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5,064·2019. 05. 09

페북 본사 직원으로부터 얻은 스폰서 광고 꿀팁

페북 본사 직원 피셜 광고 노하우

칼럼이라기 보단 일기에 가까운 글입니다.

오늘 제가 페북 직원이랑 전화 데이트 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풀 스토리(?)는 제 블로그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passionvip.blog.me/221532924637





일단, 녹음을 하지 못해서 좀 아쉬운데.. 기억 나는 대로 풀어보겠습니다.

편의상 F(acebook)를 페북 직원 M(e)을 저라고 하겠습니다.

1. 맞춤 - 유사 타겟

F : 광고 보니까 "페이지에 참여한 모든 사람" 맞춤 타겟을 유사타겟으로 확장시켜서 사용하고 계시네요. 저는 이 타겟 보다는 "게시물이나 광고에 참여한 사람" 맞춤 타겟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M : 사실 크게 다를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뭐가 다른가요?

F : 후자는 게시물과 광고 콘텐츠를 보고 참여(좋아요/동조/5초 이상 소비 등)를 의미하고, 전자는 그 보다 조금 더 많은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조금 더 많은 데이터는 정확히 설명 안 해주셨어요. 어떤건지 느낌적인 느낌으론 알겠는데 저도 뭐라 설명하기가 좀 어렵네요.)


2. 이벤트성 게시물

M : 요즘 이벤트 참여 유도 광고는 모두 제재를 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저는 덧글 참여 형태의 게시물을 자주 활용해 왔는데 이게 더 이상 안 된다니 막막하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F : 네. 일단 머신이 이벤트 참여 유도 광고는 모두 걸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불완전하기 때문에 100% 걸러내고 있진 않아서 종종 이벤트 광고가 집행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참여 유도를 위한 광고를 집행하고 싶으시다면 "덧글을 남겨라" 라는 표현 보다는 "빈칸에 들어갈 말은?" 정도로 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M : 어쨋든 덧글 유도라고 해서 차단 당하지 않을까요?

F :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빈칸에 들어갈 말을 적으세요" 보다는 "빈칸에 들어갈 말은?" 식으로 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잘 모르겠대요 ㅠㅠ. 개인적으로 최근 페북 변화 중 가장 막막하고 답답하고 슬프고 짜증나는 부분이 이 부분인데 답변이 쪼끔 맘에 안 듭니다)

3. 머신 러닝

M : 저희가 상품 특성상 서울권만 배송이 가능해서 거의 모든 광고를 서울 쪽으로만 집행하다가, 최근에 전국으로 범위를 확장시켜서 광고를 진행했는데 광고 도달이 서울권만 되는 것 같습니다. 최대 도달 범위는 100만이고, 현재 광고 도달은 3만인데, 노출 빈도가 2 이상입니다. 왜 다른 타겟에게 확장되지 않고 자꾸 같은 타겟(서울권)에게 노출이 되는 걸까요? 머신러닝 때문일까요?

F : 일단 소액으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도달할 수 있는 타겟 범위는 한정적입니다. 경매 입찰 시스템상 예산이 많은 광고부터 많은 타겟에게 광고가 소진이 되기 때문에 소액 광고는 경매 입찰의 마지막에 참여하게 됩니다. 만약 타겟 범위를 확장하고 싶으시다면 예산을 늘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부분은 솔직히 좀 이해가 잘 안 되었던게, 돈을 적게 쓴다고 도달 범위를 넓혀주지 않고 같은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시킨다..? 이건 좀 비합리적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그렇다고 하니 사알짝 짜증이 납니다. 여기서 얻는 인사이트 :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다면 돈을 많이 써라...)

F : 그리고, 스폰서 광고는 지역 별로도 반응이 좋은 지역으로 광고가 많이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전국 모두에 광고가 균등하게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부끄럽지만 저 이거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광고 관리자 -> 분석 데이터 - 지역에서 확인 가능하더라구요.)

F : 만약 지역별로 골고루 광고 집행을 하기를 원한다고 하시면, 특정 지역만 타겟으로 잡거나 특정 지역을 제외 시키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지역 타겟팅도 제외가 가능하긴 했구나..)


4. 소액 광고

M : 저는 광고를 집행하다가 효율이 떨어진다 싶으면 광고를 끄기 보다는 예산을 천원 2천원 자잘하게 남겨 놓습니다. 정확히는 잘 모르겠는데, 껐을 때 보다 소액이라도 남겨 놓는게 도움이 좀 되는거 같아서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F : 저라면 끄겠습니다

(다노박)

번외. 구애

전화 중간 중간 계속 이 말을 했습니다.

M : 조언 좀 더 해주시면 안 될까요?

M : 팁을 더 얻고 싶은데, 더 말씀 해주시면 안 될까요?

(약간 초짜 느낌 내니까 더 많이 알려주시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F : 지금까지 봤던 업체 중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덧글률/좋아요율/ROAS 등등 이렇게 좋은 브랜드는 저도 처음 봅니다

(이거 녹음해서 주님 들려드렸어야 했는데 ㅡㅡ)

F : 기본적으로 아이템이 좋으니까 광고 성과가 좋은거다.

(페북 직원분도 콘텐츠가 중요하다 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뭐 이 부분은 저도 공감100000000%)

F : 마케팅 기법으로는 더 이상 접근할 게 없다

(맞춤-유사 데이터 활용 / 픽셀 데이터 활용. 이 정도만 잘 활용해도 페북 광고는 더 이상 접근할 게 없다라는 의미인거 같구요)

F : 구매자 맞춤 타겟을 유사 타겟으로 활용하시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이거 꼭 쓰라고 말씀해주셨어요 직원 분이.이말인 즉, 제가 아직 저희 고객 분들 구매자 맞춤/유사 타겟을 활용을 안 했거든요. 아껴 놓았죠 ㅎㅎ 나중에 터트리려고. )

이번 전화 상담을 통해 느낀 점은

1. 페북 광고는 역시 돈 넣고 돈 먹기. 돈 많은 놈이 이기기 쉽다.

2. 이벤트성 게시물 앞으로 올리기 점점 힘들어진다. 짜증난다.

3. 머신러닝은 점점 똑똑해지지만 동시에 얍삽해지기도 한다.

4. 맞춤-유사 타겟 잘 쓰면 장땡이다.

5. 디테일하게 공부할 수록 많은게 보인다.

6. 나는 생각보다 놓치는 게 많았구나..

7. 콘텐츠는 기본이다. 콘텐츠가 좋아야 마케팅 성과도 잘 나온다.

8. 페북 직원도 칭찬을 좋아한다. 칭찬 많이 해주면 꿀팁이 쏟아진다.

9. 나도 칭찬을 좋아한다.

번외. 나는 페북 광고를 잘한다 우하하하 직원 분이 칭찬해주셨다.

저는 이만 영상 편집하러 가겠습니다! 5월 말에 또 통화하기로 했으니까요. 혹시나 궁금하신 점 덧글로 적어주시면 제가 아는 질문은 일차적으로 제가 답변 달아드리고, 저도 모르겠는건 5월 말에 페북 직원님과 전화 데이트 때 물어보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폰서광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