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1.50일동안의 커뮤니티마케팅 성공사례

2010.06.21 19:21

enyo

조회수 6,010

댓글 10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님들
눈팅만하다가 덧글도 간간이 남기다보니 어느새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네요..

온라인마케팅회사 BMA의 팀장으로 있구요.
아이보스에서 생각할거리들을 많이 얻은만큼
조금조금씩 저의 이야기들을 풀어나가보려 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글이 길지만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 4월부터 5월까지 50일동안 광고대행했던 M커뮤니티는 무료 헬스 커뮤니티 였습니다. 기존의 업체들과 M커뮤니티가 달랐던 점은, 일반적인 쇼핑몰과는 달리 사이트유입을 통해서 회원수를 늘리고, 커뮤니티 활성화를 최적의 목표로 삼았다는 것입니다.


저희와 계약하기 전의 상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회원수 13,223명, 아래 사진을 보시죠.




4월 하루평균 방문자 300명~400명
하루평균 가입자 30~40명 약 10%정도
아래의 사진에서 15일이 저희 BMA가 광고를 시작한 날입니다.
M커뮤니티에서 제공해준 일별 방문자수 그래프 변화입니다.




저희가 50일동안 어떤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지 많이 고민을 했고, 다음과 같은 수치를 제시했습니다.


목표 : 50일후 방문자수 하루평균 1,000~2,000명, 총 회원 26,000명 (2배) 만들기



그전에 M커뮤니티의 대표님께서는 기존의 여러온라인 광고를 경험해본 분이라 그쪽에서 먼저 제안을 준건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이슈화가 되고 있는 연예인관련 키워드로 블로그 상위노출
2. 네이버에서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키워드들로 블로그 상위노출
3. 지식인작업



하지만 50일안에 1만명 이상의 회원을 가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잡은이상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많은 수의 숫자(일회성이 아닌 고정적인)가 필요했기 때문에 보다 획기적인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저희가 제안해 드린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주요카페/ 커뮤니티 글 남기기
2. 대형카페 전체메일발송
3. 이벤트연계

1) 이벤트1
추천가입 이벤트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사람 1,2,3등과 1,2,3등을 추천한 사람
각 1명씩 총 6명에게 10만,3만,2만/추천자 1명씩 현금 3만,2만,1만원 3명

2) 이벤트2
후기 이벤트
사이트 활용후기 작성하여 가장 많이 알려준 3사람에게 5만/3만/2만
알린 곳 게시물 url개수
게시물 조회수 x 1 + 댓글 x 3(도배제외)

4. bma블로그 이용해서 블로그상위노출
5. 대형카페 메인베너 작업
6. 네이버뉴스발행
7. 파워블로거 연계 홍보



이중 처음에 BMA가 가장 많이 비중을 둔 곳은 카페,커뮤니티 활동이었습니다.
50일을 주단위로 나눠서


1주~7주까지

1주 : 소개, 운동진행과정
2주 : 운동조언, 식단조언(각 커뮤니티당 아이디 1~2개이용)
3주 : BEFORE & AFTER, 나만의 운동방법
4주 : 트레이닝팁, 노하우(전문가입장) 기존의 아이디와는 다른 아이디이용
5주 : result graph, 실제후기사용, 실제운동방법, 실제식단소개
6주 : 5주와 동일
7주 : 5주와 동일



각 주마다 글의 큰 방향을 잡아 진행을 했습니다.


처음 반응은 좋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커뮤니티활동은 4주까지만 진행했습니다.
매일 광고성으로 보이지않는 다른 형식의 글을 뽑아내기가 무척이나 어려웠으며,
나름 신경써서 글을 작성해도 아이디가 삭제되기도 했고, 가장 중요한건 기대했던만큼 유입에 대한 효과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2주부터는 커뮤니티 작업과 더불어 뉴스가 발행이 되었습니다.

커뮤니티와 동시에 진행되던 카페활동은 1주만에 중단했습니다. 문제는 일단 등업조건이 까다롭고,커뮤니티들에 비해서 조회수가 높지않다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유입률도 높지 않았죠.


2주째부터는 블로그상위노출 작업또한 시작되었습니다. (매일 글2개~3개)
키워드는 키워드스테이션에서 조회수가 높고, 기존 M커뮤니티에 유입률이 높았던 키워드들로 뽑았습니다.


'고구마다이어트,하복부운동..등등..'



3주차부터는 지식인 작업이 추가되었습니다.
(매일 질문 3개~6개, 답변 6개)


***

4월 19일에서 4월 30일까지의 방문자수 변화입니다.
드디어 하루평균방문자 1,000명을 넘어섰네요.
이 시기에 회원가입율도 기존 10%에서 15~20%로 늘어났습니다.





이 이후에 기존에 M커뮤니티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던 키워드광고에서 키워드를 추가해서 제안해드렸습니다.

저희가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다보면 (다른 광고주분들께서도 마찬가지지만),
키워드광고에 대해서 더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 모르시고 계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키워드광고대행사에서 추천해주는 키워드들만 믿고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들인 돈에 비해서 조회수가 형편없는 것도 많으며, 꽤 괜찮은 단어들을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안타까웠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가슴근육, 근육만들기 등의 조회수 1천이상 1만이하 키워드들을 놓치고 계셔서 M커뮤니티쪽에 추천해드렸습니다.


"웨이트트레이닝,허벅지살빼기운동....등등.."



이렇게 5주까지 진행이 되고,
처음에 계획했었던 파워블로그 연계나, 카페 배너 협력은 처음에 계획했던 예산보다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에 하지 않았습니다.
(이 작업까지 했더라면 목표치를 훨씬 넘는 숫자가 나왔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남은 6,7주동안 네이버 메인, 네이트 메인 작업을 했습니다.
메인작업이란 M커뮤니티와 관련된 다이어트, 헬스에 관련된 주제로 싸이월드 블로그에 글을 쓰고 그 글이 네이트나 네이버 메인에 오르게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 결과 2주동안 글 5개가 네이트 메인에 올랐으며, 그중 글2개가 주간베스트에 꼽혔습니다

(주간베스트에 꼽히면 조회수는 10만~20만이 됩니다)





***



아래는 5월 한달동안의 방문자수 입니다

빨간색 네모부분은 네이트메인에 노출된 날짜이며 회원가입율은 30~40%가 되었고 5월31일까지 이 수치는 꾸준히 유지되었습니다.






***



아래는 월별 방문자숫자입니다.

4월 15일부터 5월 30일까지 저희 BMA가 광고대행을 했습니다.






M커뮤니티가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처음에 계획했던 것에서 효과가 없던 방법은 과감히 버리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회사마다 특성과 방향이 다른만큼
처음 계획도 회사마다 다 달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또 다른 사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한분께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

해피해피_1

07-154,4051

가을공간

07-063,5180

밀크

07-064,3370

재야

07-014,7900

BOSS

06-294,3240

마브니

06-244,559-4

enyo

06-216,0114

택뽕

06-093,3660

간지나에

06-023,7580

꿈마케터

05-285,7006

루루공주

05-274,0240

제프리

05-243,3110

하늘호수

05-183,9510

샤토

05-103,7431

IT균

05-104,3510

김덕환

05-093,5930

꿈마케터

05-074,5928

이레아론

05-063,8480

꿈마케터

05-015,2671

오키마

04-283,8870

밀크

04-283,7050

성유승

04-235,0170

IT균

04-225,6030

이상현_1

04-163,1710

네버다이

04-155,2303

선수다

03-313,6120

소네그린

03-315,2661

민성빈

03-293,3450

김덕환

02-243,5980

가을공간

02-243,664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