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4 이커머스 트렌드 : 스몰 비즈니스를 위한 AI와 SaaS가 뜬다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4,313·2020. 09. 05

스마트스토어 가입 후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3가지

스마트스토어 시작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한 동안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부업이 열풍이더니, 요즘 조금 잠잠해진거 같습니다. 아마 "월 1천만원 수익 인증" "연 매출 1억" 이런 식으로 인증을 하던 수 많은 판매자들이 잠잠해지면서 그 열풍이 점차 사그라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이런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1) 스마트스토어의 접근이 너무 쉬워서

2) 막상 해보니까 할게 너무 많아서

3) 1-3달 정도 매출이 잘 나오다가 안 나와서.

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1) 스마트스토어는 누구나 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바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판매 플랫폼처럼 사업자 등록증이나 에스크로, 통신판매증을 인증할 필요가 없죠. 그리고 평소 자주 쓰던 네이버라는 플랫폼에 들어 있다 보니 접근 자체가 어렵지가 않습니다. "어! 나처럼 평범한 사람도 돈을 버네? 나도 한 번 해볼까?" 가 되는거죠.

2) 수 많은 유튜버가 되게 '쉽게' 이야기 합니다. "괜찮은 물건 골라서 키워드 잘 찾아서 등록하면 끝!" 근데 막상 쇼핑몰이 됐든, 스마트스토어가 됐든 시작을 해보신 분이라면 아실겁니다. "괜찮은 물건" 찾는게 제일 어렵다는 사실을요. 저도 연 매출 10억이 넘는 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보기도 했고, 중국에서 사입도 해보고, 위탁도 해보고, 광고주 분들 스마트스토어 관리도 꾸준히 하고 있지만 쇼핑몰/스마트 스토어에서 가장 어려운 걸 꼽으라면 상품 소싱을 꼽습니다. 그리고 이 외 거래처 관리, 고객 관리, 마케팅 등 할 게 너무 많습니다.

3) 왜 1-3달 정도밖에 매출이 잘 나오지 않을까요? 이건 스마트스토어에 오픈빨 때문에 그렇습니다. 보통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는 분들이 "매출 ooo만원" "수익 ooo만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3달 정도 지나면 "스마트스토어 망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하지 마세요"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3~6달 만에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의견을 확 바꿉니다. 마찬가지로 오픈빨 때문에 그렇습니다. 실력으로 검색 노출을 하고, 매출을 내고 수익을 내는게 아니라 네이버가 제공해주는 오픈빨 때문입니다. 이걸 실력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 절대 실력이 아닙니다. 그냥 운입니다. 이 오픈빨을 3~6달이 아니라 1년 이상으로 끌고 나가는게 실력입니다.

오픈빨에 대해서는 이전에 제 블로그에 정리를 해 놓았으니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1847670320


그리고,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가입한 직후 가장 먼저 해야하는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3가지는,

1) 오픈빨 이용하기

2) 키워드 분석

3) 상세 페이지 세팅

입니다.

오픈 빨 이용하기.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하면 1-2달 정도의 오픈빨을 받습니다. 이 오픈빨을 받는 시기는 스마트 스토어 가입 후 첫 상품등록을 한 시점 이후 1-2달 정도입니다.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오픈빨이 들어가는 건 아니고, 계정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좀 잘 파는 스토어는 1년 정도를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잘 팔지도 못하고 API 땡겨오는 스토어 같은 경우에는 오픈빨이 1달도 채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오픈 빨을 조금 더 연장하는 꼼수 아닌 꼼수도 있습니다. 저는 위탁판매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할 땐 항상 이 오픈빨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오픈 빨이 있을 때는 네이버에서 알아서 키워드의 검색 노출을 해주기 때문에 큰 노력을 하지 않고, 상품 등록만 열심히 해도 팔립니다.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를 이제 막 시작한 초창기 사업자 분들의 표정은 대체로 밝습니다.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상품 등록만으로도 판매가 되니까, 매출이 발생하니까 기분이 좋은 거죠. 이후 오픈 빨이 사그라들면서 급하게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 "네이버 쇼핑 검색노출" 등을 찾아봅니다. 하지만, 이 때는 사그라드는 오픈 빨을 돌이킬 수는 없습니다. 오픈 빨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스마트 스토어 오픈 이전부터 많은 준비를 해 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오픈 빨도 잘 활용하고, 오픈 빨 이후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


