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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카카오 상담톡 출시!

2016.11.01 11:17

뉴스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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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가 기업과 고객이 카카오톡으로 일대일 상담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 메시징 상품인 ‘카카오톡 상담톡’을 선보였습니다. 상담톡은 수십 명에서 수천 명의 규모의 대형 고객센터를 운영하면서 채팅상담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고객을 염두에 두고 개발 되었습니다. 옐로아이디 무료 채팅 서비스와는 구현의 범위와 깊이에서 차별화된 비즈 채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상담톡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상담 편의를, 기업에게는 상담 응대의 효율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러한 카카오 ‘상담톡’ 상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 볼까요?



■ 카카오 상담톡 API란?                            



 

 

카카오톡 상담톡 API(이하 '상담톡’)는 카카오톡 이용자들과 귀사의 상담원들이 채팅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API 상품입니다. 상담톡을 활용하면 이용자들이 모바일 또는 PC 카카오톡으로 귀사의 카카오톡 공식 계정(플러스친구 또는 옐로아이디)에 채팅으로 말을 걸면 상담원들은 상담톡을 통해 카카오 시스템과 연결된 상담원용 채팅화면으로 이에 응답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상담톡은 메시지 발송 요청 및 발송 결과 확인 절차에 관한 기술규약정보와 관련 카카오시스템 접근 권한으로 이루어진 상품으로서 고객센터용 채팅상담 시스템 자체의 구축은 상담톡 서비스 제공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기존 1:1 채팅 기능과 상담톡의 차이점                      

 

옐로아이디는 1:1 채팅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옐로아이디 관리자 웹/앱을 통해 카카오톡을 쓰듯 옐로아이디 친구 맺은 이용자들과 채팅이 가능합니다. 단, 수십에서 수천 명 단위의 상담원이 상주 하는 대형 고객센터에서 본격적인 상담 채널로 활용하려면 더 많은 기능이 뒷받침된 맞춤형 서비스가 있어야 하는데, 상담톡이 바로 그런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카톡 상담하기 버튼 API, 친구 추가 없는 상담 프로세스와 같은 옐로아이디에서 지원하지 않는 특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담톡의 장점]


 

 - 고객에게 좋습니다. 전화걸기보다 심리적 부담이 덜하고, 통화중이라 다시 전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사진 등 자료 제출이 손쉽고 상담 내역을 다시 볼 수도 있습니다.

  - 기업에도 좋습니다. 사진, 웹페이지 등 보조자료 활용이 쉽습니다. 동시/오버랩 상담, 상담원 교체도  

   가능하며 상담 이력 데이트 보관 부담이 덜하며, 데이터 분석 또한 용이합니다.

 

 



■ '상담톡'의 기능                                      


 

 

- 카카오톡을 상담 창구로 활용

: 앱, 채팅 모듈 탑재할 필요없이, 기존 고객과 잠재고객 대부분은 카카오톡 이용자이므로 카카오톡 공식

  계정으로 편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 맞춤형 채팅상담환경을 기획하고 구현

: 상담원 수가 큰 규모의 고객센터는 채팅 기능 외, 전문적인 부가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자동/수

  동배정 기능, 일정시간 무응답시 상담원 배정 종료 자동 알림 기능 등 귀사에 필요한 채팅상담 환경에

  카카오톡을 효과적으로 연결해 줍니다. 

 

- 어디서나 고객이 다가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카카오톡 상담하기 버튼 API’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 버튼을 통해 온라인 환경 어디에서나, 심지어 오

  프라인에서도 QR코드 스캐닝을 통해 채팅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 친구 추가 과정 없이 바로 상담 가능 

: 옐로아이디 채팅은 친구를 추가해야 하지만, 상담톡은 친구 추가 과정을 생략합니다. 특히,모바일에서는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 긴 설명 없이 바로 본론 전달

: 상담하기 버튼을 잘 활용하면 어떤 회원이 무슨 상품 때문에 문의하는지, 어떤 마케팅 콘텐 츠를 보고

  문의하는지, 미리 심어둔 정보를 상담원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 초반 기본 확인 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 상담원 연결 전 필터링을 위한 챗봇 구현 가능

: 모든 상담 요청이 상담원과의 대화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담 요청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FAQ를 제공하고 웹/앱서비스로 소화가능한 부분은 해당 링크를 제공하는 상담 서비스 운영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챗봇 개발이 가능하게 합니다.



■ '상담톡' 활용방법                                  

 

 

 

1) 이용자가 ‘카카오톡 상담하기’ 버튼 클릭 

- 상담 세션이 열리기 전까지는 상담원이 카카오톡 이용자에게 먼저 말을 걸 수는 없습니다.

 

2) 이용자의 카카오톡에서 채팅방 오픈

- 친구 추가 없이 채팅 상담이 가능합니다.

 

3) 이용자가 상담원에게 말을 걸면서 상담 세션이 시작

- 상담원 모니터에 신규 상담 요청이 표시되며 어떤 위치에 있는 버튼으로 상담 요청이 접수 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상담원에게 바로 연결하지 않고, 응답 챗봇 구현을 통해 우선 제시하고 필 

  수적인 요청만 필터링하거나 일반적인 ARS 시나리오처럼 카테고리 구분하는 과정을 만들 수도 있습

  니다.

 

4) 세션이 종료되기 전까지 채팅은 지속

- 이용자가 채팅방을 나가거나 채팅 수발신이 일정 기간 발생하지 않는 경우 상담 세션이 종료됩니다.

  이 경우에는 이용자가 말을 걸기 전까지는 상담원이 말을 걸 수 없습니다.

 

5) 동일한 이용자라면 다음 상담에서도 알아볼 수 있음

- 상담톡으로는 카카오톡 이용자의 프로필명이나 프로필 이미지를 확인할 수 없지만, 별도의 이용자 

  식별값(user_key)를 제공하므로 기존 상담 이력이 있다면 그 내용을 확인하고서 계속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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