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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마케팅 2강 E-mail마케팅 성공전략 5가지

2011.08.19 12:09

김장용

조회수 16,645

댓글 6

E-Mail 마케팅 2강 E-mail마케팅 성공전략 5가지

안녕하세요 룡의눈입니다.

저번 강의를 읽으신 분이라는 오늘 제가 할 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조금은 더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뭐 대단한 내용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번쯤 읽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일단 오늘 글 제목과 같이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E-mail마케팅의 포인트(전략) 5가지를 가지고 강의를 시작할까 합니다.

여기서 이런질문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메일 그냥 작성하면 되지 않나요?"

"이메일 마케팅 그까이꺼?"

"내가 메일을 보내면 하나도 안읽던데!! "

"메일작성하는 요령이 있나?"

"대충 보내면 되는거 아닌가요?"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메일이 좋을까 아니면 이미지?"

뭐 이정도가 아니라 더 많은 질문이 있을 것입니다.

질문은 댓글을 달아 주시면 성심 성의것 답변해 드려야 겠지만 ㅋㅋ 전혀 안해 드립니다.

쪽지는 제가 답변해 드릴꼐요 이것도 하나의 노력이겠죠 ^^

궁금증을 풀기위한 그냥 댓글에 답변해드려도되지만 뭐라고 할까 그냥 제 생각입니다.

안보내시면 패스

그리고 제가 쓴 글이 100% 맞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글을 읽고 나서 본인의 판단으로 생각해주세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중요포인트 간략설명*

"스팸인거 같은데 그래도 혹시나 하는 호기심이 생길수 있는 제목을 만들어라."

"E-Mail마케팅과 맞는 직접적인 타겟을 목표로 제목을 만들어라."

"누구나 쉽게 제목만으로도 내용을 파악할수 있도록 만들어라."

"너무 많은 텍스트는 피해라!(너무 많은 내용을 넣어면 유저는 그것을 이해하기 보다는 그냥 닫아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목과 메일링 내용이 일치하게 작성하세요!"
(이미지와 같이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대신 메일 내용같은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제가 이메일 마케팅을 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이정도 인거 같아요

지금 강의는 자신의 카페나 홈페이지 쇼핑몰 등의 회원에게 보내는 내용이 아니라 신규 회원을 모집하거나

홍보할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 또는 카페 등에서 자신의 회원에게 보낼때에는 같은 내용이지만 좀더 회원에 대한 분석 부분이 들어 갈것입니다.

이부분은 좀더 나중에 강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또한 제가 운영하는 카페 회원에게 메일링을 보낼때에는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메일링을 작성합니다.

마케팅별 그룹으로 나누고 활동 영역으로 나누고 메일링도 다르게 작성합니다.

또 황천포로 빠질뻔했네요 ㅎㅎ 본론으로 들어가서...


1. 클릭할 수 있도록 E-Mail의 제목을 작성하라.

메일 제목 작성시 주의 사항은 내가 보낸 메일에 관심 또는 호기심을 가질만한 유저에게 메일링을 하셔야 합니다.

관심이 없는 유저에게 메일링을 하는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당연히 DB가 가장 중요하겠죠 ^^

디비선정은 저번강의에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시는분들은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모르겠다고 하시는분은 저에게 쪽지 주시면 성심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엄마들이 자주 이용하는 카페 회원의 디비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메일링 목적 : 육아관련 공동구매 카페 회원모집과 공동구매 판매(관련 육아 공동구매 카페 회원디비 10만개)

1000개 요정도면 하는 생각은 버리세요

모을수 있는 최대한의 최신 최근 3달안의 디비를 확보하세요

지난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수신율이 저조합니다. 필자의 경험상

하루 1000- 5000개정도 보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일 발송후 3일간격으로 다른 문구로 메일발송시 수신율입니다.

메일링 제목 : A:"우리아이 엉덩이 2011년생산 보솜이 물티슈 공동구매 5월10일부터 5월 16일 한정 100개 일주일간" 수신율 1000/200

B:"식스파파 육아용품전문 공동구매 카페에 초대합니다." 1000/80

5일후 A메일링 300개정도 추가 오픈
B메일링은 20개정도 추가 오픈

테스트 한 결과 입니다.
(무작이 디비가 아닌 관련 카페 회원디비를 활용하여 발송한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판매는 몇게나 되었을까죠 ㅎㅎㅎ

이건 수치상으로 보여 드리기 힘들겠네요 ^^ 회원가입하신분을 일일이 조사해서 사는분을 조사해야 하기때문에

그래도 결과 상으로 보면 회원 가입율로 판단해 보면 A 메일링이로 회원가입은 3일동안 본결과 150명정도 가입하셨더군요

B 메일링은 5명이 가입하셨습니다.

