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레드오션에서 살아남는 브랜딩 전략 (틈새 속에서 발견하는 나의 무기)

마케팅 인사이트·3,899·2020. 06. 10

요즘 MZ세대들이 노는 법(feat.등산,폴꾸)

사상 최악의 바이러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뀐 요즘,
MZ세대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을까요?


| 내면의 가치를 키우는 경험 #등산스타그램


요즘 MZ사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패션이 있습니다.
바로 등산복인데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며 답답함을 느낀 사람들에게 등산이 새로운 여가활동으로 급부상했기 때문입니다.


특이한 점은 중 장년층이 대부분이었던 등산 활동에 20-30대의 젊은 등산객들이 새로 유입되며 아웃도어 업계의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MZ세대의 등산 패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습과 많이 다릅니다.

[사진= (왼) beryleunn Instagram / (오) o7.2i Instagram]

다리를 쫀쫀하게 잡아주는 레깅스에 종아리까지 올라오는 긴 양말, 그리고 컬러풀한 모자나 어글리슈즈 등의 아이템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바로 MZ세대의 등산복 스타일링입니다.

그간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며 성취감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MZ세대의 소비 패턴이 등산에 집중된 것입니다.

이들은 오로지 산 정산에 도달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등반 후 지인들과 갖는 맛집 탐방, 인스타그램에 #등산스타그램 #OOTD 해시태그로 자랑하며 가치를 만들고 나누고 있습니다.

혼산족, 산린이에게 딱!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


[사진=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 홈페이지]


등산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며 평소 산행을 하지 않던 사람도 산을 찾아가는 이른바 ‘산린이’ 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산린이 : 산+어린이의 합성어로 산 초보자를 일컫는 말)


갑자기 늘어난 혼산족, 산린이들을 겨냥한 등산 모임도 인기인데요.


국내 최대 규모 산행 커뮤니티 플랫폼인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Blackyak Alpine Club 이하 BAC)’은 최근 가입자수가 15만명을 돌파했으며, 신규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고(20년 4월 기준), 이들 중 절반 이상은 20~30대라고 합니다.



[사진= 블랙야크 알파인 클럽 명산 100 프로그램]


BAC은 참가자들이 산행을 하나의 놀이문화로 생각할 수 있도록 산행 인증 제도를 만들고, 다양한 챌린지 프로그램으로 산행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BAC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명산 100’으로, 각 지역을 대표하고 실제 탐방이 가능한 명산들로 선정되어 공신력이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최근에는 가입자가 늘자 접근성 좋고 산행 난이도가 낮은 100개 명산을 추가로 선정해 ‘명산 100플러스’를 론칭하기도 했죠. 덕분에 산행 인증 수는 30% 증가한 5만여 건으로 집계됐다고 블랙야크는 밝혔습니다.


덕력 어필에 좋은 폴꾸

[사진= 유튜브 '폴꾸' 검색 화면]


집콕의 답답함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등산이 떠오른 반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실내 놀거리도 등장했습니다.


4천번 저어서 만든다는 달고나라떼, 유리에 붙이는 스티커를 만드는 글라스 데코 등 수많은 집콕 놀이들이 성행했는데요, MZ세대 사이에서는 ‘폴꾸’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폴꾸는 폴라로이드 꾸미기의 줄임말로, 폴라로이드 여백 공간에 다양한 스티커와 손글씨로 꾸미는 것을 말하는데요. MZ세대들은 주로 자신의 셀카나 친구, 최애 아이돌의 사진을 사용해 폴라로이드를 만듭니다.



[사진= 유튜버 이티콘 님의 ‘다시 돌아온 폴꾸 2탄’ 영상 캡처]


폴꾸의 최대 장점은 내 최애 스타의 사진을 꾸미며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과 꾸미는 방식에 따라 자신만의 개성을 잘 드러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가 직접 사진을 고르고 꾸미기 때문에 취향 저격은 물론이고, 내가 만든 폴라로이드를 보고 주변 사람들이 부러워하고 칭찬한다면 MZ세대에게 이만한 매력 포인트는 또 없을 듯합니다. :D


내 스타의 폴꾸 라이브


[사진= ATEEZ 성화 폴꾸 브이라이브 화면 캡처]

스타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방송하는 V라이브(개인방송)에서도 폴꾸가 유행입니다. 야외 방송이 어려워지자 다양한 실내 놀거리에 도전하며 집콕 브이라이브를 진행한 것인데요. 스타는 채팅창에 올라오는 팬들의 의견을 수용해 자신만의 폴라로이드를 꾸며가며 팬들과 더욱 특별한 교감을 나눕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성취감을 갖는 가치 소비 놀이,
인싸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로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보세요.



▼더 다양한 마케팅 자료를 원한다면▼
▼실시간 SNS 인기콘텐츠를 원한다면▼


MZ세대등산폴꾸등산패션블랙야크알파인클럽브이라이브성화폴꾸MZ세대소비트렌드SNS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unit1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SNS MEDIA
엠포스는 탁월한 디지털 인사이트와 강력한 기술력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www.sns-media.co.kr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emforce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