네이버를 활용한 마케팅의 종류는 채널 별로 다양합니다. 블로그/카페/지식인/쇼핑/플레이스 등. 하지만 원리는 똑같습니다. "키워드". 결국은 특정 키워드의 검색 노출을 목표로 합니다. 키워드에 따라 성향이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결국은 노출을 목표로 활용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키워드 분석은 저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 노하우는 추후 제 블로그와 유튜브에 순차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를 찾을 때 꿀팁을 드리자면, 키워드를 분석할 때 쇼핑용/블로그용 키워드를 구분해서 두 가지 종류의 키워드를 한 번에 찾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다익선. 키워드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습니다. 블로그에는 쓸 수 있지만 쇼핑에는 쓸 수 없는 키워드도 있고, 쇼핑에만 쓸 수 있고 블로그에는 쓸 수 없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지금은 필요 없어 보이지만 나중에 쓸만한 키워드도 존재하고요. 키워드를 찾을 때는 무조건 처음에는 노가다로 찾는 것이 좋지만, 키워드를 찾는 것이 익숙해지면 그 다음부터는 프로그램을 쓰면 좋습니다. 무엇이든 기본이 탄탄해야 활용도 탄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프로그램은 두 가지입니다.

스몰 마케팅랩 http://www.smallmkt.com/

스몰 마케팅랩은 네이버 쇼핑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입니다. 특정 키워드의 분석 결과는 모두 네이버 쇼핑 데이터만으로 이야기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분들, 네이버 쇼핑을 이용하는 분들,

그리고 위탁 판매자, 도매자, 해외 직구 판매자 분들이 꼭 사용하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골드 키워드를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정말 좋습니다. 급등하는 특정 키워드와 제품을 추적하는 데에 최적화 된 프로그램입니다.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는 네이버 통합 검색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다 보니 쇼핑 보다는 블로그 쪽에 신경 쓸 때 더 많이 찾게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랙키위의 기능 중에는 이번 달 예상 월간 검색량 추이를 알려주는 기능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바일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pc로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 모바일로 빠르게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끔 렉 걸려서 데이터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만 빼면 정말 괜찮습니다.


상세 페이지


상세 페이지는 항상 신경을 잘 써야 합니다.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아무리 열심히 하고, 콘텐츠에 대한 노출을 많이 한다고 하더라도 상세 페이지에서 설득을 하지 못해 구매 전환율이 낮으면 결국은 매출로 이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상세 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는 블로깅처럼 이미지 + 텍스트 형태의 포맷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는 이미지 + 텍스트 형태의 구성이 보기에도 좋습니다. 상세 페이지도 여타 다른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시선을 확 사로잡는 느낌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움짤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뭔가 움찔(?)하면 보게 되거든요. 동영상은 겉치레로 쓰긴 하지만 재생을 하는 것을 기대하진 않습니다.

상세 페이지를 기획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키워드 분석> 칼럼을 적으면서 같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를 이제 막 가입하고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더 많은 오픈 빨을 활용하기 위해서 미리 상품 등록할 소재인 상세 페이지를 많이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 빨엔 역시 상품 등록이 최고이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에는 많은 상품등록을 하는 것이 좋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키워드와 다양한 상세 페이지를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 페이지를 만들 때 제가 주로 쓰는 툴은

망고보드 https://www.mangoboard.net/

미리캔버스 https://www.miricanvas.com/

이 두가지를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툴 사용은 미리캔버스가 더 편하긴 하지만, 망고보드가 좀 더 다양한 템플릿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두 가지를 병행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번 칼럼에는 키워드 분석에 대한 저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칼럼을 준비해 오도록 하겠습니다 :)





조영빈강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2ji님 외 11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