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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이메일 오픈율과 클릭률 향상

2015.06.30 13:48

포스트맨

조회수 1,624

댓글 4

안녕하세요. 포스트맨 입니다.

 

이제 신나는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죠? 휴가철 필수품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선크림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 포스트맨에서는 선크림과 관련된 이메일이 많이 발송되고 있더라구요. 

그런데 특이한 점을 하나 발견할 수 있었어요. 똑같이 선크림과 관련된 이메일을 발송하는데 

어떤 업체는 반응이 높고, 어떤 업체는 반응이 그냥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왜그런지 한번 살펴 보았어요.

 

좀 더 심도있게 살펴보기 위해 특별히 화장품 쇼핑몰의 이메일 오픈율 / 클릭률들을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최근 3개월(4,5,6월) 동안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업체들을 한번 살펴보았어요.

그 결과 아주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상위 오픈율의 비결은 바로 

"소비자의 특성에 알맞은 타겟팅과 그에 따른 매력적인 메일 제목" 이더라구요.

 

화장품 업체의 평균 오픈율은 약 4.6% 정도 되었는데요.

오픈율이 가장 높았던 A업체의 3개월 평균 오픈율이 약 19.2% 정도로 

전체 평균보다 약 14.6% 정도 더 높았어요.

 

 

오픈율이 높았던 비결을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릴게요.

 

 

1) 소비자의 특징에 알맞은 세부적으로 타겟팅된 주소록 

오픈율 상위 업체의 화장품 브랜드는 기초화장품으로 유명한 제품이었어요.

기초화장품은 피부타입별로 구분되기 때문에 그런지 

타겟팅도 피부타입별로 세분화 되어 있더라구요. 

민감성 피부, 건성피부, 지성피부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었어요.

 

 

2) 타겟이 매력을 느끼는 메일제목 

세부적인 타겟팅이 완료된 다음엔 타겟의 특징에 맞는 핵심키워드를 메일제목에 구성하는 것이었어요.

예를 들어, 민감성 피부 대상자에게 메일을 발송할 경우 

메일 제목에 민감성 피부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제목으로 구성하는거에요. 

'민감성피부는 OO수분크림' 이런식으로요.

 

즉, 오픈율을 높이고 싶다면 타겟의 특징에 따라 주소록을 세분화 하고

 그 대상자가 매력을 느낄만한 핵심 키워들를 메일 제목으로 구성한 뒤 발송해 보세요. 

 

메일 제목만큼 매력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다음으로 클릭률이 높았던 메일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비결은 바로 메일과 사이트간의 혜택제공이었어요.

클릭률이 높았던 업체는 평균 클릭률 대비 약 43.6%가 높았어요.

 

 

클릭률이 높았던 비결을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릴게요. 

 

 

 


 

 

1) 메일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에게 사이트에서 직접 사용가능한 실질적인 혜택 제공 

메일을 통해 사이트로 유입되는 고객에게, 사이트에서 바로 사용가능한 혜택을 제공하는 메일이 

광고 컨텐츠만 있는 메일보다 클릭 반응이 더 높았어요. 예를 들면, 뉴스레터의 특정 영역 클릭 시 

사이버머니, 포인트적립, 화장품 샘플제공, 무료배송 등의 혜택을 메일 클릭시 제공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에요. 작은 혜택만 제공해도 사이트 유입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거에요.

 

 

2)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클릭영역의 위치는 눈에 띄지 않는 위치라도 상관없음 

사이트에서 직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클릭영역의 위치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위치라도 상관없어요.

클릭을 통한 혜택을 알게된 고객은 잘 보이지 않는 영역도 열심히 찾아서 클릭할테니깐요.

실제로 클릭률이 높았던 B업체는 눈에 띄기 어려운 푸터(Footer) 바로 위에 클릭영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클릭률의 80이상이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클릭영역에서 발행하고 있었어요.

크기도 정말 작았어요. 소비자들은 대부분 공짜에 참 잘 반응하는 것 같아요. 그렇죠?

 

 

 

지금까지 화장품쇼핑몰의 이메일 오픈, 클릭률 상승 비결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어요.

어떠셨어요? 여러분도 쉽게 참고해서 보낼 수 있을 것 같죠?

 

소비자의 특징에 알맞은 타겟팅 세분화와 그에 따른 매력적인 메일 제목, 메일 클릭을 통한

사이트 혜택을 제공 한다면 이메일을 통한 반응률을 좀 더 높일 수 있을거에요.

 

자! 지금부터 시작해 보는거에요! 롸잇나우!

 

 

위  컨텐츠는 포스트맨에서 제공하여 작성된 내용입니다. 무단 게재 및 복사를 금합니다.

바로가기 - http://www.postman.co.kr/help/help_know_list.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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