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틀림없이 기사화 되는 보도자료 작성 노하우 12가지

2015.01.28 14:30

뉴스와이어

조회수 4,431

댓글 1

많은 사람들이 광고는 안 믿지만 보도는 신뢰한다. 언론 매체의 언론 보도 내용은 광고에 비해 신뢰성이 높고 영향력도 크다. 따라서 언론홍보를 시작한다면 기본적으로 보도자료를 잘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하루에도 수 십 건씩 이메일로 쏟아지는 보도자료 중에서 기자의 눈에 띄는 자료는 무엇일까. 뉴스 가치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엉망이거나 신뢰성 없는 보도자료는 절대 기사화되지 않는다. 본 보고서는 보도자료가 기사화 될 수 있는 다양한 작성 노하우를 담고 있다. 홍보담당자가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피해야 할 유형들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실수 없이 보도자료 작성해보자. 보도자료 작성만으로도 얼마던지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

 

목차

Ⅰ. 보도자료만 잘 써도 기사화된다

Ⅱ. 먼저 제목을 생각하라

Ⅲ. 육하원칙에 맞춰 써라

Ⅳ. 형식에 맞춰 작성해라

Ⅴ. 역 피라미드로 중요한 순서로 써라

Ⅵ. 고위층의 코멘트를 붙여라

Ⅶ. 기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간단명료한 보도자료 작성법

Ⅷ. 쉽게 글을 쓰는 10가지 방법

Ⅸ. 보도자료 작성 시 저지르기 쉬운 실수 7가지

Ⅹ. 보도자료 작성 때 주의할 표기법과 용어

XI. 보도자료 작성시 주의해야 할 서술어 표현 

XII. 기자가 싫어하는 보도자료 유형 7가지 

 

Ⅰ. 보도자료만 잘 써도 기사화된다

 

보도자료를 아무리 기자에게 보내도 기사화가 안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실제 보도자료를 보내도 기사화되지 않는 경우는 꽤 있다. 보도자료를 아무리 보내도 보도가 안 되는 것은 기자의 눈길을 끄는 내용이 없거나 엉터리로 썼기 때문이다. 높은 뉴스 가치를 가지면서도 잘 쓴 보도자료가 정확히 담당기자에게 전달됐을 때에는 반드시 보도가 된다.

 

흔히 보도자료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점이 4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뉴스가치이다. 뉴스가치가 있는 것을 보도자료로 만들어야 한다. 무엇이 새로운 사실이고, 무엇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인지도 명확히 구분해주어야 한다.

 

둘째는 정직과 신뢰성이다. 신뢰성이 낮으면 기자는 쓰지 않는다. 따라서 신기술을 개발했다면 논문으로 발표한 뒤 이를 인용해 보도자료를 내거나, 아니면 특허를 신청한 뒤 내는 게 기자 입장에서 볼 때 신뢰성 높은 보도자료이다.

 

셋째는 간결함이다. 신문에는 많게는 하루 수백 개의 기사가 실린다. 신문은 공간, 방송은 시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분명히 알려야 할 사실만을 간결하게 정리해야 한다.

 

넷째는 좋은 문장이다. 단어가 틀리거나, 문법이 맞지 않거나, 핵심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고 횡설수설하면 기자는 앞부분만 읽어보다가 휴지통에 집어넣어 버린다.

 

이런 4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고, 평소 신뢰하는 관계가 언론사와 발표 기관 간에 구축되어 있다면 보도자료를 e메일로 보내놓고 아무런 연락을 하지 않아도 기사화된다.

 

보도자료를 만들어 보내고 전화해서 잘 부탁한다는 말을 하고, 술자리에서 만나 다시 부탁을 해야 기사화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다.

 

물론 e메일을 보내고 전화를 걸거나 찾아가는 것은 효과가 있다. 전화를 해서 중요성을 강조하거나 찾아와 얘기를 하는 사람을 만나면 무언가 중요한 내용이 있으니까 그렇게 하겠거니 하고 생각을 한다. 그렇지만 보도자료는 형편없는데 무조건 전화하고 찾아간다고 해서 보도가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언론 홍보의 기본은 보도자료 잘 쓰기이다.

 

Ⅱ. 먼저 제목을 생각하라

 

보도자료에는 뉴스의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히 나타나 있어야 한다. 이런 얘기 저런 얘기를 일관성 없이 나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할 얘기가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이 가운데 무엇이 핵심 내용인지 분명히 하고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한다.

 

보도자료에서 가장 핵심적 부분은 제목이다. 보도자료의 제목은 고속도로의 표지판처럼 몇 글자만으로 무슨 얘기인지 금세 알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제목이 나오려면 보도자료의 핵심적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고, 핵심 내용을 제목에 담아야 한다.

...(중략)

----------------------------

----------------------------

뉴스와이어 홍보 마케팅 전략 보고서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http://www.newswire.co.kr/?ed=242&type=view&no=15

뉴스와이어는 기업 보도자료 뉴스를 뉴스와이어에 가입한 1만3천여명의 기자 회원과 네이버(뉴스 섹션 내 보도자료, 네이버 블로그) 다음, 네이트, 구글 등 대형 포털에 전송하고 있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백만송이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뉴스와이어

03-173,0711

아이고

03-073,0800

뉴스와이어

02-244,1683

뉴스와이어

02-172,3141

비상구

02-162,9902

뉴스와이어

02-102,3244

뉴스와이어

01-284,4321

뉴스와이어

01-281,9851

이노폴리

01-282,0580

뉴스와이어

01-202,0470

퍼팩트

12-172,5211

스티브현

11-093,0520

류렛

11-093,1110

88몽태

10-282,5950

TimeToLi

10-232,2550

박헌

10-222,3491
1

88몽태

10-162,0860

옆집총각님

10-162,2780

하엘이삼촌

10-101,9780

항상

10-081,9890

검강

10-082,1940

으라차차

10-081,8980

미소페

10-031,8720

궁금2

10-011,8820

한스

10-011,7910

당무

09-281,8790

해피해피

09-261,7570

마최

09-251,9440

최형준

09-251,8600

지둥이

09-241,837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