에서 밀려 보이는 화면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았으므로 광고 노출수가 조회수에 비해 1회 낮아지게 된다. 이것이 입찰 관리에 따라 노출수가 달라지는 이유다.

 

또 광고주가 합리적인 광고 진행을 위해서 특정 시간, 지역, 매체에는 광고 노출을 제한할 수도 있다. 이 경우도 조회수에 비해 노출수가 낮아진다. 예산을 설정해놓아 일정 금액이 초과되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것이 노출 전략에 따라 노출수가 달라지는 이유다.

 

그런데 리포트를 확인하다보면 노출수가 검색 조회수보다 훨씬 많은 경우도 적지 않다. 이는 '광고 네트워크' 때문이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크게 검색 네트워크와 컨텐츠 네트워크로 구성이 되고, 수많은 매체들과 광고 노출에 대한 제휴가 체결되어 있다. 검색 네트워크만 하더라도 네이버 외에 지마켓 등의 오픈마켓에서도 광고가 노출된다. 여기에 컨텐츠 네트워크까지 가세하면 경우에 따라 노출수가 더욱 폭증한다.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와 관련 있는 컨텐츠 페이지(이를테면 블로그 등)에도 광고가 노출되므로 네이버에서의 조회수와 상관 없이 노출수가 증가하게 된다.

 

이런 경우(노출수가 조회수보다 훨씬 많은 경우)는 리포트를 확인할 때 '영역별로 구분' 옵션을 선택하여 파워링크에서의 노출수를 확인할 수 있다. 

신용성 검색조회수 조회수 노출수 입문자 마케팅초보 키워드광고 파워링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곰곰이님 외 29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