그리고 1주일 뒤에서 조금식 가입하시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추가로 오픈되는 메일링이 있더군요 1주일이 지나서야 ㅋㅋ

신규회원 아이디와 메일링을 대조해본결과치 입니다.

제가 물티슈를 선택한이유는 물티슈는 엄마들이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물품입니다.

필요 없어도 싸면 일단 구매해 두는 경향이 있기에 저나름대로 분석한 내용을 타이틀(제목)으로 정해서 발송해 본 결과입니다.

당연히 판매를 하는 제품이였구요 거짓이면 큰일나겠죠 ㅋㅋ 그건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히 설명을 하였는지 모르겠네요

여기서 문구를 잘보시면 알시겠지만 직설적인 내용으로 클릭을 유도한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라면 어떤 타이틀을 선택할까요? 이건 지금읽고 계신분들이 판단해 주세요.


2. E-mail 제목글 작성시 메일 내용과 같은 내용으로 메일링을 작성하라

제목 글에 위의 내용(우리아이 엉덩이 2011년생산 보솜이 물티슈 공동구매 5월10일부터 5월 16일 한정 100개 일주일간)

했으면 메일링의 첫 문장 역시 "2011년생산 보솜이 물티슈 공동구매 5월10일부터 5월 16일 한정 100개 일주일간"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세요

갑자기 메일링 내용이 다른 내용으로 바끼면 유저는 바로 메일을 삭제하거나 스팸으로 처리 할 것입니다.

주저리 주저리 많은 내용을 넣으면 읽는 사람도 있겠지만 안읽는 사람이 더 많으며

메일링에 너무 많은 내용을 넣을려는 생각은 버리시고 제목과 내용을 일치해서 메일링을 발송하세요

그리고 나머지 부분들은 각 요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다루면 된다.


3. E-mail 발송시 같은 내용으로 동일인에게 발송하지 말아라

같은 내용의 메일링을 받는다면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가요 ?

E-mail마케팅을 하실 생각이시면 동일인에게 발송할때마다 제목과 내용을 변경해서 보내세요

또한 내용이나 문구에 사용되는 이미지 또는 단어 하나도 신중하게 생각해서

필요하지 않는 단어는 버리고 꼭 필요한 단어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내용을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4. 공짜 사은품이나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하여 제목을 만들어라.

공짜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내용중에 거짓이 있으면 안될 것입니다.


5. 스팸성 메일을 보내지 마라.

초대합니다. (설명) 카페나 홈페이지 설명 이런 메일링은 피하세요

당신이 이런 메일링을 보내면 99프로가 스팸으로 처리 할것 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메일링은 웹에서 호객행위를 하는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해수욕장을 같습니다.

그런데 친구랑 둘이 같다고 하죠

밤에 바닷가로 나왔다고 생각합시다.

둘이 여행왔으니 뭐 남자라면 누구나 여자 생각이 나겠죠 ㅋㅋㅋ

저만 그런거 아닌거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밥을 먹기 위해서 식당가를 지나가는데

둘다 회집이예요 ㅋㅋ

두명의 호객 행위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A군 "저희 가게에 오시면 이것도 서비스로 드리고 이것도 서비스로 드려요 잘해 드릴꼐요"

B군 "저희 가게에 오시면 바로 부킹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과연 당신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

전 당연히 B군 한테 가서 먹을 것입니다. 이건 상황에 맞게 호객행위를 해야 하는거죠 ㅋㅋ

제가 만약 애인이랑 둘이 이길을 지나 같다면 A군 가게를 택하겠죠 ㅎㅎ

그리고 생각하겠죠 다음에 친구랑오면 저 가게 한번 가봐야지 ㅋㅋ

메일링도 같습니다

자신이 정한 타겟이 과연 어떤 내용의 문구를 좋아 할까 ?

어떤 문구를 사용하면 더 많은 사람이 내가 보낸 메일을 클릭할까 ?

항상 생각하고 또 생각해서 시도 해보세요 생각없이 발송하는 메일은 그냥 스팸입니다

아무리 많은 메일을 발송해도 돌아오는건 돈과 시간낭비 뿐이겠죠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나름데로 강의라고 생각하고 글을 쓰기는 했지만

끝까지 읽어 주신 분들게 감사합니다

이상 룡의눈 이였습니다

PS.3강의는 메일링 내용에 대해서 강의 하겠습니다

당신의 추천으로 힘이 부쩍부쩍나는 룡의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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