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페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야 할 것들!! Part.1

2015.10.26 11:26

랑연

조회수 1,969

댓글 9

 

 


 

 

안녕하세요. 랑연입니다. ^^*

 

기존에 제 글들을 보시고 참고들을 하셔서 그러신지

 

이제는 컨설팅 신청이 조금 뜨~음 하네요

 

아니면 카페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이 줄어드시는 걸까요? 

 

 

오늘은 카페 마케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알아야 할 기본 지식과 필요한 부분이 무었이 있을까에 대한 토론을 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글을 올려 봅니다~

 

 

step 1. 카페 주제 정하기

 

하시는 업종 관련해서 주제를 잡을 수도 있고

 

단순히 수익 창출을 위해서도 돈이 될 만한 주제가 무엇이 있을가 고민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돈을 만드려면 전자가 유리하죠.

 

후자의 경우에는 광고를 할 광고주를 찾는 추가 시간이 들어가기도 하고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데 있어서 경쟁력을 얻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편이 빠르기 때문에 

 

'교육'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크게 교육, 그 중에서도 '공무원 시험정보'를 주제로 잡아 운영을 한다면

 

전자라면 학원이 될 것이고, 후자라면 교육 관련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신 분이어야겠지요

 

 

수익 발생 모델로는 학원 홍보, 온라인 강의업체의 광고가 될 것이구요.

 

 

요약하면 ㄱ. 주제선정 ㄴ. 세부주제 선정 ㄷ. 수익모델 예상 정도 됩니다.

 

 

step 2. 회원 모집

 

세부 주제까지 모두 정하였다면 회원을 모집할 방안을 구상해야 합니다. 

 

회원을 모집하기에 앞서서 '어떤 사람들이 관심이 있을까??' 를 한번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크게 연령, 성별, 학력, 환경 정도를 우선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연령 - 19세~40세 (고졸부터 고시생까지)

 

성별 - 여자 > 남자 (통계를 내보지는 않아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일단 생각하기에.)

 

학력 - 대졸

 

환경 - 공부할 기간동안 생활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환경 (역시 생각..)

 

 

어느 정도의 타겟팅을 한 다음에는 온/오프라인 홍보 방법을 구상합니다. 

 

Step 2-1. 오프라인 홍보

 

ㄱ. 가령 대학생의 경우에는 학교 게시판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체중에 한가지겠죠.

 

물론, 노가다를 해서 각 학교 게시판에 홍보물을 부착할 수 있지만

 

불법 광고물로 처리되거나, 시간적 물리적 한계에 부딪치고 맙니다. 

 

차라리 비용이 조금 들더라도 학생회 연락처를 찾아서 소정의 비용을 들여 홍보를 하는 편이

 

현명한 방법일 지도 모륵빈다. 

 

ㄴ. 다른 방법으로는 대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역이나 지하철 노선에 광고를 기재합니다.

 

물론 비용이 발생하지만 감수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ㄷ. 공무원 시험 학원에 카페에 배너 홍보를 대가로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동일한 주제이기 때문에 많은 학원과 제휴를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죠. 

 

 

이처럼 오프라인 관련 홍보 계획을 세우셔야 하고

 

홍보를 하시기 전에는 반드시 온라인 상으로 먼저 어느정도의 카페가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Step 2-2. 온라인 홍보

 

가장 기본적으로 카페/블로그/지식인/웹문서/이미지/동영상/사이트/APP 홍보 방법이 있죠. 

 

지역, 시간적 한계가 없다보니 가장 경쟁이 많아진 부분입니다. 

 

 

온라인 홍보에서는 흔히 말하는 바이럴 마케팅과 

 

사이트와 앱을 가진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ㄱ. 사이트와 앱은 해당 타겟층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체에

 

광고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회사에 따라서 타 매체 홍보를 승인하는 경우도 있고, 불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ㄴ.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에는 A. 키워드 분석 B. 경쟁도 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이란 말 그대로 해당 타겟층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A. 연관검색어, 자동완성 검색어가 있으며

 

B. 조금 더 들어가면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서 연관키워드를 선정하거나, 추천 키워드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C. 비용을 들여서라도 많은 키워드를 뽑고자 한다면 경쟁사이트 키워드 조회를 하는 

 

업체들을 통해서 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D. 마지막으로는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대행사를 선정해서 키워드를 셋팅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키워드가 셋팅이 된다면 

 

어느정도의 검색량이 일어나는지 파악이 가능 합니다. 

 

다음에는 통합검색을 할 경우 노출되는 순서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후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영역별로 바이럴 작업을 하기 시작합니다. 

 

 

ㄷ. 최근에는 네이놈이 똑똑해 져서 어려운 방법이지만

 

카페 초대 메일을 보내거나 초대 쪽지를 발송하는 노가다 작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과 시간 대비 그 효과는 극히 미비합니다. ㅜㅜ

 

 

 

 


 

 

 

* 중간점검

 

지금까지 요약을 해 보면

 

주제선정 > 타겟선정 > 홍보방안(온라인/오프라인) > 온라인 관련 주의점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카페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야 할 것들!! Part.2에서 계속 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코웨이젊음

11-051,2471

Pintita

11-051,4712

랑연

11-042,2356

해릭

11-041,4644

해릭

11-031,2881

델루

11-031,0591

로그나무

11-021,4510

책세상맘수다

11-027810

리프젤리

11-021,1381

순진한남

10-309380

가네다

10-301,2270

막둥이에요

10-301,0161

랑연

10-291,8047

똥블레

10-291,0991

최커버크

10-289910

프레셔스

10-281,1432

아이고

10-282,3392

랑연

10-281,5314

랑연

10-271,2564

순대

10-279140

해릭

10-269502

랑연

10-262,5397

랑연

10-261,9706

르몽이

10-231,1250

해릭

10-231,1393

사랑니

10-221,4771

숨고

10-221,2800

Mentor

10-221,2030

랑연

10-221,2952

아이고

10-212,5743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