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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마케팅 TIP

2009.04.21 11:31

파랑2

조회수 4,608

댓글 22

가격정책: 발송이나 오픈 개런티로 가장 많이 합니다.
매체에 따라 틀리겠지만 발송당 10~30원 오픈당 150~200원 사이에
결정되는 곳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픈당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보통 30만통 발송을 해도 요새는 1만오픈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즉, 30만통 X 10원 = 300만원 비용 지출보다는 1만오픈 X 200원 = 200만원
뭐 무식하게 이렇게 비교해도 차이를 아시겠지요?

매체와 아이템에 따라 틀리겠지만 실제 1만오픈 만들려면 최소 50만통이상은
발송되어야 합니다. (50만통에 1만오픈이면 꽤 훌륭한 겁니다. ㅡ,ㅡ;)

매체선택: 리워드 여부를 보아야 합니다. 즉, 콩나물, 프리챌 캐쉬 증정 등은 단순히 
오픈수에는 도움이 되지만 리워드를 위해 오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광고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메일발송이 주요 매출로 자리잡기 때문에 
광고효과가 꽤 떨어지는 편입니다. 

즉, 여성을 타켓으로 메일 발송하기 위해서 여성매체에 메일을 발송하기
보다는 메일 반응이 좋은 채팅, 게임 사이트 등에 여성을 타켓으로 한 
메일이 반응이 높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주로 목적이 뚜렷한 전문 사이트들이 메일 광고의 효과가 좋습니다.
(잡코리아, 커리어, 씽크풀, 비즈폼 등등)

제목선정: 위에 말씀드렸던 계약의 성격에 따라 제목의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즉, 발송당으로 계약을 한다면 가능한 많은 분이 열수 있는 자극적 제목
이 필요할 것이고, 오픈으로 진행할 경우엔 목적에 맞는 고객만 볼 수 
있도록 진지한 제목선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보통 왠만한 매체에선 OOO님, OOOO해보세요 같은 고객 이름 표시가 
개별적으로 가능하고, 이름 표기는 아무래도 오픈률에 5~30%정도 
도움을 주는 편입니다.

발송일정: 월.화 새벽발송이 가장 좋은 편으로 인식되나 매체에 따라 날짜를 
타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메일 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매체는 오후발송도
심심치 않게 하고 있으니, 특히 발송당으로 메일 광고를 하실 경우에는
수.목.금 오후 발송이 가장 최악의 결과를 가져오겠죠?

타켓선정: 매체선정 자체가 타켓 선정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로 평가됩니다.
내 고객이 가장 선호하고 활동하는 사이트가 어디인지, 그 사이트가 
메일광고를 어떤식으로 운영하는지, 서비스의 여지는 있는지, 가격정책은
어떤지, 어떤 타켓까지 설정이 가능한지가 첫번째 판단이 되어야 합니다.

연령별, 성별, 지역별 타켓이 가능한 모수가 나온다면 (잡코리아나 커리어
같은 경우엔 기업 인사담당자나 CEO등을 추려서 발송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기타TIP: 다음은 발송당 메일 정책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음의 자회사
커리어(다음취업관)를 이용하면 오픈당 발송을 다음 회원에게 쏠 수 있습니다.

대형 포털의 경우, 터무니없는 오픈률과 발송성공률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자동 읽기가 되는지 여부도 체크해야 될 부분이구요. 

일반적으로 언론사의 E-mail 광고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메일광고의 경우에도 매체에 따라 서비스율이 틀려지구요. 
1만오픈 계약을 했지만, 협상이나 대행사와의 관계에 따라 1만5천, 2만까지도
개런티가 나올수 있습니다. 단, 랩사를 통하는 매체 계약이며 거의 기본 
개런티에서 큰 서비스율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고객층에 따른 매체

남성 20대 후반 ~ 40대 초반: 비즈폼, 씽크풀, 코리아닷컴, 커리어, 타이젬

여성 20대 초반 ~ 중반: 젝시인러브, 여인닷컴, 맥스무비, 하늘사랑, 뷰티아이

여성 20대 후반 ~ : 마이클럽, 하늘사랑, 젝시인러브, 커리어

뭐 대략 이정도를 일감으로 말씀드리는데 위에 언급된 매체들은 메일광고에 대한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니 비슷한 메일 광고 집행 사례를 요청해서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메일광고 같은 경우엔 광고주가 직접 취급하는것보다 경험많은 대행사를 통해 하는게
훨씬 낫을수 있습니다. 대행사와의 접촉 시 어느정도 안전보장(?)이 이루어 질 수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고 비교 하시는게 좋을것 같구요.. 

(제가 쓴 다른 글 온라인 광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참조하시면 대행사 다루실때;
도움이 좀 되실겁니다.)

그냥 쑥쑥 쓰다보니 용두사미가 되는것 같은데,
더 궁금하신 점들은 리플로
말씀